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청주시한국공예관 기획] 충북의 작가 초대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2019 청주시한국공예관 기획] 충북의 작가 초대전


싱그러움이 열기로 바뀌어가는 초여름, 은은한 서늘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달(달항아리)이 전시장에 떠올랐다.

                    
                

충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예작가 조망으로 공예 도시 청주 위상 정립

23-2 미셸 프랑수아 작품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청주시한국공예관(관장 박상언, 이하 한국공예관)은 오는 7월 26일까지 제1전시실에서 한국공예관 기획 - 충북의 작가 초대전 『달항아리 서영기 도예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1년 9월 개관한 국내 유일 공예 전문 미술관으로서 해마다 지역의 우수 작가를 조망하는 충북의 작가 초대전을 기획해온 한국공예관은 이번 초대전의 주인공으로 경기대 예술대학 입체조형학과 교수인 도예가 서영기를 선정했다.

충북 단양에서 오르빛도요를 운영하고 있는 작가는 지난 95년 서영기 분청 도예전을 시작으로 2006년 중국 상해 다관교류전, 2018년 영국 The Stratford Gallery CHAWAN 전시까지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달항아리 서영기 도예展』으로 진행되는 이번 충북의 작가 초대전은 작가가 천착해온 ‘달항아리’에 ‘전통을 잇다’라는 의미를 더한 〈becoming & Moon Porcelain Jar -An admirer's Journey〉를 부제로 삼았다.

이는 한국공예관을 시작으로 영국 런던(8.17.~10.27./웨일즈 버나드 리치 갤러리)과 미국(12월), 러시아 모스크바(2020년)로 이어지는 국제순회전시를 겨냥한 것으로, 작가 서영기를 중심으로 영국 작가 미셸 프랑수아,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화가 장순덕까지 총 3인의 작가가 ‘달항아리’를 주제로 하나의 전시공간을 꾸민다는 점에서 특별함을 더한다.

영국 작가 미셸 프랑수아는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한국에 거주하며 한국 작가들과 협업했던 작업을 바탕으로 한 작품을, 화가 장순덕은 그동안 러시아에서 작업해온 달항아리 등 도자기를 담은 회화작품을 선보인다.

서영기 작가는 “달 항아리를 빚은 예술가의 표현 방식이 있다면, 달 항아리 작품을 관람하는 대중의 재해석이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가 작가와 관람객 두 마음이 맞닿은 울림으로 달항아리의 새로운 의미를 찾는 여정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영국 작가 미셸 프랑수아는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독특한 경험이었고, 나와 내 작업을 완전히 바꿔놓는 전환점이 되었다”고 회고하며, 이번 전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달덩이처럼 생겨 달항아리라고 불리는 조선의 백자는 정확하게 둥글지도 또 어느 한 곳 일그러지지도 않은 균형감과, 밋밋한 듯하면서도 서늘함에 넉넉함을 겸비한 미려함으로 작가 서영기를 비롯한 수많은 도예가와 화가, 조각가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런 달항아리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이번 전시를 기획한 한국공예관 박상언 관장은 “달항아리가 지닌 순정성은 세계 어떤 도자기와 비교될 수 없는 가장 한국적이고도 가장 세계적인 미의 결정체”라 강조하며  “소박하고 평범한 듯하면서도 가장 우리다운 멋을 품은 달항아리의 세계로 초대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무료관람이며, 관람 시간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이밖에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한국공예관 학예사무실(☏043-268-0255)로 하면 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한가한 주말에 문화 소양을 쌓아보는 것 어떠세요? 달항아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가님들이 어떻게 풀어냈을지 기대됩니다.

트래블투데이 문찬미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괴산을 핫하게!, ‘2024 괴산 빨간맛 페스티벌’ 24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괴산을 핫하게!, ‘2024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2019 청주시한국공예관 기획] 충북의 작가 초대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