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왕도 공주의 별미, 장국밥과 한정식,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공주시 지역호감도

백제의 왕도 공주의 별미, 장국밥과 한정식


공주는 고대 백제의 왕도였다. 이 때문에 발 딛는 곳마다 문화재가 즐비하다. 볼거리가 가득한 고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붐비게 마련이고, 사람이 많으면 음식이 발달하게 마련이다. 공주에는 여행객들의 미각을 즐겁게 하는 별미 음식이 많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장국밥과 석갈비, 그리고 한정식이다. 오랜 전통을 간직한 만큼 그 위용이 남다른 공주의 별미를 맛보러 떠나 보자.

                    
                

오래 전부터 사랑받아 온 장국밥

  • 1

  • 2

1

공주 국밥에는 맛을 달짝지근하게 해주는 대파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2

국밥을 먹을 때, 공주의 또 다른 별미인 석갈비를 곁들여 먹는 사람도 많다.

공주사람들은 공주 국밥이라는 명칭보다 ‘공주 장국밥’으로 더 많이 부른다. 장국밥은 국과 밥이 따로 나오는데, 국에 밥을 말아내니, 먹다 남은 밥을 넣은 것으로 오해하여 따로따로 나오게 된 것이다. 그래서 명칭도 ‘따로국밥’이었다. 이제는 타 지역에서도 따로국밥 명칭을 많이 쓰기 때문에 아예 공주에서 먹는 따로국밥은 공주 장국밥으로 통칭하게 됐다. 그럼, 왜 공주는 국밥으로 유명해졌을까. 조선시대 공주에는 역원이 있었다. 호남지역에 한양을 가려면 공주를 거쳐야 했고, 공주 금강 변에는 이들을 위한 주막이 많았다. 

든든하게 배를 채우는 장국밥은 길 떠나는 나그네에게 그만인 식사였다. 심지어 공주에는 국고개도 있다. 이복이라는 효자가 눈먼 어머니 봉양을 위해 국을 얻어 고개를 넘다 국을 엎었다고 하여 국고개로 통한다. 공주 국밥은 사골을 우려낸 국물에 양지머리 고기와 대파를 넣는 것이 특징이다. 대파 중에서도 일명 '대궁', 파의 흰 부분을 많이 넣는다. 파의 하얀 부분을 많이 넣으면 국물맛이 훨씬 달짝지근해지기 때문이다. 공주 국밥을 먹을 때는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쫄깃쫄깃하고 풍미가 깊은 석갈비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다.

 

무령왕도 즐겨먹었을 공주 한정식

공주 한정식에는 제철 재료를 활용한 음식이 한 상 가득 차려진다.

공주 한정식은 공주에서 빠질 수 없는 별미다. 한식요리가 줄지어 상에 오르는데, 계절에 따라 각종 과일을 버무린 샐러드로 입맛을 돋우면, 가자미 찜, 탕평채, 잡채, 우렁탕, 황태구이, 수육과 묵은 지가 어울린 삼합, 떡갈비 성찬이 펼쳐진다. 공주 한정식에 약주를 곁들인다면 공주의 특산물인 밤막걸리가 좋다. 당도가 높은 공주 밤은 알이 크고 육질이 단단하다. 계룡산에서 자연히 떨어진 알밤인 공주 ‘정안밤’은 갈비찜에 쓰이거나, 밤 묵전, 밤 묵무침을 만들어 먹는다. 공주에서는 김치마저도 밤가루를 섞어 담근다. 

한정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일명 '무령왕 수라'를 들 수 있겠다. 무령왕 수라는 옛날 백제인들이 즐겨먹었음직한 요리를 모아 만든 밥상이다. 여기에는 보통 참기름 바른 웅어회와 꿩을 요리한 치육조리개가 포함된다. 꿩은 충청도를 대표하는 식재료다. 밥은 가장 오래된 우리 민족의 주식인 기장을 쓴다. 기장밥과 소고기뭇국, 소고기 육회, 웅어 회, 꿩고기로 만든 치육조리개, 전복초, 숭어 전, 두텁떡, 증편, 머위 된장 나물, 호두장아찌, 오디주가 무령왕 수라 한상차림이 된다. 기록에 따르면, 숭어는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얕은 바다에 사는 물고기로 어업의 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백제시대의 진상품으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한다.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차려진 밥상을 보면, 옛날 백제 왕실 사람들도 이렇게 먹었으리라는 상상이 절로 그려진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옛날 먼 길 떠나는 나그네의 든든한 한 끼가 되어준 장국밥! 무령왕도 즐겨 먹었을 것만 같은 한정식!백제의 왕도 공주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1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충남 공주시 지역호감도

백제의 왕도 공주의 별미, 장국밥과 한정식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