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만들어진 사막, 태안 신두리해안사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태안군 지역호감도

한국에 만들어진 사막, 태안 신두리해안사구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단어, ‘사막’. 그렇기 때문일까, 대부분의 트래블피플은 사막을 덥고, 건조한 곳 등 별로 좋지 않은 곳으로 표현할지 모른다. 하지만 사진을 찍기 위해 일부러 사막을 찾는 사진작가가 많은 이유를 아는가? 사막의 경관은 매우 신비롭고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잘 모르겠다면 한국의 사막, ‘태안 신두리해안사구’에서 그 매력을 직접 느껴보자.

                    
                

 자연이 만들어낸 작품, 해안사구

  • 1

  • 2

1

2

사막과 같은 경관의 해안사구가 멋진 모습을 자랑한다.

자연이 만들어낸 자연경관들은 경이로울 때가 많다. 그 작품들 중 트래블아이가 추천해주고 싶은 곳 중 한 곳은 바로 태안의 ‘신두리해안사구’이다. 이 곳은 사막과 흡사한 자연경관으로 ‘한국의 사막’이라고 불리는 곳인데, 자연이 만든 거대한 모래 언덕 ‘해안사구’에 대해 알고 있는가?
 
파랑 등의 작용으로 인해 운반된 모래들이 퇴적되면 모래해안인 ‘사빈’이 만들어진다. 사빈에서 모래가 바람을 타고 사빈의 뒤로 날아가 쌓이게 되면 낮은 언덕이 형성되는데, 그게 바로 ‘사구’인 것이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지는 ‘사구’는 많은 조건이 필요한데, 그 조건에는 탁월한 강풍, 건조한 모래, 모래알의 균일함 등이 있다. 모든 조건이 들어맞아 탄생하게 된 사구는 그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신비하다.
 

천연기념물 431호 신두리해안사구

천연기념물 제 431호로 지정된 신두리해안사구는 한국의 최대 규모 사구로 유명하다. 또한 완벽한 사구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트래블아이는 신두리해안사구의 최대 매력을 꼽으라면 바로 건조한 모래 사이, 환히 모여 핀 ‘해당화 군락지’를 꼽겠다.
 

모래 사이 옹기종이 모여있는 해당화

보통 사막은 ‘죽음의 땅’ 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한국의 사막, ‘신두리해안사구’는 다르다. 건조한 모래언덕 위, 선인장이 어울릴 것만 같은 경관에 생기를 띤 채로 발그레 피어난 ‘해당화’는 조금 위화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곧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풍경은 신두리해안사구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신두리해안사구에는 ‘해당화 군락지’가 있는데, 신두리해안사구만큼 꽃분홍색의 해당화를 한껏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장소는 흔치 않을 것이다.

 

사막에는 오아시스, 신두리에는 해변

사구 넘어 멀리 보이는 신두리 해변

위에서 설명했듯, 사구의 주변에는 바다가 있기 마련이다. 신두리해안사구에도 마찬가지로 주변에 신두리해변이 자리 잡고 있다. 사막의 경관에 들려오는 파도 소리라니. 어울리지 않는 듯하면서도 참 매력 있는 조합이지 않은가. 신두리해변은 해안사구 못지 않은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준다. 웨딩 촬영도 종종 온다고 하니, 트래블피플도 멋진 사진 한 컷 찍어보는 것도 좋겠다. 뿐만 아니라 신두리 해변은 해안선 길이가 약 3km라고 한다. 썰물 때는 폭이 200m가량 된다고 하니 결코 작은 바다는 아니다.

또한, 겨울에 불어오는 북서풍은 신두리해안사구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결정적 조건이다. 한국의 사막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사막과는 비슷한 듯 다른 매력을 가진 ‘신두리해안사구’는 그 경관이 아름답기로 소문이 나있다. 색다른 여행지를 찾는 트래블피플이라면 한 번쯤 꼭 가봐야 하는 곳이지 않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신두리해안사구만으로도 멋진 여행지가 될 수 있지만 무언가 부족하다 싶을 땐 주변의 두웅습지와 만리포해변을 찾아가 보는 것도 좋아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2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충남 태안군 지역호감도

한국에 만들어진 사막, 태안 신두리해안사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