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매력에 빠져들다, 용추계곡과 용추폭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가평군 지역호감도

신비로운 매력에 빠져들다, 용추계곡과 용추폭포


가평군은 휴가 하면 떠오르는 지역일 정도로 많은 휴양명소를 지니고 있다. 저마다 풍경과 매력을 뽐내며 피서객의 발걸음을 모으곤 한다. 특히 여름에는 시원한 곳에서 더위를 날려버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인지상정. 그런 트래블피플을 위해 가평군의 한 계곡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자연과도 잘 어우러진 절경으로 감탄하게 만드는 곳. 바로 용추계곡과 용추폭포이다. 

                    
                

용이 승천한 계곡

칼봉산에서 시원하게 흐르는 용추계곡, 그리고 용추폭포

해발 900m의 칼봉산을 발원지로 하는 용추계곡은 옥녀봉을 감싸고 내려온다. 이곳에는 와룡추, 고실탄, 무송암, 일사대, 추월담, 권유연, 농완계 등 아홉 개의 비경도 모여 있어 용추9곡 혹은 옥계9곡으로도 불린다. 가평군이 자랑하는 가평 8경 중 제3경에 속해 있기도 하다.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온갖 별명을 갖춘 용추계곡. 아담하면서도 아기자기한 매력이 넘치는 곳이다.

용추계곡의 상류는 산세가 험하여 접근이 어렵지만, 하류에는 용추폭포를 비롯한 유원지가 마련되어 있다. 높이 5m를 자랑하는 용추폭포에는 곰바위, 소바위, 용세수대야바위 등의 기암들이 모여 있어 또 다른 절경을 선사한다. 폭포 부근에는 용이 누웠던 자리로 알려진, 경사진 데 깊게 패인 바위도 볼 수 있다. 많지는 않아도 꾸준히 사람들이 모이는 용추계곡과 용추폭포. 특히 여름철에는 시원한 물놀이를, 가을철에는 단풍놀이를 즐길 수 있는 명소이다. 

용추(龍湫)라는 이름은 ‘용이 승천한 곳’이라는 뜻이다.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면서 아홉 개의 경치를 남겼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이밖에도 용추계곡과 용추폭포에는 여러 신비한 이야기들이 함께 남아있다. 단군과 그의 친형인 천자, 그리고 그의 부인인 용녀와 웅녀가 등장하는 전설과 더불어, 단군이 사후 묻힌 곳이 용추계곡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가뭄이 심할 때는 용추폭포에서 기우제를 지낸 뒤, 물을 퍼내면 비가 왔다고도 한다.

 

이렇게 쉬어볼까, 아니면 저렇게 쉬어볼까?

  • 1

  • 2

  • 3

1

용추계곡과 용추폭포에서는 다양한 휴식이 가능하다.

2

3

조용하면서도 깨끗한 이곳에서 잊지 못할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용추계곡과 용추폭포는 수도권에서는 기차와 고속버스로도 올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을 지닌다. 칼봉산은 물론 연인산까지 포함하는 등산 코스도 있어 산행객들의 모습도 종종 눈에 띈다. 입구에서는 도보나 차량으로 올라올 수 있다. 입장료는 무료이지만,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에 있어 취사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여 가능한 형태의 방갈로에서는 취사가 가능하니 사전에 알아보기 바란다. 

앞서 말했듯 용추계곡의 하류에 해당하는 용추폭포 부근에는 방갈로는 물론 텐트를 칠 수 있는 구역이 마련되어 있다. 방갈로, 텐트, 돗자리 등 다양한 형태의 휴게 공간은 물론 펜션과 같은 숙박시설들도 많다. 그러니 당일치기 혹은 하룻밤을 보낼 수도 있다는 전제 아래 다양한 휴가 계획을 세워보기 바란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보다 느긋하게 머무르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용추계곡을 따라 흘러 용추폭포로 쏟아지는 물은 하류에 자연 풀장을 만들어 놓는다. 병풍처럼 둘러싸인 연인산과 소나무들이 어우러진 비경 아래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하나하나 따지면 그 장점이 끊임없이 소개될 용추계곡과 용추폭포. 여러 전설과 함께 신비로움마저 느껴지는 이곳. 이번 여름 휴가지를 고민하는 트래블피플이 있다면 주목하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더운 여름이 되면 실내에서 피서를 하는 것도 좋지만, 시원한 자연 안에서 그때에만 누릴 수 있는 휴양을 즐겨보아야겠지요? 오는 여름에는 용추계곡과 용추폭포에 꼭 한 번 들러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신비로운 매력에 빠져들다, 용추계곡과 용추폭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