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독이는 봄의 산사, 순천 선암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순천시 지역호감도

마음을 다독이는 봄의 산사, 순천 선암사


전남 순천시 시가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 조계산에 있는 선암사는 가보지도 않았는데 괜스레 이름부터 친근한 사찰이다. 선암사의 유명세에는 우선 꽃이 만발하는 풍경이, 그리고 정호승의 시<선암사>가 한몫했다. 경내에 들어서는 입구까지 굴참나무가 주를 이루는 길은 전남 대표 아름다운 숲길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나저러나 결국 선암사는 그 아름다움과 아늑한 분위기가 그만큼 사랑받을만한 까닭에, 계절 불문하고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그중 봄은 선암사가 가장 화사한 시기로, 상상 속 봄날의 산사를 찾는 이들이라면 원하던 바로 그 장면을 보게 될 것이다.

                    
                

천년고찰, 선암사의 세월

순천시 조계산 동쪽 자락에 안겨 있는 선암사 전경

선암사는 순천시 조계산 동쪽 자락에 있는 태고종의 총본산이자 창건한 지 천 년이 넘은 고찰이다. 그리고 조계산 반대편에는 조계종의 근본 사찰 송광사가 있다. 한국 불교계의 양대 산맥이라 하는 두 사찰이 한 품에 안겨 자리한다. 통일신라 시대 도선국사가 세운 선암사는 오랜 세월을 견디면서 화재로 인해 몇 차례의 위기를 맞았는데, 조선 시대 정유재란 때는 거의 불타 사라지다시피 했다. 이후 부분적으로 중건해 다행히 옛 모습을 되찾았고 오늘에 이르렀지만, 화재를 예방하자는 뜻에서 산 이름은 맑고 서늘한 청량산(淸凉山), 절은 바다와 샘을 의미하는 해천사(海泉寺)라 부르기도 했다고 한다. 지금도 선암사 곳곳에서는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려 전각 벽면에 새긴 물 수(水)자, 바다 해(海)자를 볼 수 있다. 우여곡절 속에 지켜진 천 년이 넘는 세월, 헤아리기도 힘든 시간 동안 수없이 바람이 들었다가 나가고 꽃이 피었다 졌을 테지만, 이 사찰은 여전하다.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져 끝없이 오가는 계절과 수행자 사이에서, 선암사의 아름다움은 낡지 않고 점점 깊어진다는 게 순천 사람들의 말이다.

 

오감 만족, 선암사 숲길

선암사 주차장에서 입구까지 이어지는 1.5km 숲길이 오감을 자극한다.

조계산에 들어서 선암사 주차장에 도착하면 조금 걸어 들어가야 한다. 가파른 산길이 아니라, 널찍한 숲길이라 걷기를 즐기지 않는 이들도 거부감 없이 갈만하다. 굴참나무를 비롯한 여러 수종이 어우러진 선암사 입구의 이 숲길은 담양군의 메타세쿼이아 길과 함께 전남을 대표하는 아름다움 숲으로 선정된 곳이다. 단순히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오감을 여는 숲길이다. 폭신한 흙을 밟으면서 촉각을, 맑은 계곡 물소리가 건네는 인사로 청각을 깨운다. 3월 말이면 나무에 싹이 모두 자라 연녹색으로 물들고, 숲이 그 향기를 내뿜기 시작한다. 응당 눈과 코도 즐거워진다. 마지막으로 크게 숨을 들이마시면 깨끗한 공기가 맛있게 입안으로 들어온다. 주차장에서 사찰 입구까지 약 1.5km로 영 짧은 길은 아니지만, 천천히 길을 음미하면서 걸어도 금방 끝에 다다르게 된다. 선암사를 만나기 전 훌륭한 워밍업을 한 셈이다.
 

  • 1

  • 2

1

선암사 초입에서 만나는 승선교. 아치형으로 견고하다.

2

아담하지만 아름다운 선암사의 일주문

숲길 옆으로 흐르는 계곡을 이어주는 돌다리가 나오면 사찰에 다다랐다는 뜻이다. 이는 선암사에 와서 꼭 봐야 할 세 가지에 속하는 보물 제400호 ‘승선교’. 물 위로 아치형을 이루고 있어 무지개다리라고도 하며, 그 아름다운 형태가 완벽하게 보존돼있다. 승선교 바로 뒤로 선녀가 오르내린다는 강선루가 보인다. 보통의 사찰은 일주문이 그 시작을 뜻하는 데 비해, 선암사는 강선루가 먼저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조금 더 걸어 올라오면 연못 ‘삼인당’을 만난다. 안에 작은 섬이 들어있는 독특한 형태로 화재 시, 물을 끌어다 쓰기 위해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곧이어 우뚝한 굴참나무와 자그마한 차(茶)나무로 이뤄진 작은 언덕 위에 비로소 나오는 일주문. 한때 60여 채 전각을 거느렸던 사찰치고는 아담한 규모이지만, 그 나름의 매력이 있다 

