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찬 보름달처럼 풍요롭게, 한국민속촌 한가위대잔치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용인시 지역호감도

꽉 찬 보름달처럼 풍요롭게, 한국민속촌 한가위대잔치


어느덧 온 가족이 모여 오순도순 송편을 빚고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추석’이 다가왔다. 밤하늘을 환히 빛내는 보름달처럼 넉넉함과 풍요로움의 시간으로 대변되는 추석, 저마다 부푼 마음을 안고 고향이나 고향이 아닌 새로운 곳을 찾아 명절을 보낼 것이다. 만약 서울이나 서울 근교에서 명절을 보낼 계획이 있는 트래블피플이라면 경기 용인의 ‘한국민속촌’을 주목해 보자,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잔치가 열리기 때문이다. 

                    
                

한국인과 외국인 모두의 필수 관광 명소, 한국민속촌

조선 시대의 생활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한국민속촌 

1974년 처음 문을 연 용인 한국민속촌은 조선 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곳이다. 특히 북부, 남부, 중부 등 권역별로 민가의 특징을 살려 조성해 놓았을 뿐 아니라 관아, 서당, 약방, 저잣거리 등 조선 시대라면 있을 법한 모든 곳을 갖추어 놓았다. 이 일대를 돌아다니다 보면 진짜 조선 시대로 거슬러 온 듯한 착각이 드는, 진짜 같은 진짜 아닌 용인 한국민속촌. 현재 이곳은 어린이 및 청소년의 체험학습 장소로도 많이 찾는 곳이며 한국의 전통과 풍습을 알기 위해 외국인이 즐겨 찾는 관광 명소로도 유명하다.
 
아직까지 단 한 번도 한국민속촌을 가지 못한 이들에게도 이곳은 그리 낯설지만은 않을 것. 그동안 방영됐던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지였기 때문. 운이 좋다면 실제 이곳을 방문했을 때 영화나 드라마를 촬영하고 있는 연예인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니 참고해 두자. 
 
한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가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곳, 한국민속촌. 실제 '조선의 축소판' 내지는 '현대판'이라 불리는 이곳에서는 전통 음식을 만들거나 선비문화를 체험해 보는 등의 각종 전통문화 체험도 이루어지니 사전에 알아두고 간다면 훨씬 유익하고 재미난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하나의 마음으로, 한국민속촌 한가위대잔치 ‘한가위 좋을씨고’

  • 1

  • 2

1

그냥 전통은 가라! 전통을 재해석한 퓨전 마당극 <사또의 풍년잔치> 

2

거지, 장사꾼, 광년이, 주정뱅이 등 조선의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한다. 

평소 많은 축제와 체험행사가 열리는 곳이지만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추석 즈음에는 더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으로 잔치가 열리니, 이름하여 한가위대잔치 ‘한가위 좋을씨고’. 매년 추석을 맞이하여 열리는 이 축제는 오는 9월 3일부터 18일까지 약 보름에 걸쳐 개최된다. 해마다 명절을 맞아 해오고 있는 축제이지만 올해는 더욱 다양하고 풍성해진 볼거리들로 많은 이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축제에서는 한국민속촌의 전통이자 정석이라 말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한가위 전통문화에 대해 엿볼 수 있다. 햇곡식으로 만든 술과 함께 햅쌀을 성주단지에 담아 제를 올리는 추석 명절의 대표적인 ‘성주고사’. 이 고사는 추석을 맞이하여 한해 수확의 풍요와 기쁨을 감사하는 자리이다.
 

  • 3

  • 4

3

한해 수확의 기쁨을 감사하며 제를 올리는 <성주고사>  

4

매년 한가위 한국민속촌은 잔치 분위기로 들썩들썩하다. 

무조건 옛날 것만 체험한다고 신기한 것은 아니며 재밌는 것도 아닐 터. 음식도 퓨전이 있는 것처럼 우리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로그램들을 함께 선보인다. 거지, 장사꾼, 광년이, 주정뱅이 등 조선의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는 ‘사또의 풍년잔치’는 지난 봄 선보였던 ‘사또의 생일잔치’의 한가위 버전 코믹마당극이다.
 
경기도무형문화재인 ‘거북놀이’에 한국민속촌 특유의 해학을 덧붙인 퓨전 공연 ‘한가위 거북놀이'와 추석이면 동네 아녀자들이 모여 모시나 명주, 베 등을 짜던 풍속을 재현한 ’길쌈놀이 이벤트‘ 등도 펼쳐지니 입맛대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직접 한복을 입고 달토끼가 콩콩 찧어대던 절구체험을 손수 해보는 ’달토끼 놀이터‘, 풍년을 기원하며 정성껏 그리는 ’페이스 페인팅‘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내외국인 모두 즐거워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이때 방문한다면 농악과 마상무예, 전통혼례도 즐길 수 있으며 한복을 입고 방문한다면 최대 반값 혜택이 주어지기도 한다니 알아두자. 이번 추석,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좀 더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면, 한국에 놀러 온 외국인 친구에게 우리의 명절문화를 제대로 알려주고 싶다면, 홀로 명절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벌써부터 외로움에 사무친다면 이곳 한국민속촌에 들러보자.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풍성한 한가위잔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예정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경기도 용인시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경기도 용인시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서덕아 취재기자

발행2016년 09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용인시 지역호감도

꽉 찬 보름달처럼 풍요롭게, 한국민속촌 한가위대잔치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