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고찰의 흔적, 고달사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여주시 지역호감도

천년 고찰의 흔적, 고달사지


경기도 여주에 있는 혜목산 자락에는 고즈넉함이 느껴지는 옛 절터가 있다. 원래는 고달사가 있던 사찰 터이지만, 현재는 폐사되어 광활한 사역에 몇몇 유물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평범한 듯 보이지만, 이 유물들은 보통이 아니다. 우리나라 국보에 보물로까지 지정되었고, 고려 시대의 부도를 대표하며 화려하고 장엄한 기운을 간직하고 있다. 불교 문화재의 보고라 불리는 유물들이 숨 쉬는 고달사지로 지금 바로 떠나보자.

                    
                

고달사지의 전설과 유래 

고달사지는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무언가 심상치 않다. 우선 들어가는 길목에서 보이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느티나무에 한 번 놀라게 된다. 약 430년이나 된 이 느티나무는 고달사지의 수호신 역할을 하는 듯하다. 터 입구로 들어서면 절터의 크기에 두 번 놀란다. 자그마치 5만여 평에 달하는 이곳은 절터였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 1

  • 2

1

조금은 썰렁한 고달사지 터의 모습.

2

고즈넉한 고달사지의 풍경.

고달사지는 신라 때 설립이 된 절터이다. 고려 초기에는 나라에서 관리하는 3대 선원 중 하나로 왕실의 보호를 받는 중요한 사찰 중 하나였으나, 현재는 그 흔적만이 남아있다. 고달사에 있는 많은 석조 문화재들은 모두 고달이라는 석공이 만들었다. 고달은 가족들이 굶어 죽는 줄도 모르고 절을 이루는 데에 혼신을 바쳤는데, 절을 다 짓고 난 후에는 스스로 머리를 깎고 불교에 귀의하였다. 그 후 큰스님이 되어 고달사라 칭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신라부터 고려까지 아우르는 불교 문화가 숨 쉬는 곳

고달사지 원종대사 탑비의 복원 전 모습.

현재 고달사지에는 우리나라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유물이 많이 남아있어 신라 시대, 고려 시대의 석조물 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고달사지 원종대사 탑비는 우리나라 보물 제6호로, 원종대사 부도비의 비신이다. 섬세히 조각된 무늬는 석공의 지혜와 노고가 가득 담긴 듯 보인다. 석조물의 거북 받침돌과 머릿돌은 고달사지에 남아있지만, 탑의 비신은 1915년에 무너져 여덟 조각이 되어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비문을 복원하여 전체의 형태를 볼 수 있다. 
 

대좌만 남아 있는 고달사지 석조대좌의 모습.

고달사지 원종대사 탑비 바로 뒤편에 자리하고 있는 고달사지 석조대좌는 1963년 우리나라 보물 제8호로 지정되었다. 방형의 중첩과 연꽃 및 안상 무늬의 교체를 명쾌하고 산뜻한 조각 솜씨로 조화시켜 고려 초기 역작의 석조대좌로 여겨진다. 이 석상 또한 불상은 사라지고 대좌만이 남아있지만, 그 보존 상태가 완벽하여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밖에도 신라의 양식이 비교적 잘 담겨 있는 고려 초기 승탑인 국보 제4호 고달사지부도를 비롯해 보물 제7호 고달사 원종대사 혜진 탑비가 우직하게 제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이 광활한 절터에는 아직도 많은 유물이 숨겨져 있어 현재 고달사지에서는 또 다른 유물 발굴이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조금은 휑한 절터이지만, 남아있는 석상에는 국보와 보물로 지정될 만큼 신라와 고려를 아우르는 진한 아름다움이 깃들어 있다. 이번 주말 조용한 절터에서 불교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고 오는 건 어떨까. 천년 고찰의 흔적이 가득 담긴 고달사지에서 말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국보와 보물이 숨겨져 있는 그곳, 고달사지 옛날 신라와 고려의 미가 담긴 석조물을 직접 보고, 느끼고 와야겠어요.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19년 02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천년 고찰의 흔적, 고달사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