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겨울 힐링 성지’ 아산 도고온천, ‘유황천’ 효능 만끽,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아산시, ‘겨울 힐링 성지’ 아산 도고온천, ‘유황천’ 효능 만끽


아산시가 ‘2025~2026 아산 방문의 해’를 맞아 겨울철 힐링 여행지로서의 매력을 알리고 있다. 대한민국 중심부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난 아산은 산·평야·호수·바다까지 다양한 지형을 품은 관광지다. 특히 아산은 오래전부터 ‘따뜻한 치유의 도시’로 불린다. 한반도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이곳에 영면한 것도, 2000년 역사를 지닌 국내 최고(最古) 온천이 자리한 것도 우연이 아니다. 이번 시리즈는 집처럼 포근하고 안전한 여행지를 원하는 ‘집순이’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최적의 여행지로서 아산의 온천을 소개하고자 한다.

                    
                

동양 4대 유황온천이자 ‘국민보양온천'

도고온천단지 전경 

아산시 도고면 기곡리에 자리한 도고온천(道高溫泉)은 피부 미용과 질환에 효과적인 유황천으로, 건강과 휴식을 동시에 선사한다. 도고온천의 이름은 인근의 ‘도고산(道高山)’에서 유래됐다. 도고는 ‘도가 높다’는 뜻으로, 조선시대 무렵 일곱 개의 사찰이 있어 ‘승려가 수행해 도를 높인다’고 해 그리 불렸다.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심신을 수련하기 좋은 장소임을 상징한다. 그래서일까, 도고온천에는 예로부터 영험한 치유력과 관련된 여러 설화가 전해진다. 삼국시대 때 백제와의 전투에서 부상을 당한 신라의 왕이 이 지역의 물로 상처를 치료해, 한때 이 일대가 ‘신라리’로 불리기도 했다.

또 인근 마을 처녀가 옹달샘에서 다리를 다친 학이 상처를 고치는 것을 목격하고, 그 물을 떠다 눈먼 아버지의 눈을 씻어드리고 마시게 해 회복시켰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처럼 수백 년 동안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약수(藥水)터의 명맥을 이어왔다. 실제 도고온천은 동양의 4대 유황 온천으로 꼽힌다. 약 25~35도의 약알칼리성 유황천으로, 피부에 닿거나 마시면 이온 상태로 몸에 흡수돼 신경통, 피부병, 위장병, 눈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도고온천은 효능과 수질을 인정받아 충남 최초의 ‘국민보양온천 1호’로 지정된 바 있다. 국가가 공식적으로 도고온천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강 온천’임을 검증했음을 보여준다.
 

  • 1

  • 2

1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실내 물놀이 시설.

2

도고옹기체험관 

도고온천이 상업온천으로 개발된 것은 일제강점기인 1921년 일본인 사업자에 의해서였다. 1975년부터 호텔과 숙박시설이 들어서면서 1980년대는 국내 대표 신혼여행지로 이름이 높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관광 트렌드의 변화, 시설 노후화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등 온천산업은 쇠퇴하게 됐다. 이런 흐름 속에서 도고온천의 위상은 1971년 자리를 잡은 파라다이스 호텔이 시대 변화에 맞춰 대규모 현대화 사업을 통해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로 새롭게 단장하면서 다시 강화됐다.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는 실내·외 스파, 사계절 노천탕, 워터파크, 캐빈파크 등을 갖춘 복합 힐링 리조트로 거듭났다. 자연 조경과 조화를 이루는 공간 설계를 통해 도심에서도 고즈넉한 온천의 본질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실내외 어디에서든 천연 온천수가 그대로 샘솟아,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탁 트인 야외 온천까지 즐길 수 있어 사계절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다. 도고온천 인근에는 골프장, 승마장, 수영장 등 다양한 레저시설이 자리해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적합하며, 세계꽃식물원, 옹기 및 발효음식 전시체험관, 도고저수지, 도고아트홀(옛 아산 코미디홀) 같은 관광 명소도 가까워 연계 관광이 용이하다.

찬 바람으로 움츠러든 몸과 마음을 녹여줄 따뜻한 휴식이 간절한 겨울, 역사 속 치유의 물로 불렸던 도고온천은 오늘도 변함없이 따뜻한 유황수로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온천으로 유명한 고장, 아산시! 겨울의 아산에는 따뜻한 기운이 가득합니다. 뜨끈한 온천수에 몸을 담그니 노곤노곤 피로가 싹~ 추운 겨울, 온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온천 여행 떠나볼까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5년 12월 1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울진군, 사계절 체류형 관광도시로 진화 중인 겨울 울진, 국내여행, 여행정보 울진군, 사계절 체류형 관광도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산시, ‘겨울 힐링 성지’ 아산 도고온천, ‘유황천’ 효능 만끽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