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처럼 아름다운 정읍의 밥상 '산채정식과 참게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정읍시 지역호감도

단풍처럼 아름다운 정읍의 밥상 '산채정식과 참게장'


전라북도 정읍의 가을은 특별하다. 붉은 단풍이 물든 모습이 아름다운 내장산이 있기 때문. 그런데 그 단풍만큼 아름다운 밥상이 존재한다는 사실! 내장산의 청정 환경에서 자란 산나물로 만든 '산채정식'과 예부터 임금님께 진상할 정도로 몸에 좋은 '참게장'은 정읍이 자랑하는 대표 별미다. 독특한 풍미와 식감을 자랑하는 산채정식과 참게장의 매력 속으로 들어가 볼까? 

                    
                

오감을 자극하는 산채정식

  • 내장산의 청정 환경에서 자란 산나물로 만든 음식이 한 상 가득 차려져 있다.

도시 전체가 단풍으로 물드는 모습을 보면 어째서 사람들이 정읍을 전국 제1의 단풍 고을이라 불리는지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특히, 내장산의 풍경은 대한 8경 가운데 하나로 손꼽힐 정도니 그 명성은 이미 자자하다. 단풍으로 유명한 내장산의 원래 이름은 영은산이었다. 영은산은 원래 굽이굽이 굴곡진 계곡이 많아 사람이 산속에 들어가면 잘 보이지 않았다고. 이를 두고 사람들이 마치 양의 내장 속에 숨은 것 같다고 하여 내장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실제로 양의 내장처럼 깊숙한 내장산 골짜기에는 자연스레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청정 산채가 많았고 정읍 사람들은 이를 즐겨 먹었다. 이러한 전통과 문화에서 정읍의 산채 정식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내장산에서 많이 나는 산채는 양해, 죽순, 고사리, 취나물 등이 있다. 특히, 양해는 내장산의 특산품 가운데 하나로 독특한 향과 신선한 풍미를 자랑한다. 이 외에도 도라지, 더덕, 돌나물, 고사리 등 30여 가지의 나물이 더해져 한 상 가득히 차려지는 밥상은 보기만 해도 배가 부를 정도. 이를 두고 내장산 단풍보다 아름다운 밥상이라 부르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인공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맛을 가지고 조화를 이루어 음식을 내니 맛 또한 구수하고 담백하다. 눈으로 보기만 해도 잃어버린 식욕이 되살아나는 것 같은데 한 상 가득한 향을 맡으면 어서 맛보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하다. 산채 정식이라 낭만적인 분위기가 없을 거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화려한 밥상을 보면 그런 생각이 금세 사라질 것. 물론 맛과 건강은 기본이다. 

 

임금님도 좋아한 참게장 

  • 참게장은 성인병 예방, 면역력 강화, 회복 촉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

  • 참게장은 성인병 예방, 면역력 강화, 회복 촉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 1

    2

    참게장은 성인병 예방, 면역력 강화, 회복 촉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동진강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조선 시대에는 낙양천이라 불렸다고 한다. 낙양천에는 민물게가 많이 잡혀 임금님께 해마다 진상을 할 정도였다고. 그래서 ‘진상게’라는 별칭을 가지기도 했다. 이곳에서 잡은 민물게와 토종 간장을 이용해서 만든 참게장은 다른 지역의 게장보다 담백하고 깔끔한 맛으로 많은 미식가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다소 낭만과는 거리가 있는 별미일 수도 있겠지만, 게장이야 워낙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별미이다 보니 소개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게다가 정읍의 참게장은 다른 지역의 게장보다 맛이 좋으니 진정한 밥도둑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게장이 아니라 탕으로 즐기는 분들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하다. 민물게가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맛의 깊이를 더해주니 속이 뻥 뚫리는 듯 하다.

민물참게는 특유의 향이 독특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자랑하여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음식이다. 임금님의 수라상에서도 최고급 음식으로 평가받았지만, 서민들도 즐겨 먹었다고 한다. 게다가 참게에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건강식이기도 하니 많은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이 외에도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노화억제, 면역력 강화, 회복촉진, 생체리듬 조절, 항암 기능 강화, 치질 회복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니 정읍에서의 건강식으로 원기 보충 제대로 해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단풍처럼 형형색색 아름다운 밥상을 자랑하는 정읍! 정읍의 대표 별미, 산채정식과 참게장을 맛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정읍으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2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북 정읍시 지역호감도

단풍처럼 아름다운 정읍의 밥상 '산채정식과 참게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