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평지다원, 사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사천시 지역호감도

국내 최대 평지다원, 사천


사천은 한려수도와 신선한 물회 등으로 유명하지만 농경산업에도 새롭고 도전적인 작물을 재배하고 있어서 이름이 높아지고 있다. 재배와 수확에서부터 가공에 이르기까지 첨단가공시스템을 갖추고 친환경 녹차 브랜드를 개발하여 녹차산업의 수입 개방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녹차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산지형 재배 형태를 버리고 단일 단지 면적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사천시 곤명면 금성리에 15만여 평의 평지에 차나무를 심었다. 15만여평의 차나무의 찻잎을 수확하는 것은 첨단자동화 기계인 승용형 채엽기로 녹차원 찻잎을 단 15일 만에 수확할 수 있어 연간 10억 원 정도의 인건비가 절감되고 있다고 한다. 

                    
                

친환경 웰빙 녹차

사천의 녹차가 유명한 것은 새로운 품종과 새로운 농법을 쓴다는 것 이외에도 농약을 살포하지 않은 친환경 찻잎 생산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곳에서는 기존 차 제품 외에도 가루녹차, 녹차음료수, 녹차음식 등 다양한 웰빙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기본이 되는 차 품종도 여러가지를 섞어서 쓰고 있다. 현재 다자연에서 재배하는 녹차의 품종 수는 모두 8가지. 수확시기를 조절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녹차를 만들고 수확한 찻잎은 제각기 다른 비율로 섞어 새로운 녹차 맛을 만들수도 있다니 자동화된 생산 과정이 한층 달리 보인다. 

 
  • 사천시 녹차단지는 15만평 규모로 녹차를 체험할 수 있는 녹차체험관도 운영중이다. 

녹차체험관

사천 녹차단지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단순히 녹차제품을 생산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녹차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운영한다는 점이다. 사천 다자연 녹차원 영농조합(대표 이창효)은 2011년에 곤명면 금성리 녹차 단지에서 ‘사천 다자연 녹차 체험장’을 개관했고 이 체험장은 다도교실과 무료 시음장을 상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천연염색이나 천연비누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연 만들기, 나비 및 곤충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동시에 만족시킬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중 특별히 인기를 끄는 것이 있다면 바로 천연염색이다. 녹차단지 주변에 마련된 체험장에서는 감물이며 쪽물등의 전통염색을 배울 수 있는 체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얀색 손수건을 염색물에 빠트려 조물조물거릴 때의 즐거움도 줄거움이지만 천을 다양한 방법으로 묶어 나염무늬가 선명하게 나온 것을 보는 것도 성취감이 느껴진다. 한편 무료시음장에서는 위에서 말했듯 다양한 녹차 품종을 섞어 만든 제품들을 시음할 수 있으니 미각을 곤두세우고 조용히 차를 음미해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일반 시민은 물론 유치부와 초·중학생들에게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등 체험거리를 프로그램화해 교과 과정의 내용을 체험장에서 흥미롭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다. 녹차과 녹차산업에 관한 지식을 흥미롭게 구성한 홍보물을 제공하고 체험관 2층에서는 오픈 기념 특별행사로 ‘11인 여류 화가전’ 행사도 개최하는 등 먹을거리가 아니라 학습장이자 관광지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대규모 관람객에게만 열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내지 가족단위 관람객에게도 열려있다. 만일 체험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다자연 홈페이지에는 별다른 체험 신청 코너가 없다. 사천다자연녹차영농조합법인으로 전화해 날짜와 할 수 있는 체험을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녹차를 맛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녹차원을 가고 싶다면 사천시!
국내 최대 평지다원, 사천 녹차단지로 떠나자~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7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국내 최대 평지다원, 사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