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첫 파퓰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정선아리랑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첫 파퓰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정선아리랑제


정선아리랑의 문화적 우수성을 전승·보존·발전시키기고 한반도의 갈등 극복과 평화를 향한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며 성공적으로 개최된 동계올림픽에서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정선아리랑이 그 감동을 다시한번 이어가기 위해 오는 10월 6일부터 10월 9일까지 나흘간 강원 정선 아라리공원 일원에서 2018 정선아리랑제가 열린다.

                    
                

대한민국 첫 파퓰러 퍼포먼스 

  • 1

  • 2

  • 3

1

2

3

정선아리랑 아리아라리 공연 

정선아리랑제위원회(위원장 최종천)에서는 오는 10월 6일 정선아리랑제 개막공연으로 정선아리랑을 주재로한 대한민국 첫 파퓰러 퍼포먼스인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며 감동을 선사하는 정선아리랑 뮤지컬 “아리 아라리” 공연을 무대에 올린다.

 정선아리랑 뮤지컬 “아리아라리”공연은 연극·음악·노래·무용·영상타악·연희 등 다양한 장르가 함께 어우러져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세계의 소리, 한국의 소리인 정선아리랑을 현대적 트랜드에 맞게 새롭게 창작한 공연으로 전문예술단을 비롯한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 정선아리랑 예능보유자 등 50여 명이 출연해 관람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다이나믹한 공연을 연출한다.

 “아리아라리” 공연은 노래(소리) 중심이었던 기존의 정선아리랑 공연과는 달리 연극·음악·노래·무용·영상·타악·연희 등 다양한 장르가 혼합되어 시청각적인 즐거움을 극대화하여 언어 이해의 부담을 줄이고 남녀노소 누구나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모습의 정선아리랑 공연이다.

 또한 “아리아라리” 공연을 선보임으로써 정선아리랑이 정선을 둘러싼 산을 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한국은 물론 지구촌 곳곳에서 불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되었으며, 전통적인 정선아리랑은 물론 창작 아리랑, 나무꾼들의 목도 소리, 사시랭이, 지게 춤 등 정선 지역과 강원 영동 영서의 전통적인 소리와 몸짓을 현대인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롭게 창작한 곡들을 선보이며, 전통은 전통을 지키고 보존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아리아라리 공연은 전통의 보존보다는 더 많은 관객들이 우리 소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풀어낸 음악과 몸짓들을 담아내고 있다.

 정선아리랑제위원회에서는 “아리아라리” 개막 공연을 통해 동계올림픽의 감동을 다시한번 선사하는 것은 물론 정선의 소나무가 뗏목이 되어 한반도의 중심인 한양으로 가서 궁궐 축조의 좋은 목재로서의 역할을 하였듯이 아리랑의 원조인 정선아리랑이 그 옛날 물길을 따라 한양을 통해 대륙으로 퍼지고 동해, 서해, 남해의 바다를 건너 전 세계에 울릴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선아리랑 뮤지컬 “아리아리” 공연

  • 1

  • 2

  • 3

1

2

3

정선아리랑 뮤지컬 "아리아라리" 공연

아리랑센타에서 상설공연 중인 정선아리랑 뮤지컬 “아리아라리” 공연은 아우라지의 처녀 총각 사랑 이야기와 정선 떼꾼들이 경복궁 중수에 참여했던 이야기를 합쳐서 정선 산골의 떼꾼 남편과 아버지를 둔 한 가족의 이야기로 발전시켜 가족의 소중함을 해학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정선 나무꾼(신기목)의 딸 아리는 여자이면서도 당당하고 지혜로운 여자의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정선에서 멀고 먼 한양까지 가서 사고로 기억을 상실한 채 한양에서 살고있는 아버지에게 아리랑을 불러주고 아버지의 기억을 되찾게 하여 결국 어머니(이정선)가 기다리는 정선으로 아버지와 함께 돌아온다.
 
조선의 여성 치고는 진보적인 여성의 모습이다. 또한 남편이 죽은 줄 알고 15년이나 제사를 지내며 딸 아리를 키워 온 나무꾼의 아내 이정선은 돌아온 남편의 따귀를 때려 남편이 없는 동안 자신의 고생을 조금이나마 분풀이를 하고 소금을 뿌리고 솔가지로 몸에 묻은 도시의 액을 털어내고 새 출발을 약속한다.
 
그저 남편에게 의지하는 여성이 아닌 가족의 리더로서의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연약하고 의존적이었던 옛날 여성상이 아닌 조금 더 당당하고 진취적인 여성의 모습을 통해 현대 관객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개막작의 내용에는 본래 이야기에 몇 가지가 추가된다. 정선 나무꾼이자 떼꾼인 신기목의 아버지와 일가친척들이 추가되어 기목의 결혼 잔치와 기목이 한양에서 돌아왔을 때의 귀향 잔치를 더 풍성하게 축하해 준다.

기존 아리아라리 공연에는 없는 인물인 기목의 아버지와 친척들이 등장하여 기목의 가족사에 대한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정선 아낙들의 모습과 정선 곳곳에 메아리처럼 울리던 정선아리랑을 전통의 소리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밭일하며, 나물을 뜯으며, 베를 짜며, 식사를 준비하며 등등 아낙의 일상속에 깊이 베어 있는 정선아리랑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장면이 추가된다.
 
마지막으로 한양에서 서울로 돌아온 아리와 기목을 축하하는 자리에 동네 사람 모두가 하나가 되어 즐겁게 아리랑을 부르며 대동단결하는 모습도 만들어질 것이다.
 
정선 사람들에게 정선아리랑은 너무도 소중한 보물이다. 아니 정선 그자체이다. 동계올림픽을 통해 세계에 울려퍼졌듯이 이제는 이 소중한 문화유산을 다양한 모습으로 재탄생시키며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오곡이 무르익은 풍요로운 가을, 강원도에서 펼쳐지는 정선의 대표 전통문화 축제인 '정선아리랑제'! 아리랑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통문화 축제에 트래블피플들을 초대합니다. 정선에서 가을 정취를 느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어린이날, 고창에서 신나게 놀자”…행사, 체험 풍성, 국내여행, 여행정보 “어린이날, 고창에서 신나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첫 파퓰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정선아리랑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