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가 이어온 맛, 재래식 냉면,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전광역시 동구 지역호감도

3대가 이어온 맛, 재래식 냉면


냉면. 어딜 가나 맛은 다 똑같은 것 아냐? 라고 생각하겠지만 여기 할아버지 대에 시작해 3대째 냉면의 맛을 이어오고 있는 냉면집이 있다. 이곳 주인은 자식에게 비법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던 아버지의 반대를 무릎 쓰고 냉면의 조리비법을 전수받아 옛 맛을 지켜가는 우리 시대의 진정한 장인이다.

                    
                

60년 전통의 손맛

  • 메밀로 만든 대전 동구의 냉면은 구수한 맛이 나는게 일품이다. 

이 집 면의 주재료는 메밀이다. 찬 성질의 메밀은 미미하지만 독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냉면과 곁들여 먹어야 독성이 중화된다고 한다. 배추김치를 원하는 손님이 종종 있지만, 무김치를 식탁에 준비해 놓은 중요한 이유다. 메밀을 포함해 5가지 재료를 반죽해 재래식으로 면을 뽑아낸다. 방법은 과거 사람이 힘으로 뽑아내던 것을 자동화한 것뿐, 면이 그대로 끓는 물에 들어가는 것은 옛날 방식 그대로다. 닭을 삶아 육수를 내고 갖은 양념을 더해 말아내는 냉면 또한 60년을 한결같이 지켜온 비법이 담겨있다.

메밀이 들어간 면의 심심한 맛을 이 집만의 비법이 담겨있는 닭 육수가 책임진다. 계란지단과 먹기 좋게 찢은 닭살을 고명으로 얹어 나오는 물냉면. 약간 짭조름한 맛의 육수가 이 집 냉면의 맛을 완성하는 중요 포인트다. 더불어 식성이 까다로운 손님들의 입맛을 위해 손님들의 상에는 양념장이 준비되어 있다. 고춧가루, 파, 양파 등 6가지 양념이 들어가는 양념장의 맛은 단골일수록 빠져들게 한다.

주 메뉴는 물냉면과 비빔냉면. 육수가 냉면의 맛을 책임지는 물냉면에 비해 비빔냉면의 맛은 양념이 낸다. 여기에 딸려 나오는 냉면의 육수로 매운 입맛을 달랜다. 고추장, 겨자 식초, 간장 등 10여 가지 갖은 재료로 만드는 양념의 비법은 오직 맛으로 공개할 뿐이다. 심심한 면의 맛을 맛깔스럽게 변신하게 하는 비빔냉면의 맛은 양념의 풍미가 더해져서 매콤하고 구수한 맛이 입안으로 전해진다.


 

오직 맛으로만 승부한다!

이 식당은 가게 앞의 국도를 달리는 자동차만 보일 뿐 지나는 행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외진 곳이다. 그런데도 오전 11시가 좀 넘으니 하나둘, 빈 식탁들이 채워진다. 자가용이나 시내버스 타고 먼 길 마다치 않고 냉면을 먹으러 오는 것이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난 시간까지도 손님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는다. 원래의 자리는 대전시 동구 원동. 대전 중심지 목 좋은 자리였지만 세월의 변천에 따라 넓은 주차시설을 갖추고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확장이전 했다. 원동에서 이곳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증표 하나는 꼭 챙겨 왔다. 예전 원동에서의 식당 전경 사진이 그것. 2대와 3대가 나란히 함께 서서 찍은 이 사진은 원조가 원조를 낳는 확실한 증표다.

한편, 이곳 단골손님들이 찾는 것은 냉면만이 아니다. 중화요리도 관심사 중의 하나. 옛날 추억을 회상할 때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메뉴 짜장면과 짬뽕이다. 그러나 아무 때나 먹을 수는 없다. 서민들이 즐겨 먹었던 짜장면과 짬뽕, 우동을 이 집에서 맛볼 수 있는 때는 겨울철뿐이다. 추석 지나고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10월부터 2월 말까지만 맛볼 수 있는 이 집만의 특별 메뉴다. 중화요리와 더불어 지게꾼 허기를 달래던 국밥도 겨울철 별미로 식단이 차려진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트래블티켓]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대전의 역사관련 명소를 찾아 떠나는 '역사문화' 시티투어! 대전역사박물관을 시작으로 기네스북 등재 명소 카리용, 효 테마 전문 공원 효월드, 근현대사의 상징 (구)충남도청과 철도관사촌, 대전의 핫플레이스 성심당, 우암 송시열 선생의 남간정사, 조선시대 학자 송준길의 동춘당 등을 한번에! 역사에 대한 배움의 묘미를 ‘역사문화’투어를 통해 만끽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8월 0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영월군, 제18회 꼴두바우축제! 천만송이 작약꽃과 함께하세요, 국내여행, 여행정보 영월군, 제18회 꼴두바우축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3대가 이어온 맛, 재래식 냉면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