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구릉산, 자연체험의 숲 '청남공원'으로 재탄생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중랑구 구릉산, 자연체험의 숲 '청남공원'으로 재탄생하다


중랑구의 청남공원이 자리한 구릉산은 중랑구와 구리시 경계의 임야로, 그간 등산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주민 이용이 드물고, 곳곳에 불법 시설물들이 들어서 산림 훼손이 이뤄졌던 곳이다. 이에 약 1년간의 임야 정비 및 공원 조성사업을 통해 55,173㎡ 규모의 청남공원을 조성해‘아이들의 자연체험 공간’,‘주민들의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시켰다. 

                    
                

중랑구 대표 여가 공간 발돋움

청남공원 산책로

구는 청남공원이 관내 주민 뿐 만 아니라 구리시 등 인근지역 주민들도 찾는 대표 여가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남공원은 아주그룹의 기부로 시작됐다. 중랑구에서 발원한 아주그룹은 지난 2013년과 2015년 두 차례에 걸쳐 신내동 구릉산 일대를 지역 발전을 위해 기부했으며, 2016년에는 공원조성 기금으로 10억 원을 기부했다. 이에 공원이름을 아주그룹 창업주 故 문태식 회장의 호를 따 명명했다. 구는 아주그룹 기금 10억에 국비 9억, 시비 3억, 구비 1억 원을 추가 확보하여 총 23억 원을 투입, 1년여 간 전문가 자문회,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지난 해 12월 착공에 들어갔다.
 
특히, 구는‘도심 속 아이들을 위한 자연체험 공원’조성에 초점을 맞췄다. 구릉산의 산림지형과 기존에 있던 과수원을 활용하고, 영유아 가정이 많은 공원 주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체험 공간으로는 과수체험존, 캠핑체험장, 유아숲체험장, 모험놀이터 등이 있다. 특히 배나무 과수 체험, 캠핑체험 등은 여타의 자연체험장과는 차별화된 공간으로 내년부터 과수원 체험, 실제 숲속에서 텐트치기‧불지펴보기와 같은 캠핑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공원 전체를 순환하는 산책로는 1.3km로 유아숲체험장으로부터 시작해 과수원길까지 다채로운 풍경과 다양한 체험을 만나볼 수 있도록 조성했다. 특히, 산책로의 끝자락은 배과수원길로 이어져 봄에는 만개한 하얀 배꽃길 사이를 걸어볼 수 있다. 
 

  • 1

  • 2

1

2

청남공원 모험놀이터(左)와 현황도(右)

산책로 일부 구간은 아동, 어르신, 거동이 불편한 주민 등 사회적 약자를 고려해 무장애 데크길로 조성했다. 더불어 곳곳에 운동시설과 휴식시설, 전망대를 설치하여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함께 나와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향후 구에서는 유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운영과 함께 도서관 등 문화시설‧주민편의시설 등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구릉산 청남공원은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라며, “구민 모두의 힐링 공간으로, 그리고 도심 속 아이들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서울시 대표 자연체험 공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청아한 푸르른 휴식과 놀이 공간. 힐링이 필요하다면? 새롭게 단장한 청남공원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11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괴산을 핫하게!, ‘2024 괴산 빨간맛 페스티벌’ 24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괴산을 핫하게!, ‘2024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중랑구 구릉산, 자연체험의 숲 '청남공원'으로 재탄생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