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문화의 원천, 중구 문화 유적 탐방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울산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울산 문화의 원천, 중구 문화 유적 탐방기


울산의 오랜 문화와 역사를 보여주는 곳은 중구입니다. 그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울산에서도 오래된 자치구이자 울산광역시의 중심에 위치해 행정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지역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중구의 여러 역사유적들은 중구 시가지에서 찾아가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행정기능이 집중되어 있던 동헌과 내아, 사림의 교육기관이던 구강서원을 비롯해 삼일사, 학성공원 등은 반경 5km 안에 있어 가볍게 탐방을 다니기도 좋습니다. 

                    
                

[Q]안녕하세요. 올해 갓 졸업한 취업준비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그동안 역사나 문화유적에 관심이 많아 전공과는 다른 문화유적에 관련된 곳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전공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로를 잡고 혼자 공부를 하려고 하니 부족한 부분이 많음을 새삼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헌데 재미있게 본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자신의 동네를 여행하며 사진을 찍고 그 의미를 담는 것이 건축학개론의 시작이라는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저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우선 저희 동네 울산 중구의 문화유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코스로 탐방을 하면 좋을지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우리의 문화 유적을 공부하고 역사를 알아가는 것, 정말 흥미롭고 의미 있는 일이지요. 저 또한 그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다른 이들은 사랑 이야기에 집중하였을 텐데. 동네를 여행하며 사진을 찍는 것에 느낌을 받으셨다니, 역시 문화와 역사에 대한 생각이 남다르신 것 같네요. 잘 아시겠지만 울산 중구는 문화재와 유적들이 많은 고장입니다. 그중에서도 대중교통으로 다니기 편한 문화 유적지를 중심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울산 독립 만세 운동 순국 열사 봉안 사당, '삼일사'

삼일사는 병영동에서 3.1만세운동을 주도하다 순국한 독립투사의 넋을 위로하기 만든 곳이다.

가장 먼저 둘러볼 곳은 삼일사입니다. 삼일사는 기미년에 삼일운동에서 순국한 독립투사와 삼일운동에 동참하였다 순국한 기미계원들을 봉안한 사당으로 순국선열의 외로운 넋을 기리기 위한 곳입니다. 기미년 3월 1일에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의 거센 바람으로 4월 5,6일에 성내에서 만세운동을 일으키는 거사를 행하자 총검으로 위협하는 일본수비대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중경상을 입으며 운동은 해산되고 말았습니다. 그때의 일로 형을 살다 형기를 마치고 나온 이들이 순국한 동지의 넋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6일 비밀리에 제사를 받들어 오다 지금의 삼일사에 사당을 지어 그 넋을 기리고 있답니다. 그때의 순국열사들로는 양석룡(楊錫龍), 이현우(李鉉雨), 이종욱(李鍾旭), 이문조(李文祚), 박영하(朴永夏), 김장수(金長壽), 이종근(李鍾根) 그리고 엄준(嚴俊), 문성초(文聖超), 주사문(周士文), 김응룡(金應龍), 송근찬(宋根讚), 김규식(金圭植), 김두갑(金斗甲) 등이 있습니다.

 

유교를 따라 배우고 실천한 사람들- 충의사와 구강서원

  • 1

  • 2

1

임진왜란, 정유재란 당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선조들의 위패가 충의사에 모셔져 있다.

2

구강서원은 다른 서원과는 달리 강당과 사당이 거의 엇비슷한 위치에 있는 병렬구조를 보여준다.

충의사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의병으로 나섰던 울산 의사들의 위패를 봉안한 곳입니다. 지금은 학성공원이라는 이름이 붙은 곳이 바로 울산 의병과 조명연합군이 치열하게 싸웠던 도산성이 있던 곳이죠. 12월부터 1월까지 약 열흘간 왜성을 쌓고 버티던 왜군과 끈질기게 맞서다 보니 그 피해도 결코 적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그 당시를 쉽게 상상할 수 없지만, 충의사의 위패와 그 당시를 재현한 전시물은 한층 숙연합을 자아냅니다.
 
충의사 바로 근처에는 구강서원이 있습니다. `구강서원은 이 일대에 흐르는 하천인 동천의 옛 이름을 따 지어진 이름으로 지어지기는 효종 때 지어졌지만 서원으로 인정받는 것은 숙종 대에 들어와서였죠. 2층으로 된 누각이 아름다운 선화루를 지나 들어가면 강당이 바로 보입니다.. 강당을 지나 협문으로 들어가면 내삼문과 사당이 보이니 사당과 강학 공간을 한데 갖춘 서원의 형식을 쉽게 알 수 있답니다.

 

문화재와 어울리는 '동헌 및 내아'

  • 울산 울주군 동헌 및 내아는 일제강점기 때 군청회의실로 사용되던 것을 1981년 울산시에 복원한 것이다.

이다음은 울산 유형 문화재 제1호인 동헌 및 내아입니다. 울산동헌은 옛 울산읍성 안에 있던 건물 중 울산도호부의 수령이 공무를 처리하던 가장 중심이 된 건물입니다. 내아는 수령이 거주하던 살림집이지요. 역사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 분이니 이 정도 설명으로도 머릿속에 당시 읍성의 구조가 그려지시리라 생각됩니다. 

동헌은 숙종7년(1681년)에 지어져 1981년 복원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당시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는 모습이랍니다. 동헌은 정면 6칸, 측면 2칸의 겹처마 양식의 팔작지붕으로 가운데 2칸의 대청을 둔 건물입니다. 내아는 8칸 규모의 ㄱ자형 건물로 마당이 없고 동헌과 구분되는 담이 없는 독특하고 어색한 건물구조를 눈여겨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동헌은 일제 강점기 이후 군청 회의실로 사용되다 1981년 울산시에 작은 도시공원이 지어지면서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현재는 주민들의 역사 문화 공원으로의 역할을 하며 많은 이들이 거리감 없이 쉬고 가며 차의 날에는 다향제가 열리며 다례 시범 및 다양한 행사를 즐기기도 한답니다.

 

애국선열 김홍조 비석이 서 있는 '학성공원'

  • 1

  • 2

1

2

학성공원은 왜장 가토 기요마사가 산에 성을 쌓고 농성을 벌이던 역사의 현장이다.

마지막으로 떠날 곳은 봄이 되면 만개한 벚꽃이 흩날리며 아름다움을 뽐내는 중구 학성공원입니다. 대한제국 그 마지막 시기에 창간된 경남일보의 사장직에 있던 김홍조가 개인 소유지로 사들여 울산에 기증한 공원으로 흑송과 벚나무, 매화나무가 공원의 여유로움과 자연의 쉼을 선물해 주는 곳입니다. 단순 공원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성공원에 있는 추전 김홍조의 비석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때는 정유재란, 왜장 가토 기요마사가 울산읍성과 병영성을 헐어낸 돌로 쌓은 성을 도산성이라 불렀는데 이 성을 학성이라 부른 데는 신라 말 천신이 학을 타고 내려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공원 내에는 봄 편지 노래비, 충혼비, 사적 제9호인 울산학성, 보물 441호인 태화사 터 12지상부도 있으니 공원을 천천히 산책하며 역사와 문화적 의의를 되새겨 볼 수 있겠네요.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울산 문화의 원천 중구! 동헌 및 내아, 학성공원, 삼일사 등이 있는 울산 중구로 문화유적 탐방 출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2월 2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울산 중구 지역호감도

울산 문화의 원천, 중구 문화 유적 탐방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