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가깝고도 고마운 이름, 경찰을 새로이 보다! 경찰역사체험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구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가장 가깝고도 고마운 이름, 경찰을 새로이 보다! 경찰역사체험관


왠지 가깝고도 먼 당신, 경찰.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길거리에서 마주치면 어깨가 움츠러든다. 머릿속으로는 방금 무언가 잘못하진 않았는지 재생해보고, 거리낄 게 없다 해도 이유 없는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는다. 경찰서라는 장소도 마찬가지. 보통의 우리에게 경찰서란 죄를 지어야 가고, 그 외엔 갈 일도 없고, 가서도 안 될 것 같은 그런 곳이다. 그러나 여기 우리가 갖고 있던 경찰과 경찰서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곳이 있으니, 바로 대구중부경찰서이다. 중구 경상감영길에 자리한 이곳은 내부의 경찰역사체험관과 함께 문을 활짝 열었다. ‘어서 와서 우리를 봐주세요!’라며 크게 외치는 경찰역사체험관, 내심 떨리지만 못이기는 척 들어가 보려한다.

                    
                

대구경찰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시간

경찰역사체험관을 운영하는 대구중부경찰서

대구중부경찰서에는 일반 경찰서와 다른 이색적인 볼거리가 있다. 관광지도 아닌 경찰서에서 무슨 볼거리가 있겠나 싶겠지만 1,2층에 걸친 경찰역사체험관을 눈여겨보자. 이곳에서는 1900년대부터 시작된 대구경찰의 내력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역사로 따져보면 서울종로경찰서, 평양경찰서, 대구중부경찰서가 우리나라 3대 경찰서로 손꼽히는데, 이중 대구중부경찰서는 자그마치 117년간의 구구한 이야기들을 품고 있으니 영상관, 홍보관, 선도관 등 각종 체험관을 통해 경찰에 대해 이모저모 알아가는 흥미로운 시간을 선사한다. 
 

  • 1

  • 2

  • 3

1

경찰역사체험관 내부의 모습, 선도관, 홍보관, 체험관 등의 공간이 자리한다. 

2

경찰관들의 일상을 통해 그간 멀게만 느껴졌던 경찰관이 조금은 친근하게 다가온다. 

3

시위현장에 사용됐던 각종 장비와 의복 등에 대해  볼 수 있는 무기류전시장 

이곳을 찾은 트래블피플은 그간 대구중부경찰서의 활동연혁과 제복 변천사, 그리고 단순표식으로 취급했던 가슴표장과 경찰마크, 경찰계급장의 의미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일상에서는 쉬이 접하지 않은 것들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 참신하게 다가올 것. 좀 더 흥미로운 사실은 실제 재직했던 경찰관이 다루었던 서류나 사진 등을 볼 수 있다는 것. 여기에 일기장과 월급봉투 같은 일상적인 물건까지 관찰하다보면 그들의 생활상이 자연히 머릿속에 그려진다. 한편 위협적인 분위기의 무기류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소총, 지휘검, 실탄, 가스봉, 수갑 등을 통해서는 경찰이라는 직업이 가지는 사명감과 그들의 무게감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전시를 통해 지근거리에서 치안을 지켜온 그들의 고뇌의 깊이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 재미있게 탐방하는, 경찰역사체험관

웬만한 성인남성도 움찔하게 만드는 경찰은 흡사 염라대왕 같다. 어린이라면 경찰에 대해 느끼는 두려움은 더할 것. 짝꿍의 도라에몽 스티커를 훔쳤다든지, 이불에 지도를 그렸다든지 내심 찔리는 것이 있는 아이라면 경찰아저씨를 보기만 해도 울음보가 터질지도 모른다, 어른이든 아이든 무섭고 멀게만 느껴지는 경찰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으려면 이곳만한 장소가 없다. 대구중부경찰서는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아이들과 교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경찰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어려움을 친근함으로 바꾸어준다.
 

  • 1

  • 2

1

경찰의 꿈을 갖고있는 어린이라면 경찰제복을 입어볼 수도 있다. 

2

유치장 중앙에 비치된 경찰오토바이. 제동이 될까?

일일경찰이 된 아이들은 어린이용으로 제작된 경찰제복을 입고 신체수색이나 과학수사 등을 해볼 수 있다. 전시용 경찰오토바이를 타보기도 하고, 몽타주를 만들거나 무전기 체험도 해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체험은 직업경찰관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다. 어른 또한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건 마찬가지. 추모관에 기록되어 있는 순직경찰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보며 지금껏 살아온 삶의 가치가 얼마나 무겁고 감사한지를 깨닫게 된다. 선도관에서도 특별한 감상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영상 속에서만 보던 면회실을 재현해 놓은 면회실 체험관, 1970년대 불량청소년과 윤락여성을 대상으로 선도하기 위한 계몽포스터 및 정조대를 전시해 놓은 선도관 등도 함께 둘러보자. 
 

  • 3

  • 4

3

4

유치장의 모습을 재현해 놓아 보다 실감나는 체험이 가능하다.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은 이곳의 체험관들은 모두 실제 유치장의 방들을 활용했다는 점이다. 2특히, 팬옵티콘 구조의 유치장은 실제적인 느낌을 더한다. 방들을 이리저리 기웃거리다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반성하게도 한다. 내면에 잠들어 있던 준법정신이 되살아나는 느낌이랄까.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르게 이곳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다 보면 경찰의 생활상과 업무, 직업의 고충 등을 알게 되면서 평소 엄격하고 진지하게만 생각했던 경찰에 대해 보다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만약 이곳을 방문하고 난 뒤 길거리에서 우연히 경찰 아저씨와 마주친다면 스스럼없이 먼저 다가가 큰 소리로 인사해보자. 우리를 늘 안전하게 지켜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경찰역사체험관, 일반 전시관에서는 볼 수 없는 전시내용이기에 어떤 이들이건 신선하게 다가올 거예요! 경찰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랍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1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5월 첫 주말, 익산 서동축제에서 추억 만들어 볼까!, 국내여행, 여행정보 5월 첫 주말, 익산 서동축제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대구 중구 지역호감도

가장 가깝고도 고마운 이름, 경찰을 새로이 보다! 경찰역사체험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