효(孝) 문화의 중심, 효월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전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효(孝) 문화의 중심, 효월드


어버이를 대하는 공경의 마음인 '효(孝)'는 예로부터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인륜의 중요한 덕목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예전에 비하면 효에 대한 인식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 중구에 위치한 효월드는 효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매년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가 개최되는 뿌리공원을 비롯하여 한국족보박물관, 효문화마을 등 효와 관련된 다양한 공간이 자리 잡고 있다.

                    
                

나의 뿌리를 생각하다, 뿌리공원

전국 유일의 '효' 테마 공원인 뿌리 공원 전경.

'효'를 유교의 중요 덕목으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지만, 사실 효는 학문을 넘어서 예로부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요하게 여겼던 인륜의 필수 덕목 중 하나다. 그러나 핵가족, 1인 가구가 당연한 요즘은 과거에 비해 '효'라는 덕목을 잊고 지내는 사람이 많다. 부모님에 대한 공경하는 마음이나 감사하는 마음도 어버이날과 같은 특별한 날이면 떠올리기 어렵다. 대전 중구에 위치한 효월드는 부모님에 대한 공경심을 가지고 우리 가족의 뿌리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뿌리공원은 효월드를 대표하는 전국 유일의 '효' 테마 공원이다. 뿌리공원 내에는 자신의 뿌리를 알려주는 성씨 별 조형물과 사신도, 십이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성씨 별 조형물은 신천 강 씨부터 남양 홍 씨에 이르기까지 모두 136개의 성으로 이뤄져 있다. 그런가 하면 각종 문화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 무대, 자리를 깔고 쉬었다 갈 수 있는 잔디광장, 공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등도 갖춰져 있어 휴식처로서도 사랑받고 있다. 또 산림욕장, 자연관찰원, 수목원 등도 함께 자리 잡고 있어 도심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인기가 높다.

 

성씨는 어떻게 유래되었나, 한국족보박물관

효월드 내에 자리한 한국족보박물관 전경. 박물관 내에는 여러 성씨의 유래가 전시돼 있다.

효월드 내에 자리한 또 다른 볼거리는 한국족보박물관이다. 지난 2010년 문을 연 한국족보박물관은 족보의 의미와 족보를 만드는 과정, 과거 왕족의 족보부터 서민의 족보를 전시하고 있는 전시관이다. '족보'를 주제로 한 족보전문박물관으로서는 국내에서 유일하다. 박물관은 특별전시실과 일반전시실로 이뤄져 있으며, 일반전시실은 모두 다섯 개의 전시실로 나뉜다. 이들 전시관에는 모두 2천여 점의 전시물이 보관돼 있으며, 족보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제1전시실은 족보의 체계다. 이곳에서는 한 가문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시조에 관한 내용과 족보의 체계를 살펴볼 수 있다. 제2전시실은 족보의 간행이라는 테마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 온 족보 만드는 방법, 또 원고의 수집부터 제본에 이르기까지 족보가 간행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제3전시실은 족보의 역사다. 현존하는 족보는 조선 시대 때 만들어진 것이 최고(最古)이나, 그 이전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3전시실에서는 이처럼 다양하게 발전해온 족보의 역사를 다룬다. 제4전시실은 족보의 세계로, 왕실족보부터 특수족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족보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5전시실은 체험 공간의 장으로 꾸며져 있다.


 

효 문화를 온몸으로 느끼다, 효문화마을

숙박시설, 교육시설로 이용되고 있는 효문화마을 전경.

효문화마을은 효문화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효의 가치와 의미, 효문화의 정신을 후대에도 널리 계승하고 발전시키고자 조성한 공간으로, 다양한 쉼터와 숙박시설, 교육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효문화마을에서 이뤄지는 활동은 크게 세 가지다. 교양강좌 등 여가 활동 증진 프로그램과 효 홍보, 체험 등 효 진흥사업, 또 효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효문화체험 등이 그것. 특히 효문화체험학습은 아이들에게 효를 함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전통놀이 체험과 족보박물관 견학, 오월드 등 테마파크 관람과 인성교육 등이 있다. 그런가 하면,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예부터 장기, 바둑, 건강요가와 건강체조 등 효문화마을을 찾는 어르신들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트래블티켓]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대전의 역사관련 명소를 찾아 떠나는 '역사문화' 시티투어! 대전역사박물관을 시작으로 기네스북 등재 명소 카리용, 효 테마 전문 공원 효월드, 근현대사의 상징 (구)충남도청과 철도관사촌, 대전의 핫플레이스 성심당, 우암 송시열 선생의 남간정사, 조선시대 학자 송준길의 동춘당 등을 한번에! 역사에 대한 배움의 묘미를 ‘역사문화’투어를 통해 만끽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5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효(孝) 문화의 중심, 효월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