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맑은 봉화의 청정 별미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봉화군 지역호감도

물 맑은 봉화의 청정 별미들


산이 많아 나무가 많고, 나무가 많아 물 좋고 공기 좋은 봉화군. 청량산과 낙동강이라는 청정자연에서 자란 특산물들과 이를 활용한 별미들이 많다. 사과, 고추, 감자를 비롯해 여러 잡곡들까지 줄을 섰지만 본고에서는 그 중 몇 가지만 추려서 트래블피플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낙동강의 맑은 기운을 닮은 은어, 한약재를 먹고 자라 건강함이 배어 있는 한우, 그리고 산에서 자라는 보석이라 불리는 송이버섯이 그 주인공이다. 

                    
                

낙동강 맑은 물에서 사는 은어

여러가지 방식으로 요리 해 먹을 수 있는 봉화 은어. 그 중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는 것은 은어 튀김이다. 

낙동강에 은어가 많이 서식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봉화에 은어가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봉화군은 열목어가 살 만큼 깨끗한 물을 자랑하는 고장이다. 이런 천혜의 자연조건 때문에 상류 하천의 맑고 깨끗한 1급수에 서식해야 하는 은어의 자연환경과 잘 맞아 떨어졌다. 은어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또 영양가가 높으며 살아 있을 때는 비린내가 없어 예로부터 은어 회, 구이, 튀김, 은어 죽 등으로 임금님 상에 진상되던 최고급 웰빙 식품이다.

은어는 다양한 형태로 요리할 수 있는데 영양찜, 대나무 통찜, 생 오절판, 은어탁초찜, 은어완자, 훈제은어, 은어송이전골, 계란말이 봉 등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하다. 특히, 본초강목에는 훈제은어가 편도선염에 특효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지금은 튀김 요리의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은어 튀김을 먹을 때에는 뾰족한 가시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빙어나 피라미 등의 작은 생선들에 비해 몸집이 큰 편인 은어의 튀김 요리는 생선 튀김 요리 중에서도 독특한 편. 봉화군의 낙동강변을 따라가다 보면 은어 튀김을 파는 곳들이 있으니, 이 음식점들을 찾는다면 봉화 은어 튀김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약과 같은 건강함을 지닌 한우

  • 1

  • 2

1

2

봉화 한우는 '한약우'라고 불리는 만큼 건강한 맛을 자랑하고 있다.

봉화 한우에는 ‘한약우’라는 별칭이 있다. 그만큼 약과도 같은 건강한 맛을 지니고 있다는 뜻일 터. 당귀, 작약, 도라지 등의 한약재로 만든 사료로 사육한 봉화 한우는 그 명성을 널리 자랑하고 있다. 소고기의 맛을 판가름하는 올레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고소한 맛과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지방 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함량까지 높아 영양의 측면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연한 육질까지 더해졌으니 금상첨화가 아닐까. 봉화 한우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무궁무진하다. 구이, 육회, 찜과 같은 기본 조리법 외에도 봉화군에서는 봉화 한우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연구하고 있다. 

 

숲 속에서 자라난 선물, 송이버섯

  • 1

  • 2

1

봉화 송이버섯은 숲에서 자라난 보석이라고도 불린다.

2

봉화 송이버섯으로 지은 밥은 그야말로 약과 같다.

송이버섯은 자연이 선사한 최고의 선물이라고 불린다. 태백산 자락의 기운을 머금고 자라나는 봉화군의 송이버섯은 육질이 단단하고 수분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 향 또한 뛰어나 봉화군민은 물론 전 국민의 오감까지 사로잡고 있다. 전국 송이 생산량의 15%가 이곳 봉화군에 속한다고 하니 그 유명세를 실감할 수 있다. 음식은 물론 약용으로도 쓰이면서 그 효능 또한 인정받고 있다. 칼로리가 낮고 피부미용에도 뛰어나 여성들이 애용하면 좋다. 또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고혈압과 심장병에도 효과적이며, 제암물질까지 포함되어 있다. 

그 자체로 건강식품인 송이버섯은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 송이버섯 돌솥밥이 있다. 송이버섯과 참치가루를 넣고 끓인 국물에 쌀, 데친 닭고기, 은행을 넣은 다음 뜸을 들여 완성한다. 이 송이버섯 돌솥밥은 재료의 모든 영양이 고스란히 우러나와 먹는 이들에게 원기를 보충시켜준다. 송이버섯은 돌솥밥 이외에도 전골요리의 부재료로 더해서 먹거나, 편으로 썰어 살짝 익힌 다음 밥 위에 올려 초밥형태로 먹기도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추원재

    [트래블스테이] 추원재

    달실마을이 품은 아름다운 곳, 권벌종택! 봉화의 아름다운 면면을 눈으로 보고 특별한 하룻밤을 보내고 싶다면 달실마을 추원재'를 추천합니다.  2층 누각에서 바라보는 자연 경관의 수려함은 감동 그 자체! 그 어떤 전망대보다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기에 열 전망대 부럽지 않습니다. 달실마을 추원재에서 유서깊은 마을과 넘치는 여유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2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물 맑은 봉화의 청정 별미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