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의 고장 구례, 산수유문화관을 찾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구례군 지역호감도

산수유의 고장 구례, 산수유문화관을 찾다


전남 구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산수유. 매년 3월이면 산수유의 고장답게 전국 최대의 봄꽃축제인 구례산수유축제가 지리산온천지구에서 열리는데, 축제가 열리는 구례 산동면에 산수유사랑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공원 입구에는 산수유문화관이 조성되어 있어 전국 생산량의 7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구례 산수유의 역사와 우수한 품질, 효능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구례 산수유, 왜 유명한가?

산수유문화관은 구례군의 명물 산수유의 매력을 소개하는 곳이다.

전국 최대의 산수유 군락지로 알려진 구례 산동면은 산수유의 질을 결정하는 9월 이후의 강우량이 적다. 이에 맛과 착색이 유리하고,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 등 최적의 산수유 재배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다른 지역 주요 산지의 산수유에 비해 품질도 우수할 뿐 아니라 칼륨, 칼슘, 아연과 같은 무기성분 또한 많이 검출되고 있다.

산수유 꽃은 3월에 잎보다 먼저 노란색으로 피고 열매는 10~11월에 붉게 익어 수확도 10월 중순에서 11월 말까지 이어진다. 수확한 열매는 햇볕에 널어놓거나 온돌방에 건조시키는데 이때 씨에는 인체에 유해한 렉틴(Lectins)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한다. 과육의 수분 함유율이 15~19퍼센트 정도 될 때까지 다시 건조시킨 후 건조한 과육은 차나 술,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맛은 약간의 단맛과 떫은 신맛이 나는데 특히 적자색이 강하고 윤택이 나며 신맛이 강한 것을 우량품으로 여긴다.

 

다양한 효능의 산수유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

산수유의 한방효과를 소개하는 전시물.

산수유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큰 약리 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 효과를 꼽을 수 있다. 또한 통증과 시린 곳에도 효능이 높고, 요실금이나 야뇨증, 기가 허하여 생기는 어지럼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산수유의 효능은 동의보감이나 동의학사전에도 기록되어 있다. 산수유의 추출액은 항히스타민, 항아세틸콜린, 항바륨작용 및 항암작용의 약리작용이 있으며, 소담제, 다뇨증, 요통, 이명, 폐결핵 등의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 1

  • 2

1

2

산수유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 소개와 만드는 방법들이 설명되어 있다.

산수유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선 차로 마시는 방법은 산수유 150g을 맑은 물 10리터에 넣고 강한 불에 한 시간, 그리고 낮은 불에 두 시간 정도 끓인 후 차가 3리터 정도 남았을 때 건더기를 건져내고 기호에 맞게 설탕이나 꿀을 넣어 복용하면 된다. 산수유에는 사과산이 많이 검출되어 신맛이 강한데 산수유환을 만들 때 같이 넣는 약재인 구기자와 함께 산수유 차를 끓이면 산수유 특유의 신맛을 줄일 수 있다. 이밖에도 음료나 술로도 담가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김치, 죽, 케이크 등 다양한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산수유문화관에 전시된 다양한 모형들 옆에는 만들어 먹는 방법까지 설명이 되어있어서 좀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다.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산수유문화관에서는 산수유의 일생과 효능을 비롯해 한방효과, 산수유의 섭취방법, 산수유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과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으며, 전시관 옆으로는 잘 꾸며놓은 산수유사랑공원도 있어 관람 후 산책도 함께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또한, 산수유문화관에서는 양질의 구례산 1등급 산수유 열매만을 사용하여 만든 진액이나 환 제품,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는 팩 음료 등 다양한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산수유문화관의 낭만적인 산책길, 산수유사랑공원

  • 1

  • 2

  • 3

1

산수유사랑공원으로 올라가는 입구이다. 

2

산수유꽃과 열매 캐릭터로 이루어진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

3

연인이 손을 잡고 통과하면 헤어지지 않는다는 언약의 문도 있다.

산수유문화관 건물 옆으로는 산책하기 좋은 산수유사랑공원으로 올라가는 길이 나 있다. 지리산온천지구의 3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조성된 산수유사랑공원은 산수유의 꽃말인 ‘영원불멸의 사랑’을 주제로 삼은 테마공원이다. 운치 있는 정자와 나무그네, 하트 포토존 등이 있어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산책코스로도 좋은 곳이며, 그림 같은 주변 풍경에 절로 힐링이 되는 곳이다. 구례산수유꽃축제와 산수유 수확철인 11월의 구례산수유열매 체험행사도 흥미롭지만, 산수유의 매력과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산수유문화관과 낭만적인 산책길이 있는 산수유사랑공원도 꼭 놓치지 말길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쌍산재

    [트래블스테이] 쌍산재

    누구나 생각해볼 시골 집의 아늑함. 전남 구례군 지리산 자락에 터를 잡은 ‘쌍산재’의 면면은 순수한 자연을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가만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대숲 속 쌍산재 고택의 평온함은 집안 대대로 내려져온 ‘화목’을 절로 연상케 합니다. 안채의 뒤주, 대나무 숲, 신비의 샘 당몰샘 등 집안 구석구석의 아기자기한 멋으로 트래블피플을 초대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이선아

발행2019년 02월 1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구례군 지역호감도

산수유의 고장 구례, 산수유문화관을 찾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