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년을 이어온 신비한 돌다리 ‘진천 농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진천군 지역호감도

천 년을 이어온 신비한 돌다리 ‘진천 농교’


일명 ‘농다리’로 불리는 진천 농교는 천 년이나 되는 역사를 그대로 지나왔다. 진천군 문백면 구곡리의 이 돌다리에는 천 년의 역사를 지나오며 쌓인 신비한 이야기와 전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고 오래된 돌다리이다. 돌다리의 세월을 따라 걸으면 선조들의 지혜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독특하게 쌓아 올린 진천 농교

  • 1

  • 2

1

진천 농교를 중심으로 진천의 생태를 체험할 수 있다.

2

진천을 찾은 관광객들이 농교를 건너고 있다.

진천 농교는 크기가 맞지 않는 돌을 얼기설기 쌓아 놓은 돌다리이다. 높지도, 그렇다고 물속에 잠겨 있는 것도 아니지만 수면과 그리 차이 나지 않는 높이에 금방이라도 물이 차오를 것 같다. 100여 미터에 이르러 길게 뻗는 지네의 형상을 한 돌다리는 멀리에서 보면 다리라기보다는 돌을 무더기로 쌓아놓은 것처럼 보인다. 돌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력암질의 붉은 돌을 모아 만든 다리는 어딘지 허술해 보인다.

올라서면 돌이 삐걱거리기도 하는데, 천년의 세월을 지나왔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이다. 일(一)자로 길게 뻗은 흔한 모습이 아니라, 구불거리며 쌓여있는 돌다리는 물살에 떠내려가지 않기 하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결과물이다. 과학적, 철학적인 이 다리는 제각기 다른 돌들이 모여 커다란 힘을 내고 있기에 우리 민족의 협동과 단결에 대한 교육적 의미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선조들의 지혜가 축적된 진천 농교

진천 농교에선 매년 '생거진천 농다리 축제'가 펼쳐진다.

고려 시대에 축조된 진천 농교. 조선환여승람(朝鮮環與勝覽)에 따르면 이 다리는 음양의 기운을 모두 갖춘 돌들만을 이용해 만들어졌으며, 물이 다리 때문에 물길을 거스르지 않도록 ‘수월교(水越橋)’의 형태를 하고 있다고 한다. 신기한 것은, 이 돌다리에는 28개의 교각이 있는데 이것은 하늘의 기운을 따라 별자리의 기본 28숙을 응용했다고 한다. 물살을 피하는 과학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이 교각들이 바로 진천 농교의 비밀이다. 1976년 지방 유형문화재 등재 당시, 24간이 남아있던 다리를 복원하여 옛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진천 농교에는 여러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본래는 이 다리가 이어주던 마을인 마호천변이 있었는데, 옛날 이 마을에 살던 부잣집에서 동냥하는 도사에게 밥도 아닌 소여물을 주는 악행을 저지른 탓에, 이 마을에 물난리가 났다고 한다. 부잣집은 수몰된 저수지 바닥에 아직도 금방아를 찧고 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 이처럼 진천 농교에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와 전설에는 물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 자연재해를 이겨내고자 했던 선조들이 만들어낸 것이 바로 이 진천 농교인 것이다.

 

진천 농교의 가치를 알려주는 농다리 전시관

  • 1

  • 2

1

2

농다리 전시관에서는 농다리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한다.

구곡리의 사람들은 농다리에 대한 애착이 뛰어나다. 농다리 보존회, 농다리 지킴이회 등의 농다리 관련 단체가 농다리의 가치를 알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힘쓰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동양의 최고 문화유산인 농다리는 지원 단체의 지원을 통해 보존되고 있다. 2000년부터 해마다 농다리 축제도 열리고 있는데, 농다리에 대한 가치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다리 전시관은 소박한 규모가 농다리의 모습과 잘 어울린다.

진천 농교의 우수성과 역사를 알리기 위해 개관된 이곳에서는 농다리가 만들어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역사, 속에 담긴 이야기, 전설 등을 알려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다리에 대한 이야기도 볼 수 있으며 농다리에 대한 전설을 영상으로 구현해놓은 상영관, 사진전 등이 준비되어있다. 지금껏 천 년을 살아온 진천 농교. 하지만 그 가치를 알고 보존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면, 물을 가로질러 쌓인 이 돌다리는 영원히 이 자리에 있을 것만 같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천년이란 시간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돌다리는 진천 농교! 선조들의 뛰어난 기술력과 가치를 알리는 진천의 명물을 찾아 떠나 봐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8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충북 진천군 지역호감도

천 년을 이어온 신비한 돌다리 ‘진천 농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