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치 않는 한 장의 사진처럼, 초원사진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군산시 지역호감도

변치 않는 한 장의 사진처럼, 초원사진관


지난 2013년, 극장가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멜로 영화로 손꼽히는 <8월의 크리스마스>가 15년 만에 재개봉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영화에 대한 명성을 들은 적 있는 젊은이들과 영화를 통해 옛 향수를 떠올리려는 중장년층의 발길이 극장으로 이어지자, 영화의 배경이 된 군산도 덩달아 들썩였다.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정원(한석규 분)과 주차단속원을 하는 다림(심은하 분) 사이에서 피어나는 잔잔한 감정을 그린 영화다. 명색이 멜로 영화이지만 그 흔한 키스 장면 하나 없고, 시한부라는 다소 뻔한 소재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관객을 대성통곡케 하는 장면 또한 없다. 예나 지금이나 특별할 것이라곤 없는 영화인데, 보고 있노라면 어쩐지 마음 한 편이 아릿하게 저며 온다. 영화의 배경이 된 ‘초원사진관’은 꼭 영화의 축소판 같다. 특별할 건 없는데 어딘지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사진 속에 추억을 간직하다

  •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속에서 '사진'은 정원과 다림의 마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누구나 어린 시절 소중한 추억이 담긴 장소가 허물어지거나 사라져 아쉬워해 본 일이 있을 것이다. 장난기 많던 친구들은 어느새 훌쩍 자라 모두 직장인이 되거나, 한 가정의 아버지, 어머니가 됐을 것이다. 한때 죽고 못 살던 연인과는 헤어진 지 오래일 테다. 시간이 흐를수록 변치 않고 온전히 제 모습을 지키고 있는 것들을 찾아보기란 더욱 어렵다. 세상의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조금 더 성장한다. 그렇게 과거의 순간들은 ‘추억’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진을 통해 매 순간을 추억한다.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속 정원의 사진관을 찾는 사람들도 그렇다. 어떤 이는 한 장의 사진으로 좋아하던 여자아이를 추억하고, 다른 이는 재수 없게 불법 주차 딱지에 걸렸던 기억을 떠올린다. 이들은 시합에서 승리하기를 원하는 권투 선수일 때도 있고, 죽음을 기다리는 할머니일 때도 있다. 이처럼 사진 속에는 다양한 삶이 담겨 있다.
 
영화 속 두 주인공에게 있어서도 ‘사진’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편지 한 장 전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 정원과 다림을 연결해준 것도 역시 한 장의 사진이었다. 영화 속 정원은 마음을 다해 찍은 다림의 사진을 사진관 앞에 내걸고, 다림은 그런 자신의 사진을 보며 한껏 미소 짓는다. ‘초원사진관’을 찾아와 벽면에 걸린 사진을 보며 아련한 표정을 짓고 있는 저 숱한 사람들 또한, 저마다 마음속에 추억이라는 이름의 사진 한 장씩을 품고 있을 것이다.

 

‘초원사진관’에서 만나는 8월의 크리스마스

  • 1

  • 2

  • 1

    아직도 영화 속 정원과 다림을 기억하는 많은 이들이 '초원사진관'을 찾아 온다.
  • 2

    '초원사진관'의 곳곳에는 여전히 <8월의 크리스마스>의 흔적이 녹아 있다.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 <행복> 등으로 잘 알려진 허진호 감독은 세트 촬영을 꺼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8월의 크리스마스>를 촬영할 때에도 영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공간인 사진관을 찾아내기 위해 전국의 사진관을 다 돌아봤을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결국 마음에 드는 사진관을 찾지 못했는데, 우연히 쉬러 들어간 카페의 창밖으로 나무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진 차고 하나를 보게 되었다고. ‘초원사진관’은 바로 이 차고를 개조해 만든 곳이다.
 
차고의 주인에게 어렵사리 승낙을 받아 만든 ‘초원사진관’은 영화 촬영 이후 한 차례 허물었다가, 이후 군산시에서 영화 속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영화 속 모습을 간직하고 있지만 허름했던 영화 속 사진관 보다는 조금 더 정갈한 느낌이 든다. ‘초원사진관’이라는 이름은 당시 주연 배우였던 한석규가 어릴 적 살던 동네의 사진관 이름을 따와 지었다. 영화 촬영 당시에는 실제 사진관 같은 외관 때문에 가끔 진짜 증명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이 들어오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영화가 개봉된 지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8월의 크리스마스>를 기억하는 많은 사람들이 군산을 여행하며 ‘초원사진관을 찾는다. 초원사진관 안에는 영화 속 장면은 물론, 영화에 등장했던 선풍기, 앨범 등이 고스란히 전시돼 있다.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모습으로 영화 속 모습을 재현하고 있으니 사진관 자체가 커다란 한 장의 사진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초원사진관’으로 추억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트래블스테이]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서해안에서 만나는 휴식,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텐트 안에 누워 있는 기분을 상상해보셨나요?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에서는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됩니다. 캠핑장 근처에는 새만금방조제, 아름다운 풍광의 선유도, 야미도 바다 낚시,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채석강이 있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무궁무진한 매력과 자연의 운치를 찾아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으로 떠나볼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7년 09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변치 않는 한 장의 사진처럼, 초원사진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