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봉사와 청이가 있는 심청한옥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곡성군 지역호감도

심봉사와 청이가 있는 심청한옥마을


곡성군에서 유래된 설화로 원홍장 설화가 있다. 소경인 아버지를 근방 동리에 소문이 날 정도로 알뜰살뜰히 모시다가 아버지를 위해 자신을 절에 시주했던 효녀 중의 효녀다. 아버지가 맹인이었다가 눈을 뜨게 된 것, 주인공이 배를 타고 서쪽으로 향한 것, 불교적인 믿음이 짙게 깔린 것 등이 심청전과 유사한 점이 많다. 이 원홍장 설화가 특별한 것은 설화나 민담의 영역이 역사적인 기록으로도 남아있다는 데 있다. 곡성군에 위치한 관음사의 역사를 다룬 사적기에는 이 원홍장이라는 인물의 행적이 간략하게나마 정리되어 있다. 이 기록은 곡성이 심청의 고향으로 발돋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마을 구석구석, 심청 이야기 떠올리기

  • 1

  • 2

  • 3

  • 4

1

갓난아이를 데리고 젖동냥을 나간 심봉사와 우물가의 아낙네의 모습

2

심청이를 노심초사 기다리는 심봉사의 모습은 마치 자녀를 멀리 보내놓고도 기다리는 부모의 마음을 말하는 듯하다.

3

인당수 앞, 뱃전에 올라선듯한 심청이가 보인다.

4

용궁에서부터 연꽃을 타고 올라온 심청이가 드디어 인간세상으로 돌아왔다.

심청한옥마을은 곡성군 송정마을 터에 조성된 스토리가 있는 한옥마을이다. 관음사 사적기에 나온 원홍장 설화는 꾸준한 고증을 통해 곡성군 송정마을이 심청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원홍장이 태어나 자란 곳이라는 것을 추정해냈다. 한국인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설화의 무대를 그대로 지나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만들어진 것이 심청 이야기 마을이다. 현재 심청 이야기 마을은 심청한옥마을로 그 이름을 바꾸고 한층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당장 마을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조각상에서도 심청의 향기를 짙게 느낄 수 있다. 아내가 죽은 뒤 갓 태어난 딸을 데리고 다니며 우물가에서 젖동냥을 다니는 심봉사의 모습, 마을 어귀에서 하염없이 딸을 기다리는 심봉사의 모습 등이 석상으로 만들어져 안쓰러움을 더하곤 한다. 한편 심청이 조각상도 빼놓을 수 없다. 인당수에 빠지기 전, 뱃전 위로 올라선 듯한 모습 하며, 연꽃이 화안히 벌어지며 심청이 용궁에서 올라오는 모습도 자그만 연못에서 만날 수 있다.

 

초가집부터 기와집까지, 인원별로 즐기는 한옥의 하룻밤

다도체험을 할 수 있는 송정가의 모습

심청한옥마을에 들어가면 정감 있는 흙길과 돌담길이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비가 올 때마다 조금씩 애로사항은 생기지만 전통 마을의 느낌을 풋풋하게 살려주는 경치들이다. 돌담에 붙어 꿋꿋하게 자라는 담쟁이덩굴도 토속적인 운치를 한층 강화한다. 이 마을 길을 슬슬 올라가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마을의 옛 이름을 따 만든 송정가다. 송정가에서는 향기로운 연꽃차를 시음하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심청이가 용궁에서부터 향기로운 연꽃을 타고 지상에 도달한 것을 떠올리며 뜨거운 물에서 한잎 한잎 피어나는 연꽃차를 마시면 그 기분도 더욱 각별할 터. 뜨거운 김을 타고 피어나는 꽃의 향도 담뿍 들이마셔 보자.
 

  • 1

  • 2

1

단촐한 한옥으로 된 숙소 안에는 편안히 지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2

전통 기와집의 양식을 그대로 살린 숙소로 들어가다 보면 반가의 일원이 된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외에도 체험교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하이라이트는 뭐니 뭐니 해도 하룻밤 한옥 체험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옥 펜션으로 꾸며놓은 곳은 모두 국화나 철쭉, 장미 등의 꽃 이름을 달고 있거나, 산내음, 들내음, 풀내음 등의 이름을 달고 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묵을 수 있는 ㄱ자 한옥집에는 특별히 심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최소 2명에서 최대 12명까지 잘 수 있는 다양한 객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몇몇 방을 빼놓고는 대부분 취사시설이 갖춰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욱이 기와로 된 팔작지붕이나, 짚으로 이엉을 얹은 모습에서 풍기는 느낌과는 달리, 안쪽에는 현대적인 생활이 가능하게끔 구성해 한층 편안하게 묵었다 갈 수 있다.

심청 이야기는 비록 시대는 꾸준히 변했을지언정 한국 효 문화를 상징하는 이야기로 전해져왔다. 1700년 전의 사람으로 추측되는 원홍장의 이야기가 인물의 이름이나 소소한 사건들이 조금씩 바뀌어 전해졌을지언정 부모를 위해 제 몸도 사리지 않았던 소녀의 용기는 여러모로 사람들에게 인상 깊게 남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옛날 원홍장이 살았던 이 일대를 둘러보며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다면 심청 한옥마을을 찾아보자. 상상 속 이야기 주인공이 한층 입체적으로 다가올지도 모른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심청한옥마을에서는 인원수에 따라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숙박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프로그램을 문의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9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곡성군 지역호감도

심봉사와 청이가 있는 심청한옥마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