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고 달콤한 수제 초코파이가 있는 전주 풍년제과,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전주시 지역호감도

부드럽고 달콤한 수제 초코파이가 있는 전주 풍년제과


전주시의 명물, 수제 초코파이는 달콤한 초콜릿 코팅 안에 부드러운 마시멜로가 들어가 한국인을 넘어 국제적으로도 인기 있는 간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견과류와 초콜릿이 듬뿍 들어간 빵에 달콤한 크림과 딸기잼이 들어가 부드럽고 달콤함을 자랑하는 ‘수제 초코파이’. 어느새 대표 관광상품이 되어 전주시를 여행하는 여행객에게 머스트 잇(eat)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PNB풍년제과의 상품인 ‘수제 초코파이’에 대해 알아보자.

                    
                

Since 1957? 1969?

본래 초코파이의 연구는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유럽을 순회하던 한 기업의 연구원이 우연한 기회에 초콜릿 코팅 과자를 맛보고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이후 2년여의 연구 끝에 1974년 4월에 개발되었다. 딱딱한 비스킷 사이에 촉촉한 마시멜로의 수분이 비스킷으로 스며들면서 자연스럽게 부드러워지는 것인데, 이것은 당시 기술로서 최첨단에 해당하였기에 2년이라는 연구 기간이 걸렸다고 한다.

하지만, 전북 전주시의 한 마을에 조용히 운영되는 제과점에서는 이런 기술 연구보다 훨씬 더 이른 1951년부터 초코파이를 개발해 팔고 있었다. 장인정신으로 각종 빵과 과자들을 개발하며 생산하고 있었는데, 그중 특히 유명한 것이 바로 수제 초코파이이다. 보통의 초코파이는 가운데 마시멜로가 들어가지만, 이곳의 수제 초코파이는 크림이 들어가 있고 겉은 비스킷이 아닌 빵의 느낌에 가깝다. 바로 이것이 대한민국 최초의 수제 초코파이라는 것!
 

  • 1

  • 2

1

전주시 여행의 필수코스가 된 PNB풍년제과.

2

다양한 종류의 빵들이 눈을 사로잡는다.

풍년제과는 전주 시내에 5개가 있다. 얼핏 보면 모두 같은 제과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두 제과점으로 나뉘어 있다. 1951년, 처음 제과점이 시작되었을 때는 <풍년제과>라는 상표명의 한 제과점에서 시작했지만, 빵집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아들과 사위가 제과점을 나눠 가지며 상표등록의 문제로 두 제과점이 조금 다른 상표명을 가지게 되었다. Since 1951라고 적힌 <풍년제과>가 아들의 제과점, Since 1969라고 적힌 <풍년제과>가 사위의 제과점이다. 두 제과점의 제품들은 거의 유사하지만 최초의 <풍년제과>를 찾고 싶어하는 여행객들의 관심은 아무래도 "원조"에 쏠린다.

한옥마을 중간지점, 길게 줄이 늘어져 인산인해를 이루는 제과점이 있다. 전주시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은 한옥마을의 중심부에 위치한 데다, 제과점에서 기념품을 사려는 관광객이 많기 때문에 이른 아침 시간을 제외하고는 1시간가량의 대기시간을 거쳐야 가게 안에 들어갈 수 있다. 사람이 많아 초코파이를 살 수 있는 개수도 5개로 한정되어 있다. 짧은 여행 스케줄에서 대기시간이 아깝다면 한옥마을 바로 건너편 <풍년제과>를 이용하면 된다. 한옥마을의 <풍년제과> 보다 비교적 한산하여 대기시간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수제 초코파이를 기념품으로 주변과 나눌 정도로 넉넉하게 사고 싶다면, 한옥마을에서 시청 방향으로 10분가량 더 걸어 나오면 본점이 있으니 이곳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수제 초코파이와 땅콩전병

  • 1

  • 2

1

PNB풍년제과의 명물인 수제 초코파이.

2

수제 초코파이는 낱개와 박스. 두 가지로 구입이 가능하다.

풍년제과(편의상 PNB풍년제과와 풍년제과 두 곳을 한 명칭으로 지칭)의 가장 히트상품은 당연하게도 수제 초코파이다.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폐업의 위기에 놓였던 풍년제과였지만 4년 전 큼지막하고 초콜릿이 듬뿍 들어간 풍년제과의 초코파이가 인터넷을 통해 소개되면서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고, 풍년제과가 전주시의 명소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다.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초콜릿 코팅이 입혀진 손바닥만한 크기의 초코빵 안에 각종 견과류, 크림, 딸기잼이 들어가 달콤하면서 부드러운 맛으로 인기를 얻었다. 초콜릿이 많이 들어가 매우 달기 때문에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 단맛을 더욱 부각시킨 카카오 수제 초코파이, 단맛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담백한 옥수수빵 안에 크림과 잼을 넣은 화이트 초코파이 또한 판매하고 있다. 

풍년제과의 또 다른 인기상품은 땅콩전병이다. 오래전 풍년제과를 전주시 최고의 제과점으로 만들어준 상품인데, 가장 기본적일 수도 있는 땅콩전병이지만 3대째 내려오는 비법으로 만들어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땅콩 맛으로 많은 방문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땅콩전병은 한 봉지 단위로 판매하며, 세 봉지로 구성된 선물세트 또한 마련되어 있다.

독특한 상품들과 3대째 이어져 오는 비법을 통해 전주시의 필수 여행코스로 자리 잡은 풍년제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전주에서 고즈넉한 옛 정취도 느끼고, 덤으로 풍년제과의 독특한 빵까지 맛보고 온다면 특별한 전주시 여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전라북도 전주시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전라북도 전주시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2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북 전주시 지역호감도

부드럽고 달콤한 수제 초코파이가 있는 전주 풍년제과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