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배우고 싶다면,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으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중구 지역호감도

경제를 배우고 싶다면,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으로!


용돈은 받은 지 얼마 안됐는데 금세 돈이 없어졌다. 월급날이 어제였지만 급여는 통장을 스치고 어디론가 가버렸다. 카드 명세서를 받고야 체감하는 한 달 생활비와 용돈, 돈. 돈. 돈. 세상에 돈만큼 민감한 것이 있을까? 저축을 하나 하려고 해도 가입기간과 금액에 따라 이율이 다 다르니 알아보는 것만도 골치가 아프다. 그렇다고 수익이 잘 나는 펀드에 가입하려고 해도 원금보장이 안 되는 문구하나가 마음에 걸려 섣불리 선택하기도 어렵다. 이렇게 돈과 연관된 모든 정책을 연구하는 한국은행에서 쉽고 재미있게 경제 개념을 바울 수 있는 체험교육현장을 만들었으니 바로 오늘 우리가 둘러볼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이다. 

                    
                

생생한 경제 교육 우리가 한다! -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국은행이 하는 일은 한국의 통화정책을 통하여 물가를 잡고 경제흐름이 서민과 기업의 입장에서 원활히 흐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물가를 잡는 통화정책부터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금융시스템, 외환거래와 보유액 관리 등을 한다. 한 마디로 한국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곳이다. 이러한 역할 때문일까? 한국은행이 개관 50주년을 맞아 건립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다른 지역의 화폐박물관과 달리 유난히 경제개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곳이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경제이야기 바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서 배워보자.
 

국가 문화재 건물 화폐박물관 전경.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다른 화폐박물관과는 달리 화폐의 역사와 각국의 화폐를 전시하는 개념이 아닌 돈의 흐름을 배울 수 있는 경제개념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설립하였다. 금융이나 경제는 그 단어만 들어도 딱딱하고 어려워 특별히 관심이 있지 않으면 스스로 공부하기엔 어려운 과목이다. 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수많은 경제 질서가 급변하고 금융 용어들이 일반화 되면서 이 부분에 대한 관심도 같이 높아졌다. 하여 한국은행이 경제의 기본 개념을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층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경제교육의 현장으로 화폐박물관을 개관하였다. 
 

  • 1

  • 2

1

체험관 내에서 경제를 배우고 있다.

2

체험관 입구에서 맞아주는 돈의 상징 조형물.

1층에서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전시장은 8개의 코스로 이루어진 체험공간이다. 처음 입구에 들어서면 동전을 만들 수 있는 압인기가 전시되어 있다. 2층 체험실에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나만의 동전 만들기’ 체험이 있는데 재료를 구매하면 즐길 수 있다. 압인기와 위조지폐 식별법을 배우고 나면 본격적으로 경제흐름이 도식화 된 전시물들이 나온다. 통화 신용정책의 파급경로부터 화폐가치계산, 내가 왜 돈이 안 모이는지를 간접적으로 실감할 수 있는 체감 물가 구하기, 애니메이션으로 배우는 경제학습과 게임, 그리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 나라 경제가 어떻게 순환하는지를 배우는 나라경제 순환체험까지 하고 나면 8코스 경제배우기 체험이 끝난다. 그리고 2층으로 올라가면 구매한 재료들로 체험할 수 있는 화폐 만들기와 각 화폐 별 정보를 볼 수 있는 전시장이 있다. 
 

화폐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물.

2층의 체험 활동이 끝났다면 이제야 여유 있게 나머지 전시실을 둘러보자. 세계 각국의 화폐부터 한국은행 갤러리에서 기획한 재미있는 이색 전시부터 상설전시까지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한국은행 화폐갤러리에서는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경제교실을 무료로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 주말 실내 체험이나 자녀를 위한 경제교육을 원한다면 꼭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경제 개념 어디서 쉽게 배울 수 없나?'하고 고민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서울 중구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으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0월 3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중구 지역호감도

경제를 배우고 싶다면,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으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