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고향 대구 서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구광역시 서구 지역호감도

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고향 대구 서구


‘쿵~쿵~따~’, ‘징~’ 크고 맑은 북소리와 한없이 울려 퍼지며 깊은 여운을 남기는 징소리 등에 이끌려 도착한 곳 대구 서구.  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대구 서구 한복판에서는 공연이 한창이다. 자신의 몸만 한 뭉게구름 모자를 쓰고 30분 넘게 북을 지어 메고 뛰어다니는 사람들은 힘든 기색 하나 없이 모두 흥겹고 신이 난 모습이다. 거기에 덩실덩실 춤추는 사람들까지. 빨강, 노랑, 파랑 형형색색 옷을 차려입은 이들은 산들바람에 휘날리는 초록색 풀, 나무들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자연과 하나가 됐다. 과연 무형 문화재라고 할 만하다.

                    
                

500여 년의 깊은 뿌리를 가진 비산농악

  • 1

  • 2

1

대구시 비산농악은 500년이 역사를 가지고 있다.

2

비산농악은 액운을 몰아내고 집안에 운을 더하는 의미에서 발전한 놀이이다.

대구시 무형문화재 1호인 비산농악은 500여 년이 넘는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다. 1950년 6·25 전쟁 이전부터 활동하던 농악단이 전쟁으로 인해 뿔뿔이 흩어졌다가 3년 후에 상쇠 최봉수가 중심이 돼 재 창단 됐다. 이후 날뫼 마을이라 불리는 현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동 일대에서 자생한 비산농악은 가정마다 액을 몰아내고 운기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발전했다. 

옛날부터 마을 사람들이 농사를 지을 때 실음을 달래기 위해 정월 상원이 되면 동제당에서 행하던 천왕 받이를 끝내고 풍물을 올렸던 것이 발단됐다. 이러한 비산농악의 편성은 현재 쇠 4명, 징 4명, 북 10명, 장구 6명, 벅구 12명, 잡색 3명, 땡각 1명, 기수 9명으로 모두 49명으로 구성돼 있다. 복식은 상하 흰 한복에 청색 조끼와 3색 체복을 하고 행전한다. 쇠꾼과 벅구꾼은 상모를 쓰고 그 외 모든 잽이는 흰 고깔을 쓰고 진행된다.

 

신명 나는 날뫼북춤

날뫼북춤은 대구를 대표하는 민속무용이다.

비산농악에 뿌리를 둔 날뫼북춤은 대구의 대표적인 민속무용이다. 최초 춘추제향 때 축원의식에서 출발했으며 자연 발생적으로 지속해 전승됐다. 특히 다른 지역의 북춤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판들이 펼쳐지는데 연행하는 대부분 마당을 북 만으로만 추는 점을 눈여겨볼 만하다. 옷차림은 모두 흰 바지, 흰 저고리에 감색 쾌자를 입고 머리에는 흰 띠를 두른다. 연행 과정은 정적궁이, 자반득이(반직굿), 엎어빼기, 다드래기, 허허굿, 모듬굿, 살풀이굿, 덧배기 춤으로 짜여 있다.

비산농악과 날뫼북춤 외 천왕메기도 지신풀이의 일종으로, 대구 서구의 대표 무형문화재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지신밟기가 집집마다 이뤄지는 데 반해 천왕메기는 마을 굿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본적인 대구 서구 비산동의 지명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먼 옛날 달래라는 냇가에서 빨래하던 한 여인이 서쪽에서 요란한 풍악소리를 듣고 그곳을 쳐다봤는데 산 모양의 구름이 날아오고 있었다. 이 산은 원래 달성공원에 있던 작은 동산이었는데 그날 산모임이 있어 와룡산으로 가던 중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를 보고 기겁한 여인이 ”산이 날아온다.“라고 고함을 질렀고, 그 소리에 놀란 산이 더 이상 날아가지 못하고 떨어져 날뫼, 즉 오늘날의 비산이 됐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2001년 12월, 서구 청소년 수련관은 문을 열었다. 최대 수용인원이 3백 명까지 가능한 넓은 부지의 수련관은 지하 2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층마다 학생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문화 시설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신나게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된 음악연습실, 댄스홀, 공연 연습실 등이 있고 2층에는 방과 후에 들을 수 있는 아카데미와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다. 야외에는 맘껏 뛰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미니축구장, 농구장이 만들어져 있다. 

이밖에 학교를 연계한 프로그램과 봉사활동도 구성되어 있고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는 특강도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어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또 큰 수영장이 있어 맘껏 수영도 하고 풋살, 헬스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으니 얼마나 건전한가. 나아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지금보다 더 나아진 수련관이 기다려진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크고 맑은 북소리와 징소리를 듣고싶다면?
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대구 서구로 출발해보자.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4년 11월 1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비산농악과 날뫼북춤의 고향 대구 서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