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화순군
전남 화순군 한 눈에 다 보기
-
- 10월
- 100위
-
-
- 11월
- 120위
-
-
- 12월
- 139위
-
-
- 1월
- 128위
-
-
- 2월
- 129위
-
-
- 3월
- 95위
-
-
- 4월
- 54위
-
-
- 5월
- 88위
-
-
- 6월
- 110위
-
-
- 7월
- 110위
-
-
- 8월
- 122위
-
-
- 9월
- 114위
-
-
뽐내보기봄(3월~5월)
아스파라거스
독특하고 파릇한 색감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아스파라거스는 화순군의 특산물 중 하나이다.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며 대부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샐러드에 주로 이용한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지방과 열량이 낮아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에게 좋으며 최근에는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줄기가 연하고 굵으며 절단 부위가 길지 않고, 잎의 녹색이 진하고 싱싱한 것이 좋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베이컨과 같이 말아 요리하면 영양적으로 균형이 맞는 우수한 요리가 되니 참고하면 좋은 음식 궁합이다.
-
뽐내보기봄(3월~5월)
더덕
쌉사름하면서도 담백하고 구수한 맛으로 인기가 좋은 더덕은 영양 식품으로 오장의 풍기를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고 칼슘, 철분을 비롯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화순의 더덕은 예전부터 산세가 깊은 화학산 등에 자생하는 산더덕으로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자재를 이용해 자연 그대로 재배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받는다.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삭이는 등 폐 기관지 질병에 효과적인 더덕은 양념을 해서 먹으면 쓴맛을 줄일 수 있어 편하게 즐길 수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버섯
쫄깃하고 향긋한 맛으로 사랑받는 버섯은 화순군의 10대 농특산물 중 하나이다. 화순은 지리적 특성상 산지가 많아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이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새송이버섯은 전라남도 생산량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좋은 새송이버섯 상품을 위해 종균 개발, 관리부터 위생까지 철저히 하고 있으며 농약을 전혀 살포하지 않아 화순의 버섯은 그 우수함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한약초
화순군은 기존에 재배하던 당귀, 더덕, 작약, 시호 등의 한약초를 10대 농특산물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고 있다. 상수원 보호 구역 인근 산에서 오염이 없는 물과 땅을 이용해 친환경 재배를 하여 농산물 우수 관리 인증을 받아 건강식품으로도 인정받았으며 화순에서 생산되는 작약, 당귀, 길경, 오미자 등 10가지 주요 한약재들은 그 효능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시장을 점점 늘려가고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산양삼(장뇌삼)
화순의 10대 특산물 중 하나인 산양삼은 흔히 장뇌삼으로 불린다. 장뇌라는 이름은 줄기와 뿌리를 잇는 뇌 부분이 길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산양삼은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하나는 산에 씨를 뿌린 뒤 수확기까지 사람 손이 닿지 않은 삼을 말하며 또하나는 묘판에서 어느 정도 키운 뒤 자연에 이식한 삼을 가리킨다. 산양삼은 1년에 한 개의 노두가 생기며 노두가 길고 중량이 크며 많을수록 좋은 삼으로 인정받는다. 약효가 우수한 산양삼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며 우수한 상품은 자연산의 외관 및 효능과 모두 비슷하지만 가격은 1/5~1/10에 불과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삼을 맛볼 수 있다.
-
뽐내보기겨울(12월~2월)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뚱딴지라 불릴 정도로 울퉁불퉁한 감자지만 당뇨 방지와 체지방 분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재배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돼지감자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무리를 이루며 자생하며, 성장 속도는 빠른 편이다. 수확 시기는 일반적으로 3월과 11월과 12월에 한다. 섭취방법은 다양하지만 보통 얇게 말려서 차로 많이 마신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자두
단맛과 신맛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한천 자두는 검붉은 자줏빛으로 당도가 높다. 영산강 상류 지역에 위치하여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의 자연환경에서 자란 햇자두를 재배하여 당도가 높고 품질이 우수하여 타 지역 자두와 차별성을 가진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파프리카
화순의 건강 지킴이 파프리카는 아삭아삭한 식감은 물론 단맛이 강하고 화려한 색상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생식이나 샐러드 등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도곡 파프리카는 농약 안전시스템을 도입하여 11종의 천적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로 농약 안심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파프리카는 열을 가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기름에 볶아먹으면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지고 단맛도 높아진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토마토
붉은 빛깔과 탐스러운 모양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화순 토마토는 과즙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으며 단단하여 저장성이 높다. 화순 토마토는 일본과 중국, 러시아로 수출되면서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화순의 효자특산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뽕잎, 누에 가공품
화순 누에와 뽕잎을 가공한 제품들이 웰빙용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어 농가소득을 올리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당뇨와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을 막아주는 데 큰 효능이 있는 누에는 환이나 분말로 가공되어 판매되며 뽕잎을 이용한 뽕잎 차와 조청, 한과, 떡 등은 소비자들의 건강한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복숭아
수줍게 붉게 물든 색감만큼 맛과 향도 뛰어난 화순 복숭아는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다. 복숭아 고유의 맛이 잘 느껴지며 수확기에 비가 적게 내려 쉽게 무르지 않아 신선도 및 저장성이 우수한 농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