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패셔니스타와 서울 동대문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지역호감도

원조 패셔니스타와 서울 동대문시장


동대문은 말 그대로 동쪽의 대문을 뜻한다. 원래는 인(仁)을 흥(興)하게 한다는 뜻의 명칭으로 흥인문(興仁門) 또는 흥인지문(興仁之門)이 정식 명칭이지만 사람들은 이 문을 동대문이라 불렀다. 동대문구는 명물이 많다. 특히 4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대문 시장은 동대문구의 자랑거리다. 동대문시장은 1970년 12월에 동양 최대 규모의 단일시장으로 출범했다. 출범되자마자 많은 소매상들이 이곳에서 물건을 샀고, 패션 1번지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지금도 아시아 패션메카로 동대문을 꼽는다. 

                    
                

쇼핑의 명소, 동대문시장

  • 1

  • 2

1

이 곳에는  의류부자재를 취급하는 4천개 남짓한 매장이 밀집해 있다.

2

 동대문구에 패션과 문화공간이 결합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가 세워졌다.

이런 40년간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속에 원단 류, 의류부자재, 액세서리, 혼수용품 전문 도·소매 시장으로서,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패션의 명소로 성장했다. 원단 류, 의류부자재, 액세서리, 혼수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4300여개의 매장이 밀집해있으며 특히 원단 의류부자재 시장은 국‧내외 최신의 의류 부자재를 실시간으로 보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유수의 패션업체 및 해외 업체들이 반드시 들리는 국제적인 패션시장으로 국내는 물론 쇼핑의 명소로 성장했다.

 

도깨비 시장과 경동시장

  • 동대문시장에서는 다양한 물건들을 만나볼 수 있다.

동대문시장에서 으뜸을 꼽자면 단연 도깨비 시장일 것이다. 도깨비 시장은 새벽에 장을 연다는 뜻으로 물건 값이 낮에 비해 20~30 퍼센트 저렴하다. 이런 이유로 새벽 2시에도 동대문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동대문시장에서 물건을 사려는 소매인들은 팔도각지에서 모인다. 전국에서 모인 상인들을 위해 도매상은 주문해 놓은 것들을 줄을 지어 나열해 놓고 물건을 파는 형태다. 이렇게 나열된 물건들은 전국각지에 흩어져 각 지방의 가게에서 싼 가격에 팔린다. 물건을 사려는 소매인,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사려는 소비자, 상인들이 모여 동대문은 24시간 내내 활기가 넘친다. 동대문구만의 특색이기도 하다. 특히 동대문은 일본, 중국, 러시아, 동남아에서 온 외국인들이 많다. 동대문구는 이런 외국인들을 배려하기 위한 환전소를 설치했다. 

이렇게 물건을 다 사면 허기가 지기 마련. 동대문 시장에는 노점, 식당 등 길거리 음식부터 시작해 다양한 음식들이 즐비해 있다. 특히 떡볶이는 물론 와플, 비빔밥 등을 파는 포장마차는 이곳을 다녀가는 이들에게 단연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다. 싸고 맛있을뿐더러 인심 좋은 주인 때문에 넉넉한 야식을 즐길 수 있다. 동대문 시장은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명물이 돼가고 있다. 패션의 상징인 나라 이탈리아에서도 한국의 동대문 시장을 소개할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다. 

동대문시장은 일반 백화점과는 달리 흥정이 가능하다. 또 물건을 도매에서 떼어와 파는 가게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물건을 제작하는 가게도 많다. 이렇게 디자인을 자체 제작하는 가게는 물건 값이 다른 가게에 비해 1~2만 원 정도 저렴하다. 
 

  • 위에서 내려다 본 경동시장 전경

한편 경동시장 역시 서울 동대문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물이다. 각종 한약재를 판매하는 경동시장은 과거부터 국내 한약재 시장의 메카였다. 한의원 뿐 아니라 일반인도 별다른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구경하고 약재를 구매할 수 있다.

한약재 시장은 외국, 특히 서구 국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수 시장'인 만큼 국내 외국인 관광객이나 한국 거주 외국인들에게 흥미로운 볼거리가 되어주고 있다. 관심이 있다면 경동시장을 방문해 쌉쌀한 한약재 냄새를 맡으며 여러 가지 한약재를 종류별로 구경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서울 패션 일번지를 찾아간다면 단연 동대문 시장!
새롭게 문을  연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도깨비 시장을 찾아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4년 12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동대문구 지역호감도

원조 패셔니스타와 서울 동대문시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