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8월 15일~24일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8월 15일~24일 개최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축제인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www.nemaf.net, 이하 네마프 2018)이 오는 8월 15일~8월 24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문화비축기지, 서교예술실험센터, 아트스페이스오, 공간41, 미디어극장 아이공, 무악파출소 등에서 다채롭게 개최된다. 이번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인권, 젠더, 예술감수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대안영상 등 뉴미디어아트 영상과 전시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15개국 137편의 작품이 상영, 전시된다.

                    
                

메인 슬로건 토대의 사회적 이슈 선뵈

  • 1

  • 2

1

개막작: Blinding (출라얀논 시리폴 감독)

2

개막작: 닫힌 말, 열린 말 (차미혜 작가)

올해 네마프는 크게 '뉴미디어대안영화제', '뉴미디어아트전시제', '뉴미디어복합예술제' 등 3개 섹션 12개 프로그램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그동안 접할 기회가 적었던 네덜란드 비디오아트, 영상과 VR을 결합한 버추어리얼리티전, 일본 아방가르드 영화의 선구자인 마츠모토 토시오와 이토 타카시 감독의 작가회고전, ‘주제전- 대항기억과 몸짓의 재구성’ 등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네마프의 슬로건은 ‘대항기억과 몸짓의 재구성’으로, 공식적 기억이라 할 수 있는 ‘역사’에 반하는 기억으로서, 주류에서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의 정치적 실천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정의되며, 이번 슬로건에 맞춰 소외되고 가려졌던 이들의 목소리와 몸짓을 돌이켜 보고자 한다.

이에 경쟁부문 본선 작품은 동시대 사회상을 반영하듯 주요 사회적 이슈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던 페미니즘을 담아낸 작품이 많으며, 노동, 주류에서 벗어난 소수자들과 소통하려는 다양한 대안영상예술 작품도 눈에 띈다. 특히 지난 해에는 네러티브 위주의 극영화가 강세였던 것에 비해 올해는 몸짓 에세이, 실험영화, 파운드 푸티지 필름,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다채로운 형식의 작품들이 본선작으로 선보인다.

네마프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작가들의 경계 없는 대안영상 예술의 장을 만든다는 의미로 경쟁이라는 단어 대신 ‘구애(propose)’라는 단어를 사용해 더욱 예술을 친근하게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된 미디어 프로그램

  • 1

  • 2

1

VR작품: 동두천 (김진아 작가)

2

VR작품: 안중근 (한재빈 작가)

개막작으로는 주류에서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의 몸짓에 대한 기록을 담은 ‘블라인딩’(태국)과 ‘닫힌 말, 열린 말’ (한국) 2편이 선정됐다.태국 출라얀논 시리폴 감독의 '블라인딩'은 2014년 5월 22일 태국에서 일어난 쿠데타 이후 생긴 오후 10시부터 오전 5시에 생긴 통행금지를 다루고 있다. 통행금지라는 독재, 탄압, 억압, 착취라는 국가 이데올로기 규율 앞에서 한 개인의 실천적 개입이 나비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용기있는 몸짓을 담고 있다.
 
차미혜 작가의 '닫힌 말, 열린 말'은 하나의 사고, 행동, 얼굴이 강요되는, 개인이 소멸되는 공간에서 각자의 말은 어떤 형태를 지닐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던지는 작품이다. 서대문 형무소에는 과거 수감자의 의식전향 교육을 담당하던 장소인 교화장이 있었다. 교화장이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을 영상으로 담은 작품으로 올해 네마프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의식에 가장 잘 부합하는 작품으로 판단되어 개막작으로 선정하였다.

매년 ‘작가 회고전’ 을 통해 얀 슈반크마예르, 알랭 카발리에, 장 루슈 등 대안영화영상예술 분야의 거장들을 소개해왔으며, 올해에는 일본의 아방가르드 영상예술 및 비디오아트의 초석을 다진 개척자 마츠모토 토시오와 198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해 온 일본 실험영화, 미디어아트 영상의 선구자 이토 타카시 감독의 작품 총 14편이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선보인다.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공식 포스터

네마프 기간 동안 '버추얼리얼리티 아트 기획전X’을 통해 올해 네마프 주제인 ‘대항기억과 몸짓의 재구성’과 상통하는 지점이 있는 국내외 다양한 장르의 VR작품을 소개한다. 최근 몇 년 간 VR영역은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빠르게 영역을 넓히고 있다. 네마프의 버추얼리얼리티 아트 특별전X 에서는 다큐멘터리, 영화, 드라마, 공간체험 등 다양한 VR장르의 작품을 소개하며 동시대 가상현실 기술과 예술의 접점을 제시한다. 총 6작품이 전시되며, VR체험과 안내를 위해 도슨트 프로그램이 상시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뉴미디어복합예술제’에서는 영화, 미술 예술가들과 대중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관객들이 뉴미디어아트에 대해 배워보는 Mix Media Lab 워크숍을 비롯하여 작가네트워크의 밤, 뉴미디어아트 토크 프로그램, 네마프 수상작 스크리닝전, 아티스트 랩 등 풍성한 행사가 관객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김장연호 집행위원장은 “올해 네마프에서는 평소에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대안영상작품과 전시를 만날 수 있다. 국내외 역량있는 젊은 감독, 작가들의 참신한 작품들도 많이 만날 수 있으며 색다른 대안영상을 통해 기존의 틀에 박힌 영상이 아닌 새로운 문화적 즐거움을 많은 분들이 네마프를 통해 즐겨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대안영화와 미디어아트의 향연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어렵게만 생각했던 예술 분야에 대한 작품을 보다 대중적인 축제를 통해 쉽게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어린이날, 익산에서 신나게 놀자'…행사, 체험 풍성, 국내여행, 여행정보 '어린이날, 익산에서 신나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8월 15일~24일 개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