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가의 입은 함평으로 향한다! 천지한우로 만든 요리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함평군 지역호감도

미식가의 입은 함평으로 향한다! 천지한우로 만든 요리들


함평은 보통 나비축제로 유명한 지역이라고만 생각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품질이 뛰어난 특산물로도 유명한 지역이다. 함평 천지 브랜드는 이미 품질이 좋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그중 함평 나비쌀은 전국 12대 우수 브랜드인 Love 米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복분자 와인 레드마운틴은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한 많은 행사에서 공식 만찬주로 사용될 만큼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그래도 함평의 최고 먹거리는 전국적인 명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함평 천지한우다.

                    
                

아름다운 맛, 함평 천지한우

  • 함평 천지한우는 명품한우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함평 천지한우는 명품한우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함평은 넓은 들과 갯벌을 고루 갖추고 있는 고장이라 예로부터 풍요롭고 넉넉한 지역이었다. 그리고 개발되지 않은 청정한 자연 덕분에 함평은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었고 이러한 함평에서 자란 한우는 자연스럽게 뛰어난 품질을 가지게 되었다. 정부에서는 2007년에 전국 최초로 한우산업특구로 지정할 정도로 함평 한우의 가치를 인정했다. 그리고 현재 함평의 한우는 함평 천지한우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함평 천지한우는 우리나라에서 게르마늄 성분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함평에서 자랐으며 항생제가 없는 섬유질 사료를 먹인다. 섬유질 사료는 함평군의 자체적인 사료 공장에서 만든 친환경 부산물과 미생물을 배합하고 발효시켜 만든 친환경 사료이다. 이렇게 특별한 사료를 먹고 자란 함평 천지한우는 고기의 육즙이 풍부하고 감칠맛이 나며 씹을수록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우러나오기 때문에 전국에서도 최고급 한우로 평가받고 있다.
 
이렇게 최고급의 한우를 생산하기 위해 함평군은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했다. 함평군의 천지 브랜드를 육성했고 우량종자를 확보했으며 친환경 사료를 사용한 생산 기반을 만들고 친환경 한우촌을 조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함평 천지한우라는 브랜드 명성을 지키기 위해 거세된 소 5,000마리가 상시 규모로 구성되어 있고 함평 축협의 철저한 관리와 컨설팅으로 1등급 이상의 한우만 출하한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한우 품질의 균일화와 고급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함평의 청정자연을 한입 가득 맛보자

  • 함평 육회비빔밥은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1

  • 원기를 북돋아주는 함평의 갈비탕이다.

    2

1

함평 육회비빔밥은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2

원기를 북돋워주는 함평의 갈비탕이다.

함평은 예전부터 한우의 명산지로 유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함평에는 큰 우시장이 형성되었다. 큰돈이 오가고 많은 사람이 찾는 우시장 옆에는 장터 음식점이 따라오게 마련이다. 동네 아낙들은 장터에 자리를 펴고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비빔밥을 만들어 팔았다. 이들은 조금이라도 더 맛있는 비빔밥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였고 바로 옆에 있는 도축장에서 나온 신선한 소고기를 비빔밥 위에 얹어서 만들어 보았다. 그런데 그 맛이 여타 비빔밥보다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것이었다. 이후 함평 우시장의 육회 비빔밥은 장사꾼과 방문객의 큰 사랑을 받으며 함평의 명물로 거듭나게 되었다고 한다.
 
함평 육회 비빔밥의 특징은 푸짐하게 들어가는 육회다. 그래서 더욱 고소하고 담백하게 느껴진다. 또한, 입안에서 살살 녹는 맛을 보면 비빔밥에 사용되는 육회의 우수한 품질이 느껴질 정도이다. 국내에서 최고임을 자부하는 함평 한우를 양념하여 육회를 만들고 갖은 나물과 김, 고추장, 참기름 등을 섞는다. 이때 함께 나온 반찬 중에 하얗게 생긴 무언가를 넣어야 한다. 이것은 돼지비계를 삶은 것인데 이것이 들어가야 진정한 함평의 육회비빔밥이다. 느끼하지 않은 고소함은 함평 육회비빔밥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맛이다.
 
그리고 함평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갈비탕이다. 두말하면 입이 아픈 함평 천지한우가 들어갔으니 맛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많이 하고 간다. 그리고 국물 한 수저를 입에 넣으면 기대를 넘어서는 맛을 만날 수 있다. 뼈를 두둑하게 감싸고 있는 고기는 부드럽게 발라지고 뜨끈하면서 고소한 국물은 몸 전체가 힘이 솟는 기분이다. 함평은 육회비빔밥과 갈비탕 외에도 새빨간 빛깔이 매력적인 생고기와 맑게 끓여진 선짓국도 일품이다. 함평의 음식은 함평 천지한우를 재료로 사용한 음식이 많기 때문에 뛰어난 맛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최고의 명품, 함평 천지한우! 그 맛 또한 명품으로 소문이 자자한데요, 그 맛이 궁금하다면 함평으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2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미식가의 입은 함평으로 향한다! 천지한우로 만든 요리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