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인연을 생각하다, 운수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사상구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인연을 생각하다, 운수사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 말은 불가에서 나온 말이다. 70억 인구 중에 옷깃을 스치며 지나칠 확률이란 얼마나 될까. 게다가 같은 국가에서 태어나 가족, 친구, 연인이 될 확률이란 또 얼마나 될까. 인연이란 돌이켜 볼수록 신기하고, 그래서 더욱 소중하다. 부산 사상구에는 이 ‘인연’을 남다르게 생각하는 절이 하나 있다. 

                    
                

나눔을 실천하는 절

  • 단출하지만 호젓한 운치가 느껴지는 운수사 전경.

단출하지만 호젓한 운치가 느껴지는 운수사 전경

운수사는 ‘구름 운(雲)’ 자에 ‘물 수(水)’ 자를 쓴다. 산이 높고 물이 깊다는 뜻인지, 산과 물이 맑다는 뜻인지 그 의미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금정산이 만드는 수려한 산세 안에 자리 잡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운수사의 창건연대는 정확하지 않다. 전해지는 말에 따르면, 가야국 때 창건되었다고 하나 이를 증명할 만한 사료나 유적은 남아 있지 않다. 다만, 몇몇 지도서 등에 기록이 남아 있어 범어사, 선암사와 같은 시대에 창건되었으리라 추정할 뿐이다.
 
운수사에 관한 대표적인 기록은 조선 정조 때 쓰인 <여지도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운수사는 범어사와 함께 부산 지역을 대표하는 큰 사찰이었다고 한다. 지금은 그에 비하면 비교적 단출한 규모로 남아 있다. 특히, 운수사의 ‘운수모종(雲水暮鐘)’은 한때 사상 8경에 꼽힐 정도로 세간에 널리 알려진 지역의 명물이었다고 한다. 운수사에서 저녁마다 울린 종소리는 15리 밖까지 퍼져 사람들의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었다고 한다.
 
한편, 운수사는 부처의 가르침인 ‘자비’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절로도 알려져 있다. 종합사회복지관과 후원회를 건립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와 문화사업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불교 대학을 건립하기도 하고 불교 대중화 운동에도 힘쓰고 있다. 이 같은 나눔 활동으로 맺어진 인연들은 더욱 특별하기만 하다. 

 

정제된 건축미를 보여주다, 운수사 대웅전

  • 운수사 대웅전은 부산 지역에서 보기 드문 목조 건축물로 주목을 받았다.

운수사 대웅전은 부산 지역에서 보기 드문 목조 건축물로 주목을 받았다.

운수사의 중심에는 대웅전이 세워져 있다. 정면 세 칸, 측면 세 칸 규모의 전각으로, 규모로만 보면 그리 크지 않다. 조선 중기 이후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부산 지역에 남아 있는 불전 중에서는 손에 꼽을 정도로 오래된 불전에 속한다. 언뜻 보기에는 여느 사찰에서나 볼 법한 전각처럼 생겼지만, 사실 운수사 대웅전은 조금 더 특별하다. 부산에서는 보기 드문 목조 건물이기 때문이다.
 
운수사 대웅전은 조선 중기의 건축기법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특히, 정제된 목조 건축기법 때문에 건축사적으로도 주목을 받았다. 내부에는 17세기경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석가모니 삼존불이 봉안돼 있는데, 이는 부산, 경남 지역에 남아 있는 불상 중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문화재로 꼽힌다. 한편, 지난 2006년에는 대웅전 인근에 대웅보전이 새롭게 지어졌다. 정면 7칸, 측면 4칸 규모로 본래의 대웅전보다 큰 규모다. 새롭게 지어진 대웅보전 안에는 석가모니불상, 약사불상, 아미타불상 등이 봉안돼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목조 건축의 백미를 보여주는 운수사 대웅전!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운수사에서 마음의 위안을 얻어 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2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부산 사상구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인연을 생각하다, 운수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