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육의 중심, 조선에서 가장 컸던 '광주향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하남시 지역호감도

수도권 교육의 중심, 조선에서 가장 컸던 '광주향교'


유학을 국교로 삼고 있던 조선시대. 중국과 우리나라의 이름난 학자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을 행하던 이곳은 종교의 중심지인 동시에 인재 양성의 중심지였다. 조선의 이름난 학자들이 이 향교를 거쳐 갔으니, 향교를 돌아보는 것은 조선시대의 면학 분위기라는 것을 돌아보기에 퍽 괜찮은 선택이라 할 수 있겠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 하였으니, 조선시대의 가장 이름난 향교를 돌아보자. 하남시 교산동에 위치한 광주향교다.

                    
                

수도권을 관장했던 광주향교

  • 평지의 입지와 잘 정비된 안내판. 현재 광주향교의 가치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광주향교는 가히 조선시대 수도권 교육의 중심이었다 할 수 있는 곳이다. 서당에서의 공부를 마친 15세 이상의 양반 자제들만을 가르치던 이곳, 현재에 비추어 본다면 ‘명문 기숙학교’ 즈음의 의미를 지닐 수 있을 텐데, 광주향교가 관장하던 지역은 지금의 서울 강동구와 강남구, 송파구와 함께 경기도의 수원과 화성, 의왕, 성남, 광주에 이른다. 한양을 중심으로 한양의 근교 지역까지를 광범위하게 아우르고 있던 곳이 바로 광주향교이니 조선시대 광주향교의 위용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 지금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 13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니 이 돌아볼 가치가 충분하다. 

공자를 비롯하여 4성 20현의 위패를 모두 봉안하고 있는 이 광주향교의 정확한 창건 연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원래는 이성산성 아래에 있던 것을 숙종 29년(1703년)에 현재의 위치로 옮겨 온 것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광주향교는 수도권에 위치한 향교들 중 유일하게 평지에 위치해 있는 향교이기도 한데, 조선시대에는 물론 지금까지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만들어 주고 있으니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겠다. 

 

광주향교의 경내, 천천히 둘러볼까

경내에 자리하고 있는 건물은 총 여섯 개의 동. 유생들이 공부하던 장소인 명륜당과 기숙사의 역할을 담당했던 동재와 서재, 이름난 학자들에 대한 제향 의식을 행하던 대성전과 동무, 서무이다. 명륜당과 대성전은 다른 향교들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건물이나. 동재와 서재, 동무와 서무를 모두 갖추고 있는 규모의 향교는 흔치 않다. 

  • 1

  • 2

  • 1

    2

    명륜당, 그리고 동재의 모습. 두 건물 모두 깔끔하게 보존, 관리되고 있다.

이 때문일까, 향교 입구에서는 ‘하마비(下馬碑)’를 볼 수 있기도 하다. 하마비란 조선시대의 종묘나 궐문 앞에 세우는 석비로, 말을 타고 지나던 이들에게 말에서 내릴 것을 알리는 비석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면 광주향교를 방문할 때의 마음가짐을 더욱 가지런히 할 수 있을 것. 현재의 경내 또한 흙길과 잔디 등이 말끔하게 정비되어 있으니 유생이 된 것 같은 기분으로 천천히 걸어 보아도 좋을 것이다. 

관리사무소에 문화해설사가 상주하고 있다는 점 또한 다른 향교에 비한 광주향교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겠다. 주중, 오후 한 시부터 오후 다섯 시 사이에 광주향교를 방문한다면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주중에 광주향교를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하남시의 문화유산을 두루 둘러볼 수 있는 ‘하남 위례길’ 중 ‘위례 역사길’의 출발점이기도 하니, 이성산성과 동사지, 선법사로 이어지는 위례 역사길을 완주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여행이 되겠다. 광주향교에서 사뭇 진지해진 마음가짐과 함께라면 나머지 세 곳의 역사 여행지 또한 제법 진지하게 접근할 수 있으리라.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금방이라도 낭랑하게 글 읽는 소리가 들려올 것만 같은 곳, 광주향교! ‘광주’향교가 경기도 광주시가 아닌 하남시에 위치해 있는 것은 조선시대에는 하남시가 광주시의 땅이었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팁으로 알려 드릴게요~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5년 06월 2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하남시 지역호감도

수도권 교육의 중심, 조선에서 가장 컸던 '광주향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