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정신을 배우러가는 곳, 부산 민주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숭고한 정신을 배우러가는 곳, 부산 민주공원


우리는 당연한 듯 하루하루를 스스로에게 의지해 산다고 생각하지만, 알고 보면 오늘의 삶은 수없이 많은 이들에게 의지한 것이다. 개인적 차원이 아닌, 이 나라를 생각하면 특히 그렇다. 그중에도 독립을 이룩한 항일투사, 민주주의를 위해 싸운 민주열사는 매년 의미 있는 날, 더더욱 깊은 의미로 되새기게 되는 선열들이다. 오늘 4.19일은 그 숫자 앞에서 누구나 한 번씩은 꼭 멈칫하게 되는 역사의 날. 이를 맞아 부산 중구 중앙공원 내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기리는 ‘민주공원’을 소개한다.

                    
                

부산 중심가에 있는 숭고한 공원

  • 부산 중앙공원 전경,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면 충혼탑에 다다른다.

부산역에서 서쪽으로 불과 1km 남짓 떨어진 곳에 큰 공원 두 개가 마주 앉아있다. 지도상으로 보면 얼핏 리본 모양처럼 보이는 이것은 부산 중심지에 자리한 중앙공원과 민주공원. 중앙공원은 6.25전쟁 때 피난민들이 판자촌을 이뤘던 대청산을 휴식처로 가꾸려고 조성한 곳으로 처음에는 그 명칭이 대청공원이었다가 중앙공원으로 바뀌었다. 이는 가파른 언덕 위에 있는데, 가장 꼭대기에 충혼탑이 있다.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이후에 나라에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의 위패를 모신 의미 깊은 장소다. 충혼탑은 그 형태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탁 트인 전망이 시원해 복잡한 세상을 잠시 잊고 생각할 여유를 만들어준다. 자칫 무거울 법도 하지만, 충혼탑 아래로는 광장, 소공원, 도서관 등 시민들이 즐겨 찾을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조성했다. 봄에는 공원 일대에 벚꽃단지가 아름다워 나들이로 찾는 이들이 부쩍 늘어난다.

 

민주화 정신, 그 이름도 민주공원

  • 1

  • 2

  • 1

    중앙공원 내 민주공원의 전경. 멀리 공원의 뜻을 상징하는 '뜻기림횃불'이 보인다.
  • 2

    민주공원에서 즐거운 아이들. 민주열사들의 희생도 아이들의 웃음 속에서 더 뜻깊어질 것이다.

지도상으로는 마주하고 있는듯하지만 사실 민주공원은 중앙공원에 속한 것으로 충혼탑이 있는 오르막 맞은편이 민주공원이다. 4.19 민주혁명, 부마 민주 항쟁, 6월 항쟁으로 이어진 민주화 정신과 그 희생을 기리기 위해 1999년 개관했다. 공원 내에는 다양한 시설들이 있으나 그중 가장 눈여겨볼 곳은 ‘4.19 광장’. 1960년 이승만 정권의 부정선거와 부당한 권력에 맞선 4.19 혁명 희생자들의 위령탑과 영령 봉안소가 있는 곳이다. 본래 위령탑은 용두산공원에 세워졌던 것인데, 2007년 영령 봉안소를 지으면서 이리로 옮겨왔다.

민주공원 역시 중앙공원처럼 오르막으로 돼 있어 4.19 광장을 지나 올라가면 민주주의에 대해 생각하고 올바르게 인식하는 가리사리 마당(인식의 장)과 함께 민주항쟁기념관이 나온다. 중소극장을 갖춰 다양한 공연과 행사에 쓰이고 때때로 다양한 전시도 열린다. 조금 더 올라가 공원 꼭대기에 닿으면 부산의 시가지와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쉼터가 있다. 생각을 거듭하며 걸어 올라온 길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란 배려다.

그리고 민주공원에 들어서자마자 멀리서부터 보이는 특이한 조형물이 있는데, 바로 민주공원의 상징과 같은 ‘뜻기림횃불’이다. 위치상으로 민주항쟁기념관 건물 위 중앙에 있다. 타오르는 횃불 모형으로 민주화를 위해 싸운 이들의 희생과 고통, 인내를 상징한다. 밤에는 조명을 밝혀 더욱 멀리서도 볼 수 있다. 어둠 속에서 타오르는 뜻기림횃불의 모습은 민주공원의 뜻처럼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중앙공원과 민주공원은 부산 중심가에서 많은 이들이 오가는 공원이다. 게다가 400여 종의 들꽃과 다양한 식물을 가꾸어 경관도 아름답다. 민주주의의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깊은 의미와 더불어 마음의 휴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니만큼, 온 가족이 함께 찾아 봄을 맞으면 더욱 좋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4월 19일, 우리 트래블피플들은 지난날 나라의 내일을 위해 힘쓴 민주열사들의 희생을 되새기며 보낼 거라 믿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4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부산 중구 지역호감도

숭고한 정신을 배우러가는 곳, 부산 민주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