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상 가득 윤기 자르르~ 차진 이천 쌀밥 한정식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이천시 지역호감도

한 상 가득 윤기 자르르~ 차진 이천 쌀밥 한정식


경기 이천의 대표 먹거리를 꼽아보라 한다면 역시 1등급 브랜드 이천 쌀로 지은 이천 쌀밥을 꼽을 수밖에 없다. 이 이천 쌀을 돌솥에 담아 지은 밥과 20여 가지가 넘는 찬을 한 상에 받으면 와~ 소리가 절로 나온다. 명성을 얻고 있는 이천지역의 쌀밥 한정식집에서 이 탄성 소리를 듣는 일은 어렵지 않다. 워낙 전국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만큼 이천 곳곳에는 이천 쌀밥 한정식집이 많다. 찬은 별개로 밥맛만으로 이렇게 식객의 입맛을 자극하는 식단이 또 있을까 싶다. 

                    
                

명불허전, 이천 쌀!

이천 쌀밥 한정식은 1등급 브랜드 이천 쌀과 지은 20여 가지에 이르는 찬으로 차려진다. 

이천 쌀이 우수한 것은 다른 지역보다 결실기에 일조량이 풍부하고, 전형적인 분지 지형인 데다 남한강 수계의 평야와 산간부가 맞닿아 농사짓기에 더없이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타 지역에 비해 낮은 평균 기온 차는 벼의 생육을 돕는 데 일조한다. 게다가 물과 땅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무기성분의 농도가 높은 것도 좋은 쌀이 생산되는 한 요인이기도 하다. ‘행포지’와 ‘신증동국여지승람’ 같은 고문서에서도 이천 쌀이 좋고, 진상미가 됐다는 사실이 실려 있어 이천 쌀의 역사와 명성을 확인할 수 있다. 

잘 알려진 대로 이천 쌀은 ‘임금님 표 이천 쌀’로 팔려나가고 있다. 이 '임금님 표'라는 것도 거저 붙인 말이 아닌데, 이천 쌀은 조선 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을 만큼 우수한 품질과 맛을 자랑하는 진상미였기 때문이다. 지금도 이천 쌀로 지은 쌀밥과 함께 하는 한정식을 맛보면 임금님이 된 듯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니, 제대로 된 한정식을 맛보고 싶다면 이천시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20여 가지가 넘는 찬에 입이 떡!

  • 1

  • 2

1

2

한정식 전문점마다 다른 찬을 제공한다는 것도 이천 '먹방' 여행의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 

경기도 광주시에서 이천시 사이의 국도변에는 '이천 쌀밥 한정식'을 맛볼 수 있는 한정식 전문점들이 줄을 지어 서 있다. 다른 식당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콘크리트 건물에서부터 초가집부터 기와집 등 그 모양새도 제각각. 맛보고 싶은 '분위기'를 따라 식당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이 한정식 거리의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한정식 거리에서도 인기 있는 식당들은 매 식사 시간이 되면 번호표를 뽑아야 할 정도로 붐비니, 조금은 발 빠르게 이곳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트래블투데이]에서 드릴 수 있는 작은 팁이 되겠다. 

식당에 자리를 잡고 이천 쌀밥 한정식을 주문하면 입이 딱 벌어질 만큼 한 상 가득 찬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상에 올라오는 반찬 수도 많고 밥을 솥에 금방 해야 해서 밥상이 차려지는 데에는 다른 식당들보다 배로 시간이 걸리곤 한다. 빛깔도, 종류도 다채로운 찬들도 눈길을 잡아끄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것은 돌솥에 담긴 이천 쌀밥이다. (식당에 따라 돌솥의 밥을 더는 공기가 이천 도자기인 경우도 있다.) 이천 쌀로 지은 밥의 향긋함은 한술을 뜨기 전부터 침샘을 자극하게 될 것이다. 직접 담근 게장, 무쌈, 계절별 나물류, 불고기, 된장찌개, 생선구이, 그 밖에 오물주물 손맛으로 만든 각종 찬은 정갈하고 깔끔한 맛으로 이천 쌀밥에 풍미를 더해 주니 이천에서 맛보는 한정식은 항상 포만감과 함께할 수밖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이천 자랑거리 중의 자랑거리라고 할 수 있는 쌀밥 한정식! 이천 쌀로 지은 밥의 그 풍미, 직접 맛보기 전까지는 상상하기 힘드실 거예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책 놀이터 ‘5월 어린이책잔치’파주출판단지서 열려, 국내여행, 여행정보 어린이를 위한 책 놀이터 ‘5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한 상 가득 윤기 자르르~ 차진 이천 쌀밥 한정식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