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의 놓칠 수 없는 별미, 색동두부와 순옥도넛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화순군 지역호감도

화순의 놓칠 수 없는 별미, 색동두부와 순옥도넛


‘전라도’하면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하다. 유명한 먹거리들이 많지만, 그 가운데 눈과 입이 함께 즐거워지는 화순의 별미를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색동두부와 순옥도넛이다. ‘색동’이라고 하면 보통 한복의 저고리가 떠올라 의아할 수 있다. 이름부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색동두부. 그리고 ‘순옥’은 순옥도넛을 만든 한 아주머니의 실제 이름이다. 자신의 이름을 내걸은 만큼 그 맛에 자신이 있다는 뜻이 아닐까. 이제부터 [트래블투데이]가 그 근원을 파헤쳐보려고 한다.

                    
                

색깔마다 건강을 담은 색동두부!

얇게 저며 만든 포두부가 함께 나오는 보쌈 정식이다.

색동두부를 처음 보면 마치 무지개떡이 생각난다. 검은색, 푸른색, 노란색이 층층이 쌓여있기 때문이다. 검은색은 흑태(검은콩), 푸른색은 청태, 그리고 노란색은 서리태에서 우러나온 색이다. 색동두부 음식점 ‘색동두부집’의 사장이 중국과 일본의 다양한 두부 요리들을 먹어본 후 다양한 연구와 고민 끝에 탄생시켰다고 한다. 색동두부는 입으로 즐기는 맛은 물론 눈으로 보는 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또 다른 명물인 포두부는 색동두부와 함께 ‘색동두부집’만의 특허품이다. 두부는 육면체의 형태를 지녔다는 고정관념을 깨트려버린 것이다. 포를 뜨듯 얇게 저며 만든 두부인 포두부는 보쌈 요리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네모난 포두부 위에 깻잎과 김치, 보쌈고기를 올려 가득히 쌈을 싸서 먹는다. 두부라서 찢어질지도 모른다는 염려는 내려놓아도 좋다. 그저 포두부 보쌈의 맛을 음미하기만 하면 된다. 

세 가지 다른 콩을 사용하는 만큼 재료를 구할 때도 정성이 들어간다. 각각의 콩이 가진 품질이 서로 다를 뿐 아니라 같은 시기에 구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만큼 시장에서 직접 구매를 하고, 단골 매장을 지정해두는 등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모두 맛있는 색동두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 ‘밭의 소고기’라고 불리는 콩의 화려한 변신. 화순에 가면 꼭 한 번 색동두부의 매력에 빠져보기 바란다.

 

정감 가는 동네 도넛, 순옥도넛

유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는 느낄 수 없는 정감이 있는 곳, 바로 동네 빵집이다. 화순의 이용대체육관 근처에 아담하게 자리한 순옥도넛도 그 중 하나이다. 가게에 들어서면 도넛을 만드는 한 아주머니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손에서 탄생하는 도넛들의 종류는 단 두 가지이다. 동글동글한 깨찰 도넛, 그리고 팥 앙금을 품고 납작하게 생긴 못난이 도넛이다. 
 

  • 1

  • 2

  • 3

1

화순의 달달한 간식거리 순옥도넛은 바로 이곳에서 탄생한다.

2

달콤한 팥 앙금이 가득 들어있는 못난이 도넛!

3

동글동글 깨찰도넛. 귀여운 외모에 쫀득한 맛을 지녔다.

순옥도넛을 즐기는 데에는 몇 가지 꿀팁이 있다. 먼저 가게에 가기 10분 전에 미리 주문전화를 하면 기다리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그리고 포장을 할 때 마지막에 설탕을 뿌려주기 때문에, 원한다면 설탕을 묻히지 않은 도넛도 주문이 가능하다. 또 두 가지 도넛 중 어떤 걸 먹을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반반 세트도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아메리카노, 라떼 등의 커피 메뉴와 더불어 생과일쥬스와 아이스티 등의 시원한 음료 메뉴도 있어 먹는 즐거움을 더한다.

순옥도넛의 쫄깃한 맛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누구나 좋아한다, 따끈따끈할 때 먹으면 제일 좋겠지만, 식었다고 해도 맛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니 안심해도 좋다. 빵을 좋아한다고 하면 화순의 순옥도넛을 꼭 찾아가보길 바란다. 보다 달달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못난이 도넛을, 쫀득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깨찰 도넛을 먹어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금강산도 식후경! 화순 여행에서 하마터면 놓칠 뻔했던 별미인 색동두부와 순옥도넛. 이제 더 이상 놓치지 않을 거예요!

트래블투데이 최고은 취재기자

발행2016년 10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화순의 놓칠 수 없는 별미, 색동두부와 순옥도넛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