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흔적을 되짚어보는 곳, 국립민속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역호감도

과거의 흔적을 되짚어보는 곳, 국립민속박물관


여행은 ‘먼 곳으로 떠나는 것’이다. 평소에는 볼 수 없는 곳, 닿을 수 없는 곳들을 찾아 감상을 새로이 하는 것이 여행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의 한복판에 자리한 종로구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여행하기 좋은 곳’ 중 하나이기도 하다. 조선의 궁궐들, 소담스레 옛 모습을 자랑하는 한옥들, 우리 문화를 알리는 수많은 전시물들과 박물관, 공연들. 종로를 둘러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되짚어 보는 것과 같다. 이는 짧게는 십 수 년, 길게는 수백 년 전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과 같으니 종로에서의 여행 또한 ‘먼 곳으로 떠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세계와 소통할 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 1

  • 2

  • 3

1

국립민속박물관은 과거를 토대로 세계와 소통하는 박물관이다.

2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우리 민족의 과거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만나볼 수 있다.

3

국립민속박물관 방문객의 상당 수는 외국인 관광객으로 이루어져 있다.

종로에서 우리 근현대사의 흔적(조선까지를 포함한)을 찾아보고자 했을 때 빠질 수 없는 여행지들 중 한 곳이 바로 경복궁일 텐데, 본고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국립민속박물관은 바로 이 경복궁의 지척에 위치해 있는 박물관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과 생활문화를 돌아볼 수 있는 곳인 이 국립민속박물관, 아직 국립민속박물관을 찾아보지 않은 트래블피플이라면 발걸음을 서둘러 보는 것이 좋겠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역사 또한 깊은 박물관. 박물관이 개관한 것은 1946년의 일이니 한국전쟁보다도 그 연대가 앞선다.(최초 개관했을 때의 이름은 ‘국립민족박물관’이었다.) 개관 이래 한민족의 삶을 널리 알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던 이곳은 우리 민족에게나, 혹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나 거대한 배움을 제공하는 장이 되어 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이 국립민속박물관, ‘세계와 소통하는 박물관’을 목표로 두고 있으니 외국인에게 우리나라가 어떤 곳인지를 소개하고 싶을 때 함께 가 볼 곳으로 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이라는 말을 팁으로 전한다. 

 

국립민속박물관, 민족의 삶을 담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은 우리 민족의 ‘삶’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거대한 오층 석탑을 닮은 건물의 외관부터가 눈길을 사로잡는데, 세 개의 상설 전시실과 야외전시장에는 우리 민족의 행적을 직접 상상해 볼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전시물들이 마련되어 있다. 상설 전시가 아니더라도 연간 기획전과 특별전 등이 펼쳐지기도 하니 국립민속박물관을 방문하기 이전에 전시 일정을 확인해 보는 것이 관람에 도움을 줄 것이다.
 

  • 1

  • 2

  • 3

1

2

국립민속박물관은 실내 전시 못지 않게 야외 전시장이 흥미로운 곳이기도 하다.

3

국립민속박물관의 '추억의 거리'는 매스컴 방영 이후 더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함은 물론, 국제 교류와 사회 교육까지를 담당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의 실내 전시물들이야 그 훌륭함을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겠냐마는, 야외 전시의 특별함은 상상 이상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방문객들을 맞아 도열한 장승들과 돌무지에서부터 너와집과 초가집, 기와집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전통 가옥의 재현(담장에는 박이 자라고 있기도 하여 한층 ‘실감’을 더해 준다!)은 물론, 수십 년 전의 거리를 재현한 ‘추억의 거리’까지 다양한 볼거리들이 국립민속박물관의 야외전시장에 산재해 있다. 

그 중에서도 ‘추억의 거리’는 KBS 2TV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해피선데이 -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무대가 된 뒤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곳. 근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도 한 번쯤은 보았음직한 풍경들이 이 거리에 재현되어 있으니 이색적인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물론, 부모님 세대의 추억 여행을 계획해 보아도 좋을 곳이 바로 이 국립민속박물관 야외전시장의 추억의 거리 일원이다. 마지막으로, 국립민속박물관(물론 추억의 거리를 포함하여!)의 입장료는 모두 무료라는 사실을 전한다. 가 보고 싶을 때에는 언제든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곳, 과거나 추억의 흔적을 되짚어 보며 함께 웃을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다면 국립민속박물관보다 더 좋은 곳이 있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우리 민족의 문화가 잘 살아있는 곳, 종로에 위치해 있는 것이 참 잘 어울리는 박물관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추억의 거리에서 데이트를 즐겨보는 것 또한 색다른 경험이 될 것만 같네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종로구 지역호감도

과거의 흔적을 되짚어보는 곳, 국립민속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