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는 가족과 함께‘로열 웨이’기행 해요,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5월에는 가족과 함께‘로열 웨이’기행 해요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안동을 찾았다. 1999년 4월 19일, 1883년 ‘조영수호통상조약’ 체결 이래 영국 국가원수로서는 116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틀 후인 4월 21일, 73회 생일을 맞아 하회마을 담연재에서 생일상을 받았다.  당시 ‘가장 한국적인 것이 담겨 있는 곳’으로 안동을 선택해, 하회마을과 봉정사를 방문하는 한편, 안동농산물도매시장에서는 농산물 경매 과정을 관람하기도 했다. 이렇게 여왕이 다녀간 길을 ‘퀸스 로드(Queen's road)’로 명명해 관광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다.

                    
                

영국 여왕 방문 20주년 기념행사 열려

영국 왕실이 사랑한 안동

영국 여왕의 안동 방문 후에도 2005년에는 아버지 부시, 2009년 아들 부시 미국 대통령이 하회마을을 방문했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등도 하회마을을 방문한 바 있다. 이렇게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방문을 계기로, 하회마을과 봉정사는 세계가 주목하는 안동의 관광지로 부상했다.

2010년에는 하회마을이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한국의 역사 마을’로, 2018년에는 영주 부석사 등 7개의 사찰과 함께 봉정사가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안동시에서는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여왕이 다녀간 하회마을과 봉정사, 안동농수산물도매시장 일대에서 영국 여왕 방문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4월 27일부터 계속된 ‘2019년 봄 여행 주간’의 대미를 장식하는 큰 볼거리다. 

 

선유줄불놀이 특별시연, 특별체험 장터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 1

  • 2

  • 3

  • 4

1

하회마을

2

봉정사

3

안동농수산물도매시장

4

선유줄불놀이

하회마을을 감싸 도는 낙동강과 만송정, 부용대를 배경으로 1년에 두 번 펼쳐지는 선유줄불놀이는 기념행사 기간 중 2번 시연된다. 5월 10일 금요일 저녁과 11일 토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여에 걸쳐 시연될 예정이다. 평년 같으면 가을철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의 불꽃쇼를 봄철에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아울러 행사 기간 내내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이 펼쳐지며, 줄타기 등 남사당패 공연이 11일부터 14일까지, 백파이프, 취타대, 국악, 버스킹 공연 등이 하회마을 일원에서 펼쳐진다. 전시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여왕 사진전, 전통혼례 시연, 민속놀이 체험 프로그램, 짚풀 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농산물 판매장 등 특별 장터가 운영된다. 행사 기간을 기념할 수 있는 각종 포토존 등도 설치된다. 

여왕이 다녀간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경매 체험 및 시연 행사와 함께 우수 농·특산품이 전시되고, 기념 식수장 옆에는 여왕 포토존이 설치된다. 봉정사에서는 국화차 시음 및 다도 체험행사, 돌탑 쌓기와 함께 여왕 사진전이 열리고 포토존 등이 설치된다. 마침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해 연등 만들기 체험과 가훈 써주기 행사도 병행하니 챙겨볼 만하다.

 

5월 14일에는 앤드루 왕자 안동 방문, The Royal Way 표지석 제막식 열려

행사 기간 중인 5월 14일에는 영국 여왕의 차남 요크 공작 앤드루 왕자가 안동을 방문한다. 어머니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안동을 방문한 지 20년 만에, 그 아들이 대를 이어 안동을 방문하는 셈이다.

안동시에서는 이를 기념해 그동안 여왕이 다녀간 하회마을 ~ 농수산물도매시장 ~ 봉정사에 이르는 32km 구간의 길을 그동안 불러온 ‘Queen's Road(퀸스 로드)’에서 ‘The Royal Way(로열 웨이)’로 명명하여, 영국 왕실의 각별한 안동 사랑을 기념할 예정이다. 

앤드루 왕자가 방문하는 14일 11시 30분경에는 ‘The Royal Way’의 시발점 격인 하회마을 충효당 앞에서 로열 웨이를 기념하는 표지석 제막식이, 왕실 가족 즉 로열패밀리인 앤드루 왕자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로열 웨이를 여행함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전통을 담고 있는 한국의 역사 마을 하회마을과 한국의 산지 승원 봉정사를 둘러볼 수 있음은 물론, 안동과 주변 지역에서 생산되는 싱싱한 과일과 채소류를 산지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그 자체가 완전한 여행 코스이기도 하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엘리자베스 여왕이 안동을 방문한지 벌써 20년이 되었군요. 이를 기념해 하회마을, 봉정사 등 엘리자베스 여왕이 걸었던 길을 다시 걸어보는 로열 웨이를 여행함으로써 안동의 전통문화가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5월 1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고 먹고 체험까지 즐긴다…익산 명품 수박 축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고 먹고 체험까지 즐긴다…익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5월에는 가족과 함께‘로열 웨이’기행 해요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