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망원경으로 별을 헤는,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안성시 지역호감도

다양한 망원경으로 별을 헤는,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천문대’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별을 쉽게 볼 수 있는 곳’일 것이다. 때문에 대개의 천문대에서, 망원경을 통해 별자리와 달, 태양 등의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사람들은 한편으로 좀 더 다이내믹한, 좀 더 재미있는 천문대는 없겠느냐는 생각도 하게 될 터. 그래서 준비했다! 좀 더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재미를 추구하는 트래블피플들을 위해 준비한 천문대, 바로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안성맞춤 천문과학관’이다. 2013년 3월 21일 개관하여 지금까지 안성의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사랑받는 안성맞춤 천문과학관의 면면을 하나씩 살펴보자. 

                    
                

웬만한 망원경은 여기 다 있다!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 아름다운 별빛으로 가득한 안성맞춤과학관의 전경

아름다운 별빛으로 가득한 안성맞춤과학관의 전경 

안성시 보개면 복평리 안성맞춤랜드 내에 위치한 안성맞춤 천문과학관에서는 준비된 다양한 망원경들로 사시사철 아름다운 밤하늘 별자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건물은 총 2층으로, 1층에는 주관측실과 전시실, 2층에는 4D영상관이 자리하고 있다. 주관측실의 경우, 낮에는 태양흑점을, 밤에는 별자리나 달, 행성, 성운, 성단, 혜성 등의 다양한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이어지는 보조관측실에는 굉장히 다양한 망원경이 구비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400~280㎜를 자랑하는 반사굴절망원경, 120~110㎜의 ED굴절망원경, 125㎜ 천체관측용 쌍안경 등의 망원경이 있을 뿐 아니라 보조용 100㎜ 굴절망원경 또한 추가 구비되어 있어 사시사철 밤하늘의 아름다운 별자리들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과학관 내부에는 굉장히 다양한 망원경들이 구비되어 있다.

    1

  • 한 어린이가 반사굴절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하고 있다.

    2

  • 쌍망원경도 있어 다채롭게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3

1

과학관 내부에는 굉장히 다양한 망원경들이 구비되어 있다.

2

한 어린이가 반사굴절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하고 있다. 

3

쌍망원경도 있어 다채롭게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200여 은하가 깃들어 있는 봄철의 별자리부터 반짝이는 은하수가 흐르는 여름철 별자리, 카시오페이아의 허영심 때문에 괴물고래의 제물이 된 안드로메다와 영웅 페르세우스, 그리고 자신의 연인을 쏴 죽인 아르테미스의 신화 ‘오리온자리’를 볼 수 있는 겨울철 별자리 등을 여러 망원경을 통해 다채롭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성맞춤 천문과학관만의 특별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감만족 체험 가능!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 1층 벽면에는 우주의 신비를 보여주는 입체적인 트릭아트가 눈에 띈다.

    1

  • 별자리의 위치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황도12궁 별자리판도 자리한다.

    2

1

1층 벽면에는 우주의 신비를 보여주는 입체적인 트릭아트가 눈에 띈다.  

2

별자리의 위치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황도12궁 별자리 판도 자리한다. 

안성맞춤 천문과학관은 곳곳이 신비롭고 재미있는 체험요소들로 가득하다. 먼저, 과학관 내부에 들어서면 대형 멀티비전이 보이는데, 여기에서는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영상물을 보여줌으로써 우주에 대한 흥미를 한껏 끌어 올린다. 또한, 트릭아트로 그려진 그림들이 벽을 가득 채우고 있어 재미있고 신기한 구도로 사진을 찍어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황도 12궁 별자리 판을 통해 지구나 달의 위치, 별자리의 위치 등을 쉽게 학습할 수 있다.
 

  • 4D영상관에서는 천문우주 관련 영상이나 교육 등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3

  • 4D영상관에서는 천문우주 관련 영상이나 교육 등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4

3

4

4D영상관에서는 천문우주 관련 영상이나 교육 등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어서 2층으로 올라가 볼까? 이곳에는 12m의 대형 돔 스크린을 비롯한 2대의 3D 빔프로젝터, 60여 석 규모의 4D 의자를 보유한 4D영상관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 4D영상관은 날씨에 상관없이 천문우주에 관한 교육을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곳만의 특화된 4D 시스템으로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닌 온몸으로 느끼며 천문우주에 관해 학습할 수 있다. 즉, 안성맞춤 과학관에서 제공하는 천문우주 관련 다양한 영상과 스크립트를 통해 천문과 우주에 관한 최신 정보를 재미있고도 입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돔 모양의 천장에 별자리나 천문 관련 영상들을 입체안경을 통해 보면서 영상에 맞춰 의자가 움직이거나 물, 바람, 안개 등의 특수효과가 작동하기도 해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오감 만족형 시설’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곳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4D 영상을 통한 ‘천체투영교육’이다. 별자리와 태양계 천체들의 운동을 4D영상관에서 재연해 보여줌으로써 마치 실제 우주여행을 하는듯한 기분이 들게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들거나 어려울 수 있는 복잡한 천체현상을 강사가 직접 재미있는 별 이야기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들려주는데, 이 또한 안성맞춤 과학관만의 자랑거리라고 할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아이루페 명함 돋보기

    [여행선물] 아이루페 명함 돋보기

    우리나라 전통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는 특별한 디자인! 언제 어느 순간에도 간편한 휴대성! ‘보는 일’이 답답한 트래블피플의 찌푸린 미간이 쫘~악 펴집니다. 눈이 불편한 트래블피플 뿐만 아니라, 눈이 불편한 이와 함께 여행할 트래블피플에게 추천하는 만점짜리 여행선물. '아이루페 명함돋보기' 트래블아울렛 MD가 적극 추천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12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안성시 지역호감도

다양한 망원경으로 별을 헤는,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