 

꽃 피는 선암사, 그 화사함

선암사의 봄을 수놓는, 수령 600년 이상 된 매화나무

선암사 경내에는 꽃을 피우는 오래된 나무들이 많아 특히 봄 풍경이 아름답다. 일주문을 지나 삼층석탑 2기가 서 있는 대웅전 앞마당부터 홍매를 볼 수 있는데, 나무 자체의 덩치가 커서 꽃이 만발하면 누구라도 탄성을 뱉을 만큼 수려한 풍경을 만든다. 선암사를 대표하는 명물이라 할 수 있는 이 선암매의 정확한 수령은 기록에 남아있지 않아 알 수 없지만, 사찰에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약 600여 년 전에 심어졌다고 한다. 경내에는 50주 정도의 매화가 있는데, 그중 대부분이 사찰 안쪽 무우전 담장을 따라 모여 있다. 또, 원통전 뒤편에도 덩치 큰 백매를 볼 수 있다. 이 매화나무들은 천연기념물 48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선암사에는 매화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동백과 개나리를 더불어 커다란 왕벚나무도 선암사 꽃 대궐에 일조한다. 특히 무량수각 옆 수양버들처럼 아래로 늘어져 피는 벚꽃은 흔치 않은 장관을 이룬다. 이 밖에도 선암사 경내 곳곳에는 목련, 철쭉, 모란, 등이 봄이면 너나 할 것 없이 피어난다. 선암사의 진면목을 보려면 봄에 가야 한다는 말이 이 때문이다.

 

속세의 슬픔이 가시는 해우소(解憂所)

  • 1

  • 2

1

땅 위로 누운 와송은 선암사의 또 다른 명물이다.

2

문화재로도 지정된 화장실, 해우소에서는 속세의 근심을 덜어낼 수 있다.

꽃 대궐이 화사한 선암사를 한 바퀴 돌면, 마지막에 만나게 되는 것이 와송과 해우소다. 천불전 앞에 있는 와송은 굵은 줄기 한편은 땅으로 눕고, 한편은 하늘로 솟은 신기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앞서 말한 매화나무와 함께 600여 년 전 심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 바로 앞 해우소는 문화재로 등록된 가장 아름다운 절집 화장실, 정호승의 시<선암사>에 등장한 곳이다. 사찰 전체의 분위기를 흩트리지 않는 2층 누각 화장실은 산세를 감상할 수 있어, 말 그대로 근심을 푸는 곳이라는 뜻인 해우소(解憂所)라는 명칭이 딱 맞아 떨어진다. 정호승의 시 구절은 ‘눈물이 나면 걸어서라도 선암사로 가라. / 선암사 해우소 앞 등 굽은 소나무에 기대어 통곡하라.’고 한다.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라면 슬퍼하러 오는 게 아니라 해소하러 오게 될 것이다.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선암사에 봄기운이 돌면 곳곳에 꽃망울이 터진다.

푸르게 우거진 나무가 맞이하는 숲길, 600년을 살아온 매화나무가 꽃을 피우는 담장, 깨끗하고 아름다운 해우소가 있는 선암사. 절을 모두 보고 다시 내려오는 길에는 무언가 마음이 홀가분한 것을 느낄 것이다. 꽃이 피어 마냥 화사할 줄 알았더니, 세월을 아는 나무는 옛이야기를 해주듯 푸근하고 아기자기한 사찰을 둘러보는 내내 평온함이 가시지 않기 때문. 시 속에 등장한 해우소에서도 밖으로 못다 한 말을 그 한쪽 기둥에는 걸어두고 올 수 있을지 모른다. 많은 이들이 그렇게 돌아갔을 것이다. 선암사의 세월에는 그렇게 다져진 내공의 분위기가 있다. 봄이 오면 선암사로 가자, 그 마음 다독여주는 산사로 꽃을 맞으러, 속세를 잊으러 가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순천시 조계산 동쪽 선암사는 순천시 트레킹 코스 남도삼백리길 중 하나인 ‘천년불심길’로, 반대편 송광사와 이어지니 함께 둘러봐도 좋습니다.

트래블투데이 김지원 취재기자

발행2020년 03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순천시 지역호감도

마음을 다독이는 봄의 산사, 순천 선암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