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과 함께한 사상의 역사, 사상생활사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사상구 지역호감도

낙동강과 함께한 사상의 역사, 사상생활사박물관


사상구의 역사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늘 낙동강과 함께였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곳은 바다와 강이 만나는 접경지에 강물로 쓸려 내린 토사가 비옥한 토지로 형성된 곳이 삶과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강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던 갈대와 재첩은 유용한 자원으로 쓰였으며, 이곳 주민의 생계수단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사상구의 생활사와 관련된 물품으로 세 개의 상설 전시관으로 조성한 작은 박물관 ‘사상생활사박물관’은 소장품 대부분이 구민들의 기증으로 이루어졌으며, 구민 간의 소통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는 곳이다. 사상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소박하지만 필요한 것만 표현하고 있는 사상생활사박물관을 찾았다.

                    
                

지역 삶의 젖줄, 낙동강

사상생활사박물관 전경

조선시대 사상구는 동래군 사천면에 속했다. 1866년 사천면이 사상면과 사하면으로 나뉘면서 지금의 사상구까지 이어졌다. 낙동강 하류에 위치한 사상은 강을 중심으로 문화와 역사가 발달했다. 강물에 쓸려온 퇴적물로 비옥한 토지가 형성되어 있었지만 반면에 생활에 불리한 조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여름철이 되면 장마나 태풍이 들이닥쳐 수해가 빈번히 발생했기 때문인데, 이로인해 농작물 재배가 어려웠으며 인명과 재산 피해도 적지 않았다. 이러한 악영향을 막기 위해 낙동강 제방이 만들어진 연유가 전시관에 설명되어 있고, 갈대를 이용해 만든 각종 생활용품부터 재첩을 잡기 위해 사용했던 도구까지 당시 삶을 대변하는 생활 물품이 전시되어 있다.

 

사상공업지역과 근대화 바람

  • 1

  • 2

1

옛 재첩 채집에 사용한 바구니

2

공장에서 노동하는 소녀들 모습

2전시실에서는 근대화된 사상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사상은 근대 부산 경제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풍성한 어장으로 유명했던 사상이지만 공업지역과 시가지가 형성되면서 그 기능이 상실했고,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공장으로 모여들면서 농업 종사자의 대부분이 사라져버렸다. 신발공장으로 이름을 알렸던 국제상사는 바로 이러한 사상구 근대화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이다. 산업화에 따라 공장에 청춘을 바친 세대의 이야기가 강 하류의 모래알처럼 차곡차곡 쌓여있다. 이곳 전시실에는 근대화의 획기적인 발전과 그 부작용인 어두운면인 낙동강 오연 등과 같은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노동으로 지친 몸을 누이던 날날이집(나래비집)

2전시실의 어두운 면을 지나 3전시실에 들어서면 다시 분위기가 환해진다. 이러한 환경오염을 극복해가고 있는 사상구 사람들의 현재와 미래를 표현하고 제시하고 있다. 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소장품은 인류사에서 아직은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노년층에게는 지난 세월의 추억을 되짚어보는 기회와 어린 연령층에게는 사상구와 낙동강에 대한 역사를 배우는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옥상 전망대와 기획 전시실, 지역민 소통의 문화마당

박물관 옥상의 전망대

3층 전시관을 관람 후, 4층 옥상에 오르면 사상 일대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온다. 전망대에서는 사상구의 유명 경치를 전부 조망할 수는 없지만, 발 아래로 펼쳐진 넓은 공장지대와 인근 사상구의 경치를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다. 또한 2층의 문화마당은 기획전시와 더불어 영화 상영 또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사상 주민의 소통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담소방이라는 북카페에서 독서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낙동강 하류 지역민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사상생활사박물관. 인근의 낙동강 생태습지와 공원도 즐기고 박물관 옥상에서 볼 수 있는 낙동강 변의 경치를 놓치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홍수지

발행2018년 08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시원한 바닷바람과 바다 체험의 즐거움, 백미리·궁평리 어촌체험, 국내여행, 여행정보 시원한 바닷바람과 바다 체험의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낙동강과 함께한 사상의 역사, 사상생활사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