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자락 풍류까지 담아낸 옥천의 맛,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옥천군 지역호감도

금강 자락 풍류까지 담아낸 옥천의 맛


혹자는 충청도 여행을 충분히 즐기고 돌아오려면 금강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때 여기에 식감 돋는 '금강의 맛'까지 더해진다면 이보다 더 금상첨화일 수는 없겠다. 재미있는 이름만큼이나 입안에서 맴도는 느낌도 유쾌한 도리뱅뱅이는 요즘 금강 자락 어디서든 맛볼 수 있다지만, 이 별미를 처음 선보인 건 바로 충북 옥천이다. 이제 특산품을 넘어 충청도의 맛을 대표하고 있는 도리뱅뱅이, 그 맛을 낱낱이 파헤쳐본다.

                    
                
  • 옥천의 별미 도리뱅뱅이가 입맛을 자극한다.

뱅글뱅글 돌려 담는 ‘도리 뱅뱅이’

별미를 제대로 맛보려면 재료나 함께 곁들여먹는 음식도 알아야 하지만, 그 이름의 어원도 알아야 진짜 맛을 알 수 있다. 금강이 휘돌아나가는 옥동천에서 잡아 요리했기 때문에 명명했다는 말도 있지만, 이보다는 도리뱅뱅이 요리를 마지막에 접시에 담을 때 ‘뱅뱅 돌려’ 냈다고 부르게 됐다는 주장이 더 힘을 얻는다.

 

혀끝은 샤르르~ 입 안은 바사삭!

고기의 내장을 제거하고 기름에 튀겨낸 뒤 곧바로 발라낸 이 매콤하면서 달착지근한 고추장양념이 튀김의 느끼함은 없애고 식감을 더욱 돋운다. 자꾸 손이 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뼈째 먹어 칼슘도 풍부한 도리뱅뱅이는 계절에 따라 민물고기 재료가 달라지는 게 특징이다. 겨울이면 피라미 대신 빙어가 올라가기도 하고 빠가사리로 더 유명한 동자개, 모래무지, 새끼붕어 등이 메인재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도리뱅뱅이는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다. 우선 프라이팬에 물고기를 일렬횡대로 담고 후 기름을 부어 한 번 튀긴 후 고추장 양념을 발라 또 한 번 튀긴다. 탱글탱글한 생선살을 살캉살캉 씹다보면 걸쭉한 옥천 밤 막걸리 한 사발도 떠오를 법하다.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는 먹거리의 즐거움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그래서 옥천 사람들이 풍류의 멋을 안다고 하는 걸까?

 
  • 옥천의 생선국수는 비린내가 나지 않는 깊은 맛을 가지고 있기로 유명하다. 

슬로푸드의 진수 생선 국수

금강 물줄기가 가로질러 굽이굽이 흐르며 대청호의 넓은 품에 안기는 옥천, 말 그대로 ‘기름지고 비옥한 강’(沃川)을 간직하고 있다. 그런 만큼 옥천에는 다양한 민물고기도 잡히고, 이를 맛깔나게 요리한 향토 음식들로 즐비하다. 특히 보청천이 휘감고 흐르는 청산면은 도리뱅뱅이와 함께 생선국수를 내는 식당들이 모여 음식거리를 이룬다. 

생선국수는 특유의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고 맛도 좋아 미식가들이 많이 찾는데, 붕어와 잉어·누치·끄리 등은 생선국수의 육수로 주로 사용된다. 생선국수의 맛을 좌우하는 국물은 ‘사골처럼 곤다’고 할 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성이 필요하다.

 

민물고기로 만들어낸 또 다른 별미

내륙인 충청북도에서는 어죽이라 불리는 옥천의 생선국수는 주민들이 강이나 냇가에서 물고기를 잡아 얼큰하게 끓여 먹던 탕에 면을 만 것이 시작이다. 실제 생선국수의 걸쭉한 국물에서는 생선비린내는 전혀 없으며 칼칼함이 그 맛을 좌우한다. 그렇게  빈 그릇에 개운함만 남게 되는 것이다. 

‘도리뱅뱅이와 생선국수 음식거리’가 있는 청산면은 옥천의 동쪽에 자리 잡은 ‘칠보단장의 고장’이다. 칠보단장은 ‘온갖 패물로 몸을 꾸민다.’는 뜻. 청산면에는 지전사거리를 중심으로 선광집, 청양식당, 금강집 등 도리뱅뱅이와 생선국수를 내는 집이 여러 곳 있어 이중 어디를 가도 제대로 맛볼 수가 있다.

충북 민물고기요리의 진수 ‘도리뱅뱅이’와,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금강자락 별미 ‘생선국수’에는 맛뿐만 아니라 옥천 사람들의 풍류의 멋까지 느낄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들어 본적은 있나요? 도리 뱅뱅이! 민물고기라면 재료가 됩니다.
슬로 푸드의 진수와 이름도 특이한 도리 뱅뱅이를 맛보고 싶다면 옥천군으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2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전주시, ‘다 같이 전주마블!’ 2024 전주문화유산야행, 오는 31일부터 이틀간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전주시, ‘다 같이 전주마블!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금강 자락 풍류까지 담아낸 옥천의 맛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