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 세금을 배우자-조세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역호감도

미래를 위해 세금을 배우자-조세박물관


요즘처럼 세금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 됐던 때가 또 있었을까? 해마다 연말이면 연말정산에 각 사무실의 경리부는 정신이 없다. 알뜰히 빈칸을 채워 돌려받는 세금 환급금은 용돈이나 생활비에 쏠쏠한 재미를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작년부터 상황이 좀 달라졌다. 원래대로 해오던 방식으로 빈칸을 채웠지만 환급은커녕, 오히려 돈을 너무 안 썼다하여 되려 내야할 추가 세금이 청구된 것이다. 세금은 국민의 의무로서 당연한 것인데도 왠지 아까운 마음이 드는 건 왤까? 아마도 세금에 대한 바른 인식이 어려서부터 자리 잡지 못한 까닭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미래의 납세자 청소년에게 세금을 가르치는 곳-국세청 조세박물관

  • 1

  • 2

1

조세박물관 입구.

2

로비의 안내 데스크.

사무실 문이 갑자기 열리더니 남자 대 여섯 명이 우르르 들이닥친다. 모두들 움직이지 말고 책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하고는 직원들의 컴퓨터를 금세 복사하곤 온갖 서류들을 압수해 간다. 이름하여 국세청 세무조사 직원들이다. 평온하던 사무실이 갑자기 아수라장이 되어 버렸다. 국가의 예산은 모두 세금으로 이루어진다. 모두가 돈을 번 만큼 그에 비례하여 세금을 내야 하지만 탈세 없이 납세의 의무를 잘 지키는 이들은 4대 보험을 받고 있는 월급쟁이들이 대부분이다. 자영업은 자영업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그 규모를 떠나 세금내기를 인색해 하니 이런 소동이 벌어진다.

나라를 지키는 국방, 범죄로부터 국민을 지키는 치안, 생화의 편의를 위한 교통, 도로, 교육, 복지, 사회 간접자본 건설 등등 국가가 국가의 모습을 기본적으로 갖추는데 필요한 예산이 세금으로 이루어진다. 우리가 낸 세금이 지금의 노년층에게 연금으로 쓰여지듯이 세금은 현재를 경영하는 중요한 국가 자본이다. 당장 옆 나라 일본만 보아도 고령화 사회로 노년층이 받아 누리는 복지금액이 상당한 국가 예산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렇게 내가 낸 세금은 현재를 경영하고 내 후손들이 낸 세금이 나의 미래를 경영해 주는 세금의 사용 흐름은 중요한 국가 예산 운영 요소가 된다. 그래서 국세청 조세 박물관에서는 미래의 납세자이자 국가 미래 예산의 핵심 지원자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세박물관을 개관하였다. 

 

네 곳의 공간에서 배워보는 세금이야기 

  • 1

  • 2

1

세금의 역사를 배우는 ‘역사의 장’ 모습.

2

세금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아이들.

박물관 내부는 총 네 개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다. 세금의 정의와 세금의 사용처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세금이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 쓰이며 세금관리를 위해 일하고 있는 관련기관 및 인원들에 대한 세세한 설명까지 세금에 대한 실질적인 모든 내용을 배워보는 곳이다. 역사의 장 코너에서는 고조선부터 근대까지 세금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현대까지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하였는데 곧 아이들에게 다가올 미래여서 그런지 듣는 자세가 진지하다.

전시장에서는 세금과 관련된 특별전시가 진행되고 있어 세금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개념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마지막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는 곳이 바로 함께 구성된 현대관-체험관이다. 이곳에서는 아이의 미래 직업과 연관하여 실제로 세금을 계산하고 내는 연습을 해보는 곳이다. 개인사업자등록증(체험용)을 발급하는 것부터 실제로 세금을 내보는 과장까지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의 흥미가 높다. 세금이 국가의 운영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기에 국세청 조제박물관을 통해 아이들이 이곳에서 건강한 의식과 개념을 배워 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이곳 종로에 위치한 조세박물관은 박물관의 기능은 잃어버린 채 홍보관의 기능만 수행하고 있답니다. 그래도 기존에 운영하던 체험프로그램들은 그대로 운영 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어서 조세박물관으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7년 10월 3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종로구 지역호감도

미래를 위해 세금을 배우자-조세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