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에 뿌리내린 올곧은 성품으로 서다, 영광 연안김씨종택 (延安金氏宗宅),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영광군 지역호감도

대지에 뿌리내린 올곧은 성품으로 서다, 영광 연안김씨종택 (延安金氏宗宅)


마을 어귀에 놓인 아름드리 소나무를 주변으로 한들거리는 바람에 절로 눈이 감긴다. 온 초목이 울긋불긋 물드는 가을도 좋지만 한옥의 진가를 경험하는 데에는 여름도, 겨울도 언제나 좋다. 한적한 시골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잠시 아담하고 귀여운 담장 옆으로 높이 솟은 누각이 멀리서부터 시선을 끈다. 당장에 그 규모가 실감나지 않지만 몇 채의 기와지붕이 각자의 자리에 솟아오른 곳 입구에는 비로소 연안김씨종택이 자리하고 있다. 산 아래 자리 잡은 연안김씨종택은 조선 후기의 옛집으로 2천여 평의 대지에 145칸의 규모를 자랑한다. 16세기 중엽 연안김씨 직강공파의 4대손인 김영이 영광군수로 부임하는 숙부 김세를 따라 정착함으로 긴 역사의 시작을 꽃피웠다고 전해진다. 대문 앞에 서는 것만으로도 보통의 기운을 넘어서는 이 종택은 풍수지리상 매화꽃이 떨어지는 길지로 매화낙지라 불린다. 

                    
                
  • 연안김씨종택은 조선 말기 양반가문의 가옥으로 예전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소나무의 올곧고 푸른 기운을 닮은, 영광연안김씨종택 

  • 연안김씨종택은 풀과 나무 같은 자연과의 조화가 인상적인 명소이다.

고종 5년에 세워진 종택은 북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대청마루에 앉아 있으면 한여름에도 시원한 바람이 집 안까지 타고 들어와 불볕더위를 실감하지 못하고 부채 하나로도 긴 여름을 날 수 있다고 한다. 한옥의 가장 큰 장점인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전형적인 구조로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담 안으로 들어서면 다른 고택의 높은 솟을대문과는 달리 전국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대문 위의 누각이 먼저 눈에 띈다. 이는 바깥 대문채에 있는 3효문으로 세 명의 지극한 효성을 기리고자 고종 임금의 명으로 친히 지어진 누각으로 현판은 고종의 형인 이재면이 썼다고 전해진다. 삼효문은 집안의 중요한 의례가 있을 때만 개방이 되었다고 한다.
 

  • 2층 대문채는 연안김씨종택을 대표할 만한 건물이다.

삼효문을 지나면 사랑마당에 긴 사랑채를 만날 수 있다. 주춧돌 위로 원기둥을 세워 올린 사랑채는 세월이 지난 지금도 한 치의 오차도 없을 만큼 단정하고 기품이 있다. 사랑채와 더불어 서당과 연못, 마부집이 배치되어 있고 중문을 통한 공간에는 안마당과 안채, 아래채가 자리하고 있다. 현재 연못은 터만 남아있는 상태이나 대부분의 건물이 당시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어 아름답게 꾸며져 있던 연지를 포함한 여러 건물은 당대 양반집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정면 7칸, 측면 3칸의 'ㅡ'자형인 사랑채는 세 개의 편액이 달려있으며 각 구간재와 매간당, 익수재라 읽으며 종택의 후손들 호라 한다. 넉넉한 툇마루와 한 개의 측간이 달려 있는 사랑채의 측간은 재래식 화장실에 통풍을 담당하는 자그마한 살창이 나 있어 환기는 물론 내부의 동태를 살피기도 하였다.
 

  • 총총 걸어보고 싶은 징검다리와 작은 정원, 그리고 한옥의 조화가 아름답다.

안채로 들어가는 길목에는 작은 징검다리와 정원이 꾸며져 있어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갖은 꽃들이 만개할 즈음이면 더없이 따뜻한 전경을 만든다. 안채로 들어서면 아궁이에 불을 때어 사용했다던 옛날식 목욕탕이 보존되어 있으며 안채는 평면구조에 양쪽 날개를 증축하여 'ㄷ'자 형을 이루고 있으며 맞은편 건물과 이어져 있는 형태를 보인다. 중문이나 안채마당, 건넌방에서 각각 중심에 선 안채와 이어져 있으며 넓은 공간 속 곳곳마다 문양이면 문양, 기둥이면 기둥 허투루 만들어 놓은 곳이 없다.
 
온통 흙과 나무로 올린 연안김씨종택은 곧게 선 종택의 건물들만큼이나 올곧게 서 있다. 너른 대지 위에 곳곳에 주인의 성품이 깃들어 있는 종택에서의 하루는 단순히 황토방과 온돌방 체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름이면 시원하고 겨울이면 따뜻한 조상들의 지혜를 엿보고 공간과 구조가 가지는 의미와 섬세함까지 볼 수 있다.
 
영광 연안김씨종택에서는 다양한 전통놀이와 다도 체험, 천연염색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연안김씨종택은 현재 석야 김유성 시인이 문화재 해설을 맡고 있어 종택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종택의 옛날식 변소와 목욕탕, 비밀 창고 등의 재미난 이야기도 덧붙여 들을 수 있다. 
 

*주변 관광지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2.8km의 수변 도로를 따라 난 풍력가로등은 형형색색의 조명을 받아 아름다움을 연출한다.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역동적인 힘과 수변공원에 조성된 인공폭포와 꽃 등으로 연인들에게는 데이트코스로, 학생들에게는 견학코스로 손꼽히고 있다.

내산서원
전라남도 영광군 불갑변 강항로에 위치한 내산서원은 선비의 올곧은 절개와 성품으로 주자학을 꽃피워낸 수은 강항 선생을 배향하기 위해 세워졌다. 지방문화재기념물 제2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장서각에는 <강감회요> 목판을 비롯한 여러 문집이 보관되어있다.

우도농악전수관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물무로1길에 위치한 우도농악전수관은 무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된 영무장농악의 전통과 맥을 잇기 위한 곳으로 영광, 고창, 장성, 함평 등지의 농악을 말한다. 예능보유자 상쇠 문한준과 설장구 김동언이 그 뿌리를 이어가고 있다.
 

2층 대문채가 보이는 입구

1 / 2
  • 2층 대문채가 보이는 입구
  • 고전양식의 출입구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자연에 둘러싸인 연안김씨의 이야기가 숨어있는 영광 연안김씨종택으로 오세요. 좋은 기운으로 둘러싸인 이곳에서 자연의 기운을 듬뿍 듬뿍!

트래블투데이 황태희 취재기자

발행2016년 09월 1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영광군 지역호감도

대지에 뿌리내린 올곧은 성품으로 서다, 영광 연안김씨종택 (延安金氏宗宅)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