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와 반딧불을 함께! 영양 자연생태공원, 영양반딧불이천문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영양군 지역호감도

별자리와 반딧불을 함께! 영양 자연생태공원, 영양반딧불이천문대


어린 시절, 아마도 우리들 부모님 세대가 더욱 공감할 수 있는 ‘반딧불이’를 기억하는가? 개똥벌레라고도 불리는 이 곤충은 밤이 되면 반짝반짝 빛을 내며 날아다니는데 그 모습이 너무도 황홀하고도 기묘하여 보는 이의 시선을 단박에 사로잡는다. 그러나 요즘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된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이름하여 ‘영양반딧불이천문대’! 게다가 이곳에서는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는 반딧불이와 함께 신비로운 별자리들까지 함께 볼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귀가 쫑긋 세워진다. 자연과 문학과 반딧불이가 어우러진 고장, ‘영양’에서 펼쳐지는 기막히고도 숨 막히는 아름다운 밤의 장관을 지금 확인해 보자. 

                    
                

반짝이는 모든 것들, 영양반딧불이천문대

  • 반딧불이와 별자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영양반딧불이천문대

반딧불이와 별자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영양반딧불이천문대

경북 영양군에 위치한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경북 영양군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반딧불이생태체험마을 특구 내에 위치하는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밤하늘의 별자리와 반딧불이를 모두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특성을 보인다. 즉 반딧불이와 별자리를 모두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천체관측장소, 영양반딧불이천문대! 낮에는 태양망원경을 통해 태양 표면의 흑점과 홍염을 볼 수 있으며 밤에는 각종 행성과 성운, 성단, 은하, 달 등까지 관측할 수 있다. 물론 그날의 날씨가 어떠하냐에 따라 천체가 보일 수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날씨만 잘 확인해서 방문한다면 기대 이상의 황홀하고도 신비한 별자리여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1

2

3

가족 또는 단체로 방문하여 곤충에 대해 보고, 듣고, 만드는 체험도 가능하다.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단순히 보는 여행에서만 끝나지 않는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도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무곤충 만들기부터 곤충 표본 만들기, 반딧불이 날리기 행사 등의 프로그램이 알차게 준비되어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여 참여해보도록 하자. 아마 아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기억에 남는 특별한 여행이 될 터. 참! 반딧불이의 활동 특성상 반딧불이와 관련된 체험은 여름에 한정된다는 사실을 유념하도록! 또한 반딧불이 탐방 체험을 할 경우에는 사전에 손전등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도 놓치지 말자!
 
 

반딧불이에 대해 알려줘! 반딧불이생태학교

  • 우주의 신비가 한껏 느껴지는 천문대 내부

    1

  • 주관측실(좌)과 보조관측실(우)에서는 각종 망원경으로 천체를 볼 수 있다.

    2

  • 주관측실(좌)과 보조관측실(우)에서는 각종 망원경으로 천체를 볼 수 있다.

    3

1

우주의 신비가 한껏 느껴지는 천문대 내부

2

3

주관측실(좌)과 보조관측실(우)에서는 각종 망원경으로 천체를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최대의 반딧불이 서식지로 꼽히는 청정 영양! 영양군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미처 경험하지 못한 신비롭고도 환상적인 볼거리들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영양반딧불이생태학교이다. 이곳에는 영양군의 전반적인 생태계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반딧불이, 나비, 잠자리 등에 이르는 초지 생태계부터 양서류, 파충류에 이르는 습지생태계, 메뚜기 체험장이 있는 농생태계, 갑충류에 이르는 산림생태계에 이르기까지! 영양과 함께하는 곤충들에 대해 생생히 두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다.

이어지는 별관에서는 반딧불이와 관련된 영상이나 자료들이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반딧불이가 생소할 수 있는 어린이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반딧불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반딧불이를 사육하는 곳이 있어 반딧불이를 직접 두 눈으로 살펴볼 수 있기까지 하다. 이처럼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단순히 보고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온몸으로 경험하는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천문대를 통해 본 영양군의 밤하늘은 너무나도 아름답다.

천문대를 통해 본 영양군의 밤하늘은 너무나도 아름답다.

이외에도 영양반딧불이생태학교에서는 천문 및 반딧불이에 대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1박 2일 캠프도 운영 중에 있다. 보통 주말이나 방학 등의 여가시간을 활용한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이곳을 많이 찾는다. 캠프를 통해 야간 천체 관측도 하고, 반딧불이 탐사도 하는 등 다채로운 체험을 경험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즉 도심지에서는 보통 쉽게 할 수 없는 체험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도 있는 곳이 영양반딧불이생태학교이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사랑하는 아이들 또는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로 영양반딧불이천문대나 영양반딧불이생태학교 외에도 생태공원, 야영장, 공연장 등의 다양한 시설이 영양자연생태공원 내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각양각색의 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반짝이는 모든 것들, 밤하늘의 빛나는 별자리와 반딧불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영양반딧불이천문대로의 여행 지금,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북 영양군 지역호감도

별자리와 반딧불을 함께! 영양 자연생태공원, 영양반딧불이천문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