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선사하는 물맞이의 시원함, 수락폭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구례군 지역호감도

자연이 선사하는 물맞이의 시원함, 수락폭포


산골짜기 깊은 곳에서 우레와 같은 소리가 울려 퍼진다. 소리의 근원을 찾아 발걸음을 옮기다 보면 시원한 바람이 가까워짐을 느낀다. 이윽고 도착한 그곳에는 호쾌하게 떨어지는 물줄기, 폭포가 있다. 폭포는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속 어딘가를 막고 있던 응어리가 확 풀리는 기분이다. 이러한 폭포수를 직접 맞을 수 있는 곳이 전남 구례군에 있다. 게다가,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여름이면 이 폭포를 찾는 사람이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한다. 

                    
                

산소 음이온이 가득한 물맞이 명소

한반도에는 수많은 명산이 있고 또 수많은 폭포가 있다. 하지만 폭포 아래서 폭포수를 맞을 수 있는 곳은 그다지 많지 않다. 이러한 폭포를 물맞이 폭포라고 하는데, 전남 구례군의 수락폭포는 제주 서귀포시 소정방폭포와 원앙폭포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물맞이 폭포로 손꼽히는 장소다. 
 

  • 산소음이온 농도가 매우 높은 수락폭포

산소음이온 농도가 매우 높은 수락폭포

예전부터 구례군 사람들에게 수락폭포는 신경통과 근육통, 산후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수락폭포는 전라남도 내 유명계곡 중 최고 농도의 산소 음이온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소 음이온은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 질병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입증된 화학물이다. 선조들의 구전으로 내려오던 수락폭포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다. 
 

  •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수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수

하지만 이러한 효능을 아무리 듣는다 해도 무슨 소용이 있으랴. 15m 폭포 아래로 떨어진 지리산의 물을 직접 맞으면 산소 음이온의 힘을 받아 온몸에 생기가 솟구치는 느낌을 가득 받을 수 있다. 수락폭포의 물줄기가 떨어지는 곳에는 어른 10명은 너끈하게 올라갈 수 있는 너른 암반이 있다. 보통 폭포 밑에는 웅덩이인 소가 생기는데 수락폭포는 암반이 있어 누구나 올라갈 수 있다. 이 암반은 불쾌지수를 상승시키는 여름의 무더위를 날려버리기에 최적의 장소다. 물론 미끄러짐만 조심한다면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락폭포를 찾는 이유에는 아름다운 볼거리를 연중무휴로 볼 수 있다는 사실도 포함되어 있다. 수락폭포의 상류는 높고 깊은 지리산 골짜기에 있어 국지성 호우가 잦은 지역이다. 물이 마를 만하면 비가 내리고 그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자연적 조건도 훌륭하기 때문에, 수락폭포의 물은 끊어질 새가 없다. 이렇게 끊임없이 흐르는 폭포수는 물놀이에 안성맞춤인 계곡을 만들어냈다.

 

여름을 즐기기엔 수락폭포가 최고!

  • 물놀이하기 적당한 물높이를 가진 계곡

물놀이하기 적당한 물 높이를 가진 계곡

방울방울 떨어지는 폭포수에 몸을 맡기고 전신 마사지를 받으면 이제 물놀이를 즐길 차례다. 수락폭포 아래쪽에는 여유롭게 흐르는 계곡이 흐르는데 이곳에서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한데 어우러져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여기보다 조금 더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넓은 미끄럼틀처럼 보이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곳은 튜브를 타고 슬라이드를 즐기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원래는 이런 의도로 만든 것이 아니나 가파르지 않은 경사를 가지고 있어 어린이들의 핫플레이스로 거듭났다.
 
수락폭포 주변은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편이다. 계곡물 소리를 들으며 지리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와 깨끗한 화장실, 그리고 젖은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탈의실까지 마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길게 늘어서 있는 음식점과 대여할 수 있는 평상, 숙박을 해결할 수 있는 펜션도 계곡 주변에 다수 포진되어 있다. 여름 시즌과 같은 성수기에는 좋은 자리를 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니 꼭 예약을 하고 방문하길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쌍산재

    [트래블스테이] 쌍산재

    누구나 생각해볼 시골 집의 아늑함. 전남 구례군 지리산 자락에 터를 잡은 ‘쌍산재’의 면면은 순수한 자연을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가만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대숲 속 쌍산재 고택의 평온함은 집안 대대로 내려져온 ‘화목’을 절로 연상케 합니다. 안채의 뒤주, 대나무 숲, 신비의 샘 당몰샘 등 집안 구석구석의 아기자기한 멋으로 트래블피플을 초대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2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구례군 지역호감도

자연이 선사하는 물맞이의 시원함, 수락폭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