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불'이 일렁일까, 최명희 길 따라 찾는 최명희 문학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전주시 지역호감도

'혼불'이 일렁일까, 최명희 길 따라 찾는 최명희 문학관


전주의 한옥마을과 경기전 일원을 걸어 본 트래블피플이라면 한 번쯤은 길을 안내하는 표지판에 눈길이 갔을 것이다. ‘경기전길’과 ‘태조로’, ‘향교길’, ‘오목대길’ 등, 우리 전통 문화가 가장 생생하게 살아 있는 도시들 중 한 곳인 만큼, 전주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길들의 이름 또한 예사롭지가 않은 것. 그리고 조금 전 소개한 길들 사이에, ‘최명희 길’이 있다. <혼불>의 저자로 잘 알려진 작가 최명희의 이름을 딴 길, 그 길을 따라 걸으며 만날 수 있는 명소들을 <트래블투데이>에서 소개한다. 

                    
                

전주에 있어 더욱 특별한 길

무려 1만 2천 장의 원고지로 쓰여진 소설, <혼불>

<혼불>을 직접 읽어보기 않았더라도 이 작품이 <태백산맥>, <토지> 등과 같이 우리 민족의 고유 정서에 뿌리르 두고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1930년대를 배경으로 일제강점기의 아픔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야 했던 민족의 삶을 그려낸 이 작품은 무려 1만 2천여 장의 원고지 분량으로 쓰여져 지금까지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하소설 중 한 편으로 꼽히고 있다. 

전주에 ‘최명희 길’이 있다는 사실은 그 원인을 따져보지 않더라도 반가울 수밖에 없는 것, 우리 전통 문화가 살아 있는 도시에서 우리 민족 정서를 그려낸 작가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니 말이다. 최명희 길은 최명희 문학관과 최명희 생가 터를 잇는다(정확한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따지자면 리베라 호텔과 경기전까지를 잇는 길이라는 사실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작가 최명희가 태어난 곳, 그리고 그녀의 작품이 잠든 곳을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는 길이 바로 최명희 길인 셈이다. 

최명희 길을 걷는 동안 줄곧 만나볼 수 있는 기와지붕 아래 어디선가 청암부인이 재기의 다짐을 새기고 있을 것 같은 묘한 기분에 사로잡히게 되니, 한옥 가득한 풍경을 선사하는 전주가 더욱 사랑스러운 도시라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혼불>이 타오르는 문학관

  • 1

  • 2

  • 3

1

최명희 문학관의 고즈넉한 전경.

2

문학관에서는 둥글게 흘려 쓴 그녀의 필체를 따라 써 볼 수 있다.

3

느린 우체통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최명희 문학관에는 작가의 삶이 깃들어있다. 작가 최명희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공간인 이 문학관에는 최명희 작가의 원고는 물론 그녀가 지인들에게 보냈던 편지, 생전 인터뷰, 강연 내용 등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문학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최명희 작가의 육필은 인쇄된 활자와는 또 다른 느낌을 준다. 둥글게 흘려 쓴 필체마다 감정이 묻어 있으니 작품과도 더욱 가까워진 것만 같은 기분이 들게 될 것이다. 

문학관은 크게 독락재와 비시동락지실, 평토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평토제에서는 ‘1년 뒤에 받는 나에게 쓰는 편지’, ‘최명희 작가 서체 따라 쓰기’ 등 체험의 공간을 만나볼 수 있으니 꼼꼼히 둘러본다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또 한 가지 꼽아보자면 ‘느린 우체통’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 우체통에 편지를 넣으면 1년 뒤에 자택으로 발송된다. 느린 우체통 주변에서는 펜과 종이를 붙잡고 한 글자 한 글자씩을 적어 나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풍경 또한 괘나 특별한 것. 키보드나 휴대폰이 아닌 펜과 종이로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그 모습에 세월을 십 수 년은 거슬러 올라간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문학관을 나와 회명희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혼불의 작가 최명희 선생 생가 터’라 적힌 비석을 만날 수 있으니, 그 옆의 벤치에 앉아 가만히 눈을 감아 보라. 트래블피플의 마음 속 ‘혼불’도 조용히 일렁이기 시작할 지도 모른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5년 08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혼불'이 일렁일까, 최명희 길 따라 찾는 최명희 문학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