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가 품은 명품 섬, 당진 난지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당진시 지역호감도

서해가 품은 명품 섬, 당진 난지도


서울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알려지면서 ‘난지도’라 하면 으레 서울 마포구에 자리한 ‘난지도 공원’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여기 또 하나의 ‘난지도’가 있다. 충남 당진에 자리한 난지도는 뭍과 연결된 1개의 섬을 포함해 총 9개의 섬으로 이뤄진 군도다. ‘난과 지초가 많이 나는 곳’이라는 의미를 지닌 이 섬은,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습이 절경을 이루어 ‘서해의 다도해’라고도 불린다. 난지도는 지난 2010년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국내 10대 명품 섬’에 선정된 바 있다.

                    
                

섬에서 육지로 ‘도비도’

  • 바다 위의 섬이었던 도비도는 대호방조제가 지나며 육지가 됐다. 사진은 도비도 전경.

    1

  • 지난 2009년 조성된 도비도농어촌휴양관광단지는 폐쇄되었으나, 여전히 청정 갯벌을 체험하기 위해 섬을 찾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2

  • 1

    바다 위의 섬이었던 도비도는 대호방조제가 지나며 육지가 됐다. 사진은 도비도 전경.
  • 2

    지난 2009년 조성된 도비도휴양단지는 폐쇄되었으나, 여전히 청정 갯벌을 체험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이 있다.

난지도는 육지와 연결된 도비도를 비롯하여 소조도, 대조도, 우무도, 비경도, 분도, 철도, 소난지도, 대난지도 등 모두 9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육지와 가장 가깝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섬이 도비도다. 본래 바다 위의 섬이었던 도비도는 대호방조제가 지나며 육지 아닌 육지가 됐다. 바다와 육지가 접하고, 민물과 짠물이 만나기 때문에 농촌과 어촌의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도비도 앞바다는 썰물 때에 물이 양쪽으로 갈라져 그 광경이 색다르다. 까맣게 드러난 갯벌에 한발 한발 딛다 보면 누구나 꼬부랑 할머니가 되어있다. 바지락이 많이 나는 봄과 여름 사이에는 갯벌 체험을 위해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런가 하면 겨울철에는 풍부한 먹잇감으로 철새들이 몰려와 장관을 이룬다. 대난지도를 오가는 여객선이 출항하는 포구 역할을 하고 있다. 

 

아름다운 해안을 간직한 ‘대난지도’

  • 대난지도의 '난지도 해수욕장'은 너른 모래사장과 반달 모양의 해변으로 유명하다.

    대난지도의 '난지도해수욕장'은 너른 모래사장과 반달 모양의 해변으로 유명하다.

도비도에서 여객선을 타고 30분 정도 들어가야 만나는 대난지도는 면적 5.08제곱킬로미터로 난지도에서는 물론, 당진에서 가장 큰 섬으로 알려져 있다. 대난지도의 명물은 반달 모양으로 길게 뻗은 난지도해수욕장. 밀물 때도 드넓은 백사장을 자랑하지만, 썰물 때가 되면 몇 배나 더 넓은 모래사장이 펼쳐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해수욕장 주위로는 방풍림이 조성돼 있어 캠핑에도 안성맞춤이라고. 서해치고는 깨끗한 바다의 빛깔과 고운 모래사장, 천여 평의 소나무가 어우러져 운치 있고 시원한 풍경을 만들어 낸다. 또한, 해수욕장 인근의 갯바위는 낚시 명소로 알려져, 전국 각지의 낚시꾼들이 바다낚시를 즐기기 위해 찾아온다. 해수욕과 캠핑, 바다낚시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 난지도가 지닌 최대의 매력. 피서철에는 매점과 야영장, 샤워장, 식수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추가적으로 마련되기도 한다.
 
한편, 해수욕장 내에는 4만 평의 대지에 대규모로 지어진 청소년수련원이 자리해 있는데, 이곳에는 교육관, 종합운동장, 훈련장 등의 실내외 시설이 갖춰져 있어, 여름철이 되면 많은 청소년이 찾아온다. 이 시기, 마을에서는 래프팅, 바다보트 등 해양스포츠를 운영하여 피서객들을 더욱 즐겁게 한다. 대난지도가 지닌 매력은 이게 다가 아니다. 대난지도에는 멸종위기 종인 가시연꽃과 해당화가 자생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326호로 지정된 검은머리물떼새가 서식하는 등 생태의 보고 역할도 해내고 있다. 매년 겨울철이면 각종 오리류와 기러기류가 월동하여 장관을 이룬다. 사계절 다채로운 매력을 뽐내는 서해가 품은 명품 섬 난지도. 섬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난지도로 떠나보는 것도 좋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난지도에는 크고 작은 섬들이 모여 있는데요. ‘서해의 다도해’라 불리는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니, 여객선을 타고 난지도를 유람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서해가 품은 명품 섬, 당진 난지